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81 - 490
김은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perception by analyzing self-reflection journal of the pre-service teacher's in PBL. For this purpose, 30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PBL for 4 weeks of summer semester. The researcher analyzed the self-reflection journals using AT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 수업의 주입식 교육은 어떤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공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삶과 연계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과정 중심 평가로 개인 활동과 성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응용·실천하고 있다[1][2]. 교육계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도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 수업의 주입식 교육은 학습자의 학업능력 향상,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 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 등 보여주기식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현행 수업 과정에서 암기 위주의 학습으로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 | |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해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및 교사 양성 기관에서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 | 이와 같은 역량을 갖춘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해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및 교사 양성 기관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창의적 혁신으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교수자 양성 수업을 운영해야 한다. 실제적인 교실 수업의 변화를 위해 먼저 수업을 혁신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중등예비교사의 수업방법에 관한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 |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중등예비교사들의 성찰일지를 분석 한 결과는? | ti 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성찰일지 내용에서 한국교육평가원에서 개발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 연구보고서의 수업 혁신 요소의 의미가 도출되는지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등예비교사들은 교사의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업지도안 작성부터 시연까지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교수방법의 중요성 인식, 새로운 경험, 상호작용 등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연구의 필요함을 시사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