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자기성장집단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Brain Function Index of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에게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K도, C시에 소재한 간호대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2017년 8월 22일에서 9월 30일 까지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검증, 일원변량분석, 반복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의 시간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F=7.15 p=.002), 하위요소 중 자기감성 이해는 시간에 따른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14.03, p<.001). 뇌기능 지수중 브레인 지수는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6.72, p=.002). 이러한 결과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이해와 뇌기능 지수인 브레인지수 향상을 보이므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시사된다. 추후 간호대 학생의 자기이해, 타인이해, 자기개방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성숙한 자아가 형성되고 감성지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융복합 교육전략을 적용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에게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K도, C시에 소재한 간호대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2017년 8월 22일에서 9월 30일 까지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검증, 일원변량분석, 반복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의 시간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F=7.15 p=.002), 하위요소 중 자기감성 이해는 시간에 따른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14.03, p<.001). 뇌기능 지수중 브레인 지수는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6.72, p=.002). 이러한 결과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이해와 뇌기능 지수인 브레인지수 향상을 보이므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시사된다. 추후 간호대 학생의 자기이해, 타인이해, 자기개방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성숙한 자아가 형성되고 감성지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융복합 교육전략을 적용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This study is a single-group experimental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n self-growth group programs are emotional intelligence and brain function index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ugust 22 and September30, 2017. A total of 38 Nursing Students at k city were participated....
This study is a single-group experimental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n self-growth group programs are emotional intelligence and brain function index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ugust 22 and September30, 2017. A total of 38 Nursing Students at k city were participa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s, and Repeated ANOVA. Self-growth group program showed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over time and Emotional self-understanding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 and time. The brain function index i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 and time but showed a difference in time. The results of self - growing group program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elf - understanding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Brain function index. This study suggests the necessity that the self growth group program for self-understanding, others-understanding, self-opening of nursing students will help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This study is a single-group experimental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n self-growth group programs are emotional intelligence and brain function index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ugust 22 and September30, 2017. A total of 38 Nursing Students at k city were participa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s, and Repeated ANOVA. Self-growth group program showed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over time and Emotional self-understanding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 and time. The brain function index i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 and time but showed a difference in time. The results of self - growing group program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elf - understanding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Brain function index. This study suggests the necessity that the self growth group program for self-understanding, others-understanding, self-opening of nursing students will help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자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뇌파를 이용하여 뇌기능 지수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1학년 학생의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감성지능을 높여, 성숙한 간호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뇌파 측정을 통한 뇌 기능 지수를 확인하여 과학적 근거를 뒷받침 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대상자 모집을 위해 경남 창원시 소재하는 간호대학 학과장이 동의한 C대학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2016년 8월 29일부터 9월 30일 6주간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여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연구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뇌기능 지수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1) 간호대 학생은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 후 감성지능의 변화를 확인할 것이다.
2) 간호대 학생은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 후 뇌기능지수의 변화를 확인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8월 22일부터 9월 30일 까지 6주 동안 실시하였다. 계명대학생명윤리심위위원(IRB: 40525-2016004-HR-29-02) 승인을 받은 후 경남 소재 C대학 간호대학 학과장의 동의를 받아 프로그램 방법 및 내용을 SNS를 통해 공지 후,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인센티브는 참여자의 의견에 의해 프로그램 종료 후 일괄 지급하였다. 본 연구자는 뇌파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뇌 전문가 자격증인 뇌상담사 및 뇌 교육사 자격을 2016년 7월 8일 이수하여, 뉴로 하모니 뇌파기기를 이용하여 소음이 차단된 조용한 개인 연구실에서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실시하였고, 뇌파 측정방법은 뇌파 시작 전에 심호흡을 2~3분간 시킨 후 컴퓨터 모니터를 쳐다보도록 하여 개안 40초 폐 안 40초 개안 40초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3주후 9월 30일 토요일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 측정하였다. 실험에 참여하지 않는 대조군은 사전 조사는 실험군과 같은 날 뇌파측정을 하고 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사후 측정은 실험이 종료된 시점인 9월 7일 뇌파 측정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 3주가 지난 후 9월 29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사전 측정은 프로그램 진행하기 전 8월 22일 오전 10시~12시 사이 뇌파를 측정하였고, 프로그램 진행은 8월 22일 학과 일과가 마친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월, 화, 목, 금요일 실시하며 총 11회기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프로그램 종료된 9월 8일 실시하였고 뇌파 측정은 프로그램 종료 후 다음날 오전 10시~12시 사이 소음이 차단된 개인 연구실에서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8월 22일부터 9월 30일 까지 6주 동안 실시하였다. 계명대학생명윤리심위위원(IRB: 40525-2016004-HR-29-02) 승인을 받은 후 경남 소재 C대학 간호대학 학과장의 동의를 받아 프로그램 방법 및 내용을 SNS를 통해 공지 후,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자 모집을 위해 경남 창원시 소재하는 간호대학 학과장이 동의한 C대학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2016년 8월 29일부터 9월 30일 6주간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여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G*Power 3.
