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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버스정류장 정보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
Proposal of Bus-stop Information Design Guideline Based on User Experience Design -The Case of Seoul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351 - 356  

김태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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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능형 버스정류장 U-Shelter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혼잡해진 버스 정보 디자인을 사례 연구와 표적 집단면접법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정보 디자인의 개념과 정보디자인과 노선도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국내외 사례 연구를 통하여 문제를 제기,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표적 집단면접법을 통해 현재 버스정류장의 정보 디자인을 평가하고, 이용자들의 요구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버스정류장 정보 디자인은 정보의 우선순위 결여, 정보 중첩, 인지성 문제가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버스노선, 버스의 방향, 도착시각, 배차 간격, 운행시간 순으로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버스 표지판은 하나로 축약, 중복 기재하지 않는다. 또한, 약도 및 2차원 선과 도형을 사용해 노선 간의 연결과 방향을 시각화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국내 버스정류장 정보 디자인의 개선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pose guidelines for bus-stop information design that is more congested with the advent of U-Shelter, via case studies and focus group interviews. First, the literature research explored the concept of information design and correlation of information design and rout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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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는 노선도의 간격과 컬러시스템이 체계화되어 있지 못해 인지성이 떨어져 위치, 거리 방향성을 알기가 힘들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해외 사례 연구 결과를 도입하고자 한다[13]. 노선도의 정보를 유형별로 간략한 약도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를 위해 시각화되어야 하며 정류장은 간추려 표기,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의 간격은 동일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14].
  •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버스정류장에서 명확한 정보안내를 받도록 정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정보 디자인의 개념과 정보디자인과 노선도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둘째, 정보가 중첩된다. 총 네 가지의 표지판은 동일한내용이 중복 기재되어 있어 정보의 가치를 저하한다[12]
  • 첫째, 정보의 우선순위가 없다. 일반적인 서울시 버스정류장에서는 버스번호, 버스운행 회사의 정보, 배차시간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우선순위의 결여로 인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숙지하기 힘들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디자인은 무엇의 합성어인가? 하지만 ‘정보’는 현대 사회에서 다시금 정의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란 어떠한 자료나 실험을 통해 얻은 수치 등을 뜻하는 '데이터'를 목적이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편집한 것이며 현대의 ‘정보 디자인’은 기능(function), 흐름(flow), 형태(form)의 합성어로 정의되어 있다[1]. 하지만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형성된 후정보라는 말이 함께 등장한 시기는 1900년대 초반이었다.
초기 런던 지하철 지도의 장점과 단점은? 초기의 런던 지하철 지도는 실제 지리 정보를 충실히 표현하였는데, 그 덕에 노선은 구불구불한 곡선이었으며 역 간격도 제각각이었다. 초기 지도의 장점은 사실을 왜곡하지 않았다는 데에 있지만, 그 덕에 지하철역이 집중된 도심은 복잡해 보인다는 단점이 있었다[5]. 헨리 백은 이전의 지하철 노선도와 다르게 실제 지리는 과감히 무시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기호적인 해석으로 풀어내었다.
현대사회에서 정보란? 하지만 ‘정보’는 현대 사회에서 다시금 정의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란 어떠한 자료나 실험을 통해 얻은 수치 등을 뜻하는 '데이터'를 목적이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편집한 것이며 현대의 ‘정보 디자인’은 기능(function), 흐름(flow), 형태(form)의 합성어로 정의되어 있다[1]. 하지만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형성된 후정보라는 말이 함께 등장한 시기는 1900년대 초반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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