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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유형을 바탕으로 하는 에이전트 기반 팀 해체 모형
An Agent-Based Model of Team Dissolution based on Personality Trai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317 - 325  

이성룡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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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배양과 팀워크의 학습을 위해 유용하다. 팀 활동이 좋은 결과로 마무리되는 것은 학생들의 성공경험 획득을 위해 중요한데, 특히 융 복합 교과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과에서의 팀 활동에 있어 주어진 프로젝트 기한이 만료되기 전에 팀이 해체되는 경우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팀의 해체가 팀원의 성격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가정 하에 팀 해체의 요인이 되는 성격으로서 Dark Triad(DT)를 도입하였고 이를 방어하는 성격 요소로서 융화성을 도입하여 팀 해체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형은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실험을 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DT를 소유한 학생의 비율은 팀의 제한 인원과 팀의 해체율에 영향을 미치지만 팀원의 융화성을 높임으로 인해 팀의 해체율을 낮출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개발한 모형은 팀의 해체와 관련된 연구에 기초로 제공될 수 있으며 팀 활동을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으로 접근한 방법론의 활용은 향후 팀 활동을 분석하고 지원하는데 유용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atisfactory ending of the project is crucial for the students to achieve success experience.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teams' dismantling before the project deadline. We propose a team dissolution model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 disharmony caused by the members' personality traits 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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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과에서의 팀 활동 중 프로젝트의 기한이 만료되기 전에 팀이 해체되는 경우를 분석하기 위해 팀원의 성격에 바탕을 둔 팀 해체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팀 해체 모형은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실험을 하였고 실험 결과를 통해 팀의 해체와 관련된 행동 양상을 분석하였다.
  • 만일 어떤 사람이 보통사람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성격의 소유자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인간관계를 맺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자율적인 팀 형성의 경우 처음부터 팀원으로 영입되지 못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팀원의 성격으로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처음부터 배척되는 극단적 성격을 다루기보다는 이미 구성된 팀의 원활한 운영을 해치는 독소적인 성격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에서는 팀원의 수, 팀원을 탐색하는 범위 및 팀원 간 유사성 등 팀 형성에 필요한 외적 조건을 주로 고려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팀이 해체되는 주된 이유가 팀원의 내적 조건인 성격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각 팀원의 개별적 성격 특성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상호작용하면서 팀의 해체 여부를 결정하는 모형을 구성하여 팀 해체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DT의 소유자가 팀 내에 소속되어 있다면 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데 팀의 활동 초기 단계에서는 그 영향이 미미하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DT에 의한 불협화음이 나타나므로 이러한 불협화음이 시작되는 시점을 DT의 발현시점으로 보았다. 일단 DT에 의해 불협화음이 발현되면 팀 해체의 가능성이 발생하므로 이때는 팀 내 융화성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에 따라 팀의 해체 기간이 정해진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팀의 해체과정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선행연구와 대비된다. 선행 연구에서는 팀원의 수, 팀원을 탐색하는 범위 및 팀원 간 유사성 등 팀 형성에 필요한 외적 조건을 주로 고려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팀이 해체되는 주된 이유가 팀원의 내적 조건인 성격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각 팀원의 개별적 성격 특성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상호작용하면서 팀의 해체 여부를 결정하는 모형을 구성하여 팀 해체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β는 팀원의 융화성에 대한 평균값을 의미한다. 융화성은 DT의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각 개인이 모두 소유할 수 있는 성격으로 융화성이 최소인 경우 0, 융화성이 최대인 경우 1의 값을 갖는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팀원 모두의 융화성이 최소라면 팀원의 융화성에 대한 평균값(β)은 0이 되어, 이러한 경우에는 팀 내 DT의 소유자에 의해 불협화음이 발생한 경우 바로 그 시점에서 팀이 해체된다고 보았다.
  • 즉, 모형에 의해 팀의 해체에 이르는 시점이 계산되고 이 시점이 팀의 활동기간 내에 발생하는 경우 팀이 해체되는 것으로 본다. 이때 팀의 활동기간이란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간(T)이며 이는 관찰 대상이 되는 전체 인원 및 각 팀을 구성하는 팀원의 명 수 등과 함께 주어지는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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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둠의 3요소는 무엇은 지칭하는 것인가? DT는 나르시시즘(Narcissism), 마키아벨리즘(Machiavellianism), 그리고 사이코패스(Psychopathy)를 일컫는데 이들은 임상적 증상으로 표출되는 병적인 레벨이라기보다는 개인의 내재된 성향으로서 존재하는 경우를 상정한다. 즉, 조직 내 인간관계 등에서 나타나는 어두운 성격적 특성(Dark Personality Traits)을 표현하고자 함이며 이들은 아래와 같은 특성을 지닌다[18-20].
학생들이 팀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팀원 간 상호 교류 능력의 배양은 물론 학업성취도와 자신감의 증가 등 긍정적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각자 책임을 다하면서 상호작용과 의존을 통해 타협하고 협력함으로써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3-5].
팀 프로젝트를 통한 문제해결이 대학교과에서 흔히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팀 프로젝트를 통한 문제해결은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범위를 벗어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대학 교과에서 흔히 적용된다. 이는 업무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단순 지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다변적인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사회로 진출하는 학생들에게 문제해결 능력은 물론 팀워크를 학습토록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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