자료수집방법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사전 측정은 프로그램 진행하기 전 8월 22일 오전 10시~12시 사이 뇌파를 측정하였고, 프로그램 진행은 8월 22일 학과 일과가 마친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월, 화, 목, 금요일 실시하며 총 11회기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프로그램 종료된 9월 8일 실시하였고 뇌파 측정은 프로그램 종료 후 다음날 오전 10시~12시 사이 소음이 차단된 개인 연구실에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3주후 9월 30일 토요일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 측정하였다.
25로 계산하여 Total sample size 36명이었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탈락률을 고려하여 실험군 20명, 대조군 20으로 대상자 수를 선정하였다. 이 중 대조군의 경우 설문지 불성실한 응답으로 3명이 탈락하여 탈락률은 15%이었고, 실험군 교내활동 등의 개인사정으로 1명 탈락하여 탈락률은 5%로 총 4명이 탈락하여 탈락률 20%이다.
이 중 대조군의 경우 설문지 불성실한 응답으로 3명이 탈락하여 탈락률은 15%이었고, 실험군 교내활동 등의 개인사정으로 1명 탈락하여 탈락률은 5%로 총 4명이 탈락하여 탈락률 20%이다. 최종 연구대상은 실험군 19명,대조군17명으로 36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P values were adjusted for significant variables at baseline(Age, Support Motive) and pre-test as covariate in repeated measures analysis of variance(RM ANOVA). RM ANOVA with a Greenhouse-Geisser correction was used when sphericity was not assumed.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 또는 피셔의 정확검정(Fisher’sexact test)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정규분포를 따를 경우 독립 t 검정(independent t test)을, 그렇지않을 경우 맨-휘트니 U 검정(Mann-Whitney’s U test)을 통해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은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alysis of variance; RM ANOVA)를 통해 분석하였다
감성지능과 브레인 지수의 정규성 검정을 위해 Shapiro-Wilk 검정을 수행한 결과는 정규성 따르므로 independent t test를 이용해 사전 동질성을 검증을 실시하였고, 감성지능의 하위변수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뇌기능 지수의 브레인 지수는 두집단 간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분석하였고, 연속형 변수의 정규성 검정은 샤피로-윌크 검정(Shapiro-Wilk’s test)을 이용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 또는 피셔의 정확검정(Fisher’sexact test)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정규분포를 따를 경우 독립 t 검정(independent t test)을, 그렇지않을 경우 맨-휘트니 U 검정(Mann-Whitney’s U test)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뇌의 활동 상태에 따라 대뇌피질을 구성하는 신경세포의 시냅스 전위를 전기적 신호를 통해 특정한 패턴을 통해 뇌 활동의 변화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는 뇌파이다[23]. Park [24]가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2-Channel system EEG(electroencephalogram:뇌파측정기)를 이용하여 뇌기능 지수를 확인하였다.
Shapiro-Wilk’s test was employed for test of normality assumption.
