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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기성장집단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Brain Function Index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243 - 250  

박혜인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희 (계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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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에게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K도, C시에 소재한 간호대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2017년 8월 22일에서 9월 30일 까지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검증, 일원변량분석, 반복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의 시간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F=7.15 p=.002), 하위요소 중 자기감성 이해는 시간에 따른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14.03, p<.001). 뇌기능 지수중 브레인 지수는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6.72, p=.002). 이러한 결과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이해와 뇌기능 지수인 브레인지수 향상을 보이므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시사된다. 추후 간호대 학생의 자기이해, 타인이해, 자기개방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성숙한 자아가 형성되고 감성지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융복합 교육전략을 적용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ingle-group experimental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n self-growth group programs are emotional intelligence and brain function index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ugust 22 and September30, 2017. A total of 38 Nursing Students at k city were particip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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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뇌파를 이용하여 뇌기능 지수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1학년 학생의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을 높여, 성숙한 간호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뇌파 측정을 통한 뇌 기능 지수를 확인하여 과학적 근거를 뒷받침 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대상자 모집을 위해 경남 창원시 소재하는 간호대학 학과장이 동의한 C대학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2016년 8월 29일부터 9월 30일 6주간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여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연구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뇌기능 지수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 1) 간호대 학생은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 후 감성지능의 변화를 확인할 것이다.
  • 2) 간호대 학생은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 후 뇌기능지수의 변화를 확인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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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 특징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해 이용된 방법은? 6%) 부모의 지원을 받았으며, 한 달 용돈은 30만원 이하 21명(58.3%)으로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고, 일반적 특징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해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연령과 지원동기를 제외하고 두 집단은 동질집단으로 나타났다[Table 2].
플라톤은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인간중심의 변화를 위해서 자기 자신의 이해와 수용,자기개방의 과정을 거치며 자기성장이 이루어져, 생활 만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 자기 자신의 내면의 성장을 도와야 한다[8]. 플라톤은 인간의 내면적 성숙을 위한 자아 성장과 사회에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적인 본성을 실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정의 하였다[4,5]. 대학생 시기에 대학생활 적응을 성공적으로 이루므로 성인초기발달과업을 성취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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