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PBL)에서 중등예비교사의 성찰일지 분석
An Analysis of Self-reflection Journal of Pre-service Teachers' in PBL by focusing on Teaching Innovation Components for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81 - 490  

김은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에서 중등예비교사들의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인식변화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등예비교사 30명이 계절학기 4주간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참여하였으며, ATLAS.ti 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성찰일지 내용에서 한국교육평가원에서 개발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 연구보고서의 수업 혁신 요소의 의미가 도출되는지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등예비교사들은 교사의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업지도안 작성부터 시연까지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교수방법의 중요성 인식, 새로운 경험, 상호작용 등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연구의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perception by analyzing self-reflection journal of the pre-service teacher's in PBL. For this purpose, 30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PBL for 4 weeks of summer semester. The researcher analyzed the self-reflection journals using AT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융합수업을 준비하며 비판적 사고를 하고 학습한 내용을 넓은 시각에서 삶과 연계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둘째,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학문을 연계한 융합 교과 수업지도안 작성 및 시연을 위해 고민하였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과의 토의에서 지식을 함양하고 조직화하며, 다른 팀들의 발표를 통해 교사로서 창의적인 수업의 노하우를 얻는 기회로 삼았다.
  • 이 과정에서 팀원들과의 토의에서 지식을 함양하고 조직화하며, 다른 팀들의 발표를 통해 교사로서 창의적인 수업의 노하우를 얻는 기회로 삼았다. 또한, 수업시연을 되돌아보며 미래의 교사로서 교수역량을 갖추고자 노력하였다. 셋째,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할 수 있도록 토의 중심의 학습환경 제공으로 중등예비교사들은 더 많고 깊은 고민을 하며, 색다른 경험을 통해 한 달의 수업시간을 즐겼다는 성찰일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2018년 여름계절학기 에서 협업으로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산출물을 공유하며 지속적인 질문과 성찰과정[25]의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을 적용하여 중등예비교사의 수업방법에 관한 인식변화를 분석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등예비교사의 성찰일지 분석을 통해 미래 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수업방법에 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연구자의 계절학기 수업으로 PBL 활동과 수업시연 후 최종 개별과제인 중등예비교사의 성찰일지를 통해 수업 방법에 관한 인식변화와 성찰일지 내용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들’[6]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반해, 대학교육에서는 수업혁신을 위한 실질적인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실정에 맞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 혁신 요소 분석 틀을 활용하여 대학에서의 PBL 과정을 통해 수업방법의 인식변화와 중등예비교사의 성찰일지에서 수업에 관한 혁신적 요소들이 나타나는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참여한 중등예비교사의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1) PBL에 의한 중등예비교사의 수업방법에 관한 인식의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하고, (2) 김태은, 우연경, 이재진(2016)이 개발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들[6]이 도출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은 필수 불가결하며 이어서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혁신에 대한 개념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에서 도출된 중등예비교사들은 자신들의 초·중·고등학교의 수업 과정을 되돌아보며 학습자가 아닌 교사의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 현재까지 실제 수업 요소들을 활용한 연구사례는 없으며, 본 연구에서 진행된 PBL을 통해 변화되는 수업을 발굴하고 중등예비교사의 성찰 일지에서 PBL을 통한 수업방법에 관한 인식변화와 수업 혁신 요소 의미가 나타나는지 적용·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강의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과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연구방법 및 예상 결과를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 수업의 주입식 교육은 어떤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공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삶과 연계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과정 중심 평가로 개인 활동과 성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응용·실천하고 있다[1][2]. 교육계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도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 수업의 주입식 교육은 학습자의 학업능력 향상,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 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 등 보여주기식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현행 수업 과정에서 암기 위주의 학습으로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해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및 교사 양성 기관에서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 이와 같은 역량을 갖춘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해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및 교사 양성 기관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창의적 혁신으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교수자 양성 수업을 운영해야 한다. 실제적인 교실 수업의 변화를 위해 먼저 수업을 혁신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중등예비교사의 수업방법에 관한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중등예비교사들의 성찰일지를 분석 한 결과는? ti 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성찰일지 내용에서 한국교육평가원에서 개발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 연구보고서의 수업 혁신 요소의 의미가 도출되는지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등예비교사들은 교사의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업지도안 작성부터 시연까지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교수방법의 중요성 인식, 새로운 경험, 상호작용 등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중등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연구의 필요함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