Wong & Law[21]가 개발한 감성지능 측정도구인 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WLEIS)을 Jumg [22]가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로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9점 이었다. 대조군은 실험 전 62.4점에서 종료시점 59.5점 이었고 종료 3주후 52.3점으로 브레인 지수는 감소하였다. 뇌파를 이용한 연구에서 자기성장 집단 프로그램과 직접 뇌파를 비교한 사례는 부족하지만,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고등학생 대상으로 뇌기능 지수와 스트레스 관리와 대학생 창의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뇌파측정을 통해 인지과부하도와 스트레스 우울을 파악하였고, 중년 여성의 피로와 정서상태가 부적 상관관계임을 확인하였다[30-33].
59점으로 감소하였다. 대조군은 프로그램 전 3.47점에서 종료시점 3.29점으로 감소하였고 종료 3주후 3.29점이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의 감성지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 등에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은 뇌기능 지수 중 브레인 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므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뇌기능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인 실험군의 감성지능의 하위영역인 타인감성 이해는 프로그램 전 3.76점에서 프로그램 종료 후 3.84점으로 높았고 종료 3주후 3.74점으로 낮았으나 대조군은 프로그램 전 3.81점에서 프로그램 종료 시점 3.55점으로 감소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3주후 프로그램 전보다 더 낮아졌고, 감성 활용에서 실험군 3.56점에서 프로그램 종료 후 3.70점으로 증가 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3주후 3.59점으로 감소하였다. 대조군은 프로그램 전 3.
29점이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의 감성지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성장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의 자기이해, 감성조절, 감성활용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대상자들보다 향상되었다.
본 연구에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브레인 지수의 변화양상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반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간에 따른 통계적 유의한 차이는 보였다(F=6.72. p=.002)[Table 5].
본 연구에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자기감성 이해 변화 양상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감성 이해는 시간과 집단 간의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F=14.03, p<.001), 타인의 감성이해와 감성조절, 감성 활용은 시간에 대한 차이를 보여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 후 감성지능은 시간에 따른 집단 간의 변화양상의 차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7.15,p=.002)[Table 4].
본 연구에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브레인 지수는 실험 전 51.0점에서 프로그램 종료 후 56.6점 이었고, 프로그램 종료 3주후 55.9점 이었다. 대조군은 실험 전 62.
본 연구의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감성지능의 자기감성 이해를 증가시키고 뇌기능 지수인 브레인 지수도 증가되는 것을 확인하므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이 개인의 감성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뇌파를 통한 뇌기능 지수인 브레인 지수를 통해 확인하므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의 감성지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성장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의 자기이해, 감성조절, 감성활용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대상자들보다 향상되었다. 이는 Lee와 Gu[26]의 감성지능 프로그램 연구의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집단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은 30명(83.3%)이 없었고, 용돈은 31명(81.6%) 부모의 지원을 받았으며, 한 달 용돈은 30만원 이하 21명(58.3%)으로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고, 일반적 특징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해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연령과 지원동기를 제외하고 두 집단은 동질집단으로 나타났다[Table 2].
후속연구
둘째, 뇌기능 지수 중 일부분인 브레인 지수의 향상만으로 효과를 일반화 하기는 제한적이므로 추후 다양한 뇌파를 측정하여 입증할 필요성을 제언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선정이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성장 집단프로그램으로 일반화하기 제한적이므로 대상자 선정을 학과별로 선정하여 일반화 할 필요성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 특징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해 이용된 방법은?
6%) 부모의 지원을 받았으며, 한 달 용돈은 30만원 이하 21명(58.3%)으로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고, 일반적 특징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해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연령과 지원동기를 제외하고 두 집단은 동질집단으로 나타났다[Table 2].
플라톤은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인간중심의 변화를 위해서 자기 자신의 이해와 수용,자기개방의 과정을 거치며 자기성장이 이루어져, 생활 만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 자기 자신의 내면의 성장을 도와야 한다[8]. 플라톤은 인간의 내면적 성숙을 위한 자아 성장과 사회에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적인 본성을 실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정의 하였다[4,5]. 대학생 시기에 대학생활 적응을 성공적으로 이루므로 성인초기발달과업을 성취 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