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349 - 358  

이외선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노윤구 (국립창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 3,4학년에 재학 중인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2월 20일부터 2017년 3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18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은 5점 만점에 3.59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3.47점, 전문직 자아개념은 3.45점, 문제해결 능력은 3.45점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능력은 감성지능(r=.68, p<.001), 비판적사고 성향(r=.77, p<.001), 전문직 자아개념(r=.66, p<.001)과 강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설명력은 65.1%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212 associate nursing students associate nursing students(3rd and 4th grade) in Korea. The data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전문직 자아개념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와 영향을 파악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문제해결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지금까지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문제해결능력의 구성요소인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는 드문 상태이며, 문제해결능력과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전문직 자아개념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전문직 자아개념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대학생의 핵심역량이란? 간호교육은 이론과 임상실습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배출에 그 목적이 있다[1]. 핵심역량은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역량으로 간호대학생에게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말한다[2]. 간호대학생은 다양한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문제를 확인하고, 신체적 간호, 정서적 지지 및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임상수행능력을 핵심역량으로 갖추어야 한다[3].
문제해결능력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문제해결능력은 문제의 현재 상태와 해결해야 하는 목표와의 차이를 인지하고 그 문제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제거시키는 활동으로 이 차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적이며 창의적인 능력이다[6].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으로 구성되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정서, 태도 및 가치관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6].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 주도학습[5], 창의성[7], 공감능력과 셀프리더십[8], 감성 지능[9]이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은 이론과 임상실습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배출에 그 목적이 있다[1]. 핵심역량은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역량으로 간호대학생에게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말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D. Chan,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of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1, No. 2, pp.69-75, 2002. 

  2. P. McLagan, "Great ideas revisited: Job competency models". Training& Deve, Vol. 50, No.1, pp.60-65, 1996. 

  3. S. O. Kim, S. M. Kim.,"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Applying for Nursing Students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2, pp. 1151-1161, 2016. 

  4.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71-78, 2011. 

  5. D. H. Kim, J. Y. Park,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51-1563, 2012. 

  6.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tudy onthe development of the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R2003-15-03,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7.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 5, pp. 612-622, 2016. 

  8. H. J. Kim, G. J. Gun, S. H.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4, pp. 295-307, 2017. DOI : http://doi.org/10.14400/JDC.2017.15.4.295 

  9. S. H. Han,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Convergent Research Society Among Humanities, Sociology, Science and Technology, Vol. 7, No. 5, pp. 245-254, 2017. DOI : http://doi.org/10.14257/ajmahs.2017.05.53 

  10. C. S. Wong, &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No. 3, pp.243-274,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1. D.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Bantam Books, New York, 1995. 

  12. S. Shahbazi, M. Heidari, M. Shirvani, "Assessment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skill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Jokull, pp.307-314, 2014. 

  13. O. S. Lee, M. O. Gu,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4, No. 6, pp.682-696, 2014.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4.44.6.682 

  14.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 pp.380-388,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380 

  15. J. Yu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04. 

  16. N. Facione, P. Facione, &M. Sanchez. "Critical-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3, No. 8, pp.345-350, 1994. DOI : http://doi.org/10.5392/JKCA.2016.16.05.612 

  17. D. J. Kim, S. H. Yun,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Vol. 11, No. 2, pp.167-177, 2016. DOI : http://doi.org/10.15715/kjhcom.2016.11.2.167 

  18. D. Arthu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Advenced Nursing, Vol. 17, No. 6, pp. 712-719, 1992. 

  19. K. S. Kim, J. H. Choi, "A Study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pp.357-361, 2014. http://dx.doi.org/10.14257/astl.2014.47.81 

  20. I. S. Park, R.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4, pp.105-117, 2013.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 

  21.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No. 41, pp.1149-1160, 2009. DOI: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22. P. J. Hw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n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2007. 

  23. H. R. Song,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010. 

  24.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DOI : http://doi.org/10.5977/jkasne.2013.19.4.571 

  25. S. O, Kim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2017. 

  26. E. Y. Karabulutlu1, S. Yilmaz, A. Yurttas1,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Levels of Students and Problem- Solving Skills",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s, Vol .8, No. 24, pp. 2339-2345, 2013. DOI: http://doi.org/10.5897/ERR2013.1584 

  27. H. J. Dong, M. S. Choi, "Influence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3, No. 4, pp. 373-382, 2016. DOI : http://doi.org/10.7739/jkafn.2016.23.4.373 

  28. H. J. Kim, G. J. Gun, S. H.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4, pp. 295-307, 2017. 

  29. D. H. Kim, J. Y. Park ,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51-1563,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