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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 민원 최소화를 위한 민원분류체계 기반 설계성능향상
Improvement of Design Performance for the Minimization of Public Grievances Based on a Construction Public Grievance Breakdown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1, 2018년, pp.12 - 20  

문성우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조화니

초록

건설사업은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프로젝트 추진과정 중 다수의 민원이 발생된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계획 및 설계과정에서 민원요인을 분석하고,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본 논문은 건설사업의 민원을 평가하기 위한 민원분류체계를 제시하고, 민원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설계기능을 개선하여 민원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과정에서는 1) 건설사업 유형별 특성에 따른 민원요인을 분석하고; 2) 민원요인을 기반으로 민원분류체계를 개발했으며; 3) 민원분류체계를 체크리스트로 사용하여 설계대안 창출을 위한 절차를 제시했다. 사례분석에서는 실제 건설사업 설계를 대상으로 민원사전예방을 위한 설계대안을 창출하여 민원대응수준을 향상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ion projects are often large in magnitude and high in construction amount. Therefore, construction activities have great impacts on business economics and social lives in the surrounding regional area. The residents can have public grievances if they are badly affected by the constructio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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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과정에서 민원사항을 검토하고 민원에 대응할 수 있는 설계기능을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민원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이에 대한 분류체계를 작성해야 한다. 민원분류체계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을 이해함으로써 개별적인 민원사항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해결사항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사례분석을 위해서 선정된 시범 건설 공사에 민원분류체계 체크리스트를 적용하여 설계대안을 검토했다. [Table 2]는 ‘공사현장에 대한 홍보 및 안내부족설계’에 대한 검토 결과를 보여준다.
  • 본 논문은 건설사업의 민원을 평가하기 위한 민원분류체계를 제시하고, 민원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설계기능을 개선하여 민원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목적 달성을 위해서 연구과정에서는 1) 건설사업 유형별 특성에 따른 민원요인을 분석하고 2) 민원요인을 기반으로 민원분류체계를 개발했으며 3) 민원분류체계를 체크리스트로 사용하여 설계대안 창출을 위한 절차를 제시했다.
  • 본 연구에서는 시범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건설공사 민원분류체계를 실제 설계과정에 적용하여 적용성을 검증했다. 본 시범 건설공사는 총면적 87,690㎡의 OO지구 도시개발 사업으로 그 중 준주거시설용지는 52,062㎡로 59.
  •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건설공사 민원사항에 대한 민원분류체계를 작성하고, 작성된 민원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설계에 내재되어 있는 민원대응수준을 평가하며, 도출된 민원요인을 기준으로 민원을 회피하기 위한 설계대안을 찾을 수 있는 건설공사 민원분류체계를 제시했다.
  •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민원분류체계를 체크리스트로 사용하여 설계VE 시 설계 대안 창출에 활용했으며, 설계과정에서 민원에 대응하는 설계를 제시함으로써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 설계VE 적용 시 민원으로 인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민원을 최소화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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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원예방관리란?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은 “민원 처리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민원의 공정하고 적법한 처리와 민원행정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도모함으로써 국민의 권익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민원예방관리는 민원인이 가지는 불편사항과 피해사항에 대한 보상 및 예방조치를 요구하는 행위라고 정의된다(Doo, 2016).
건설사업의 특징은? 건설사업은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프로젝트 추진과정 중 사회적 갈등과 이해충돌을 가져올 수 있다. 도로나 택지개발 등 기존 취락지역이나 자연지역을 개발해야 할 경우 건설현장 주변에 가져오는 생활불편, 소음, 분진 등 건설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한다.
건설공사에서 민원이 발생하는 이유는? 건설공사는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공사가 진행되므로 지역적, 경제적,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가져온다. 공사 추진과정에서는 기존 주거지에 대한 재개발, 농지 등에 대한 보상 등 다수의 경제적인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므로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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