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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경로모형 분석
Validation of a Path Model for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197 - 206  

권영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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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 대한 경로모형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 416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 자료수집 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 PASW 21.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및 주관적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대해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자기 효능감은 주관적 행복감에 간접효과가 있었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대해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자기 효능감이 직접효과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는 주관적 행복감에 간접효과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대해 주관적 행복감에 직접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등의 요인을 고려한 행복감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itness of a path model for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social support,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consisted of 416 nursing students, and data were collected during from 10 March to 10 April, 2017,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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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이러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은 주관적 요인에서 개인의 특징인 심리적 요인, 정서적 요인, 인지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요인 등의 관련변인을 알아본연구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들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이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사회적 지지와 삶의 질 관계에서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고찰하여 인과관계를 경로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는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등의 예측변수들이 주관적 행복감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따라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안 모색을 기초로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중재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을 설명하는 모형구축을 통해 내적요인과 외적요인, 학과특성 등을 파악하여 인과 관계를 설명하였으므로,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간호대학생 전체로 일반화 하는데 제한이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고찰하여 개념적 기틀을 구성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로 경로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횡단적 조사연구로써,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경로를 설명하는 경로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 본 연구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을 구축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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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사회 연령대별 행복지수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특히 우리사회 연령대별 행복지수는 20대, 10대 순으로 낮게 보고되었고[6], ‘한국 청소년이 인식하는 주관적 행복지수’ 국제비교에서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하였다[7]. 또한 10-20대 주요 사망원인은 자살이었고, 20 대의 자살율은 타 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났다[1] 20대는 향후 우리사회의 미래주역으로, 이 시기의 행복감에 대한 경험은 개인적 차원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뿐 만 아니라 사회에서 긍정적이고 활기찬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5].
주관적 행복감 대한 총 효과 수준에 우리나라의 문화를 고려한다면 또 어떤 것들이 중요한가? 주관적 행복감 대한 총 효과 수준을 고려한다면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생에게 있어서 전공과 같은 학업성취면을 강조하고 중요시하는 사회적 관점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자신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할 필요가 있고, 나아가서는 성인초기에 주어진 과제를 성취하기 위한 행위를 수행하는데 자신에 대한 신념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이 선행되어야 한다. 한편 우리나라는 개인보다 친구와 가족등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문화이다. 또한 사회적 관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족, 친구, 이웃이 많을수록 행복하다고 보고한 결과[18]를 감안할 때 간호대학생 들은 행복은 향후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게 되는 직무를 수행하므로 간호사의 행복은 국민의 행복과도 관련성이 높다[9]고 보여진다.
일부 간호대학생은 어떤 과정을 겪게 되는가? 5%로 보고되었 다[9]. 이처럼 일부 간호대학생은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대학으로 입학하게 되고, 이들은 결국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이론교육량과 더불어 학기내 임상실습 교육 등을 이수하면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8], 결국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과 개인의 행복감을 저하시키게 된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은 개인의 건강과 삶의 질뿐만 아니라 향후 예비전문간호사로서 우리국민의 미래 건강관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9] 대학생 시기의 행복감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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