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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저상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지불용의액 추정 연구
Study of the WTP Estimation for Introduction of Medium-sized Low Floor Electric Bu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1, 2018년, pp.17 - 30  

김경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박성호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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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지구촌 기후변화 대응 패러다임은 선진국 중심이 아닌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보편적 대응체제로 전환되었으며, 우리나라 또한 2030년까지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5.9백만톤으로 설정하였다. 한국 사회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26년 초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서 기존 마을버스를 중형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할 경우를 가정하여 지불용의액 및 사회적 편익을 추정하였다. 수도권 마을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비시장가치 평가방법 중 하나인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지불용의액을 추정하였다. 지불의사금액 모형 추정결과 평균 WTP는 51.4(원/회 인)이며, 2014년 기준 경기도 마을버스 이용자의 경제적 편익 추정 결과 평일 약 5천만 원, 주말 약 4천만 원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global climate change response paradigm has been changed to a universal response system in which all nations, not the developed countries, participate. Korea has also set a target of 25.9 million tons of transportation greenhouse gas reduction targets by 2030. Korean society is exp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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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당 자료는 경기도의 각 시별 승객수를 별도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해당 일자 경기도 전체 마을버스 승객 수를 기준으로 중형 저상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편익을 추정하였다. 2014년 기준 경기도에서 운행 중인 마을버스를 중형 전기저상버스로 교체 운행할 경우 평일 약 5천만 원, 주말의 경우 약 4천만 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추정결과는 [Table 1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송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대책의 일환으로 신교통형 대중교통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중형 저성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편익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마을버스를 중형 저상전기버스로 교체할 경우를 가정하여 추가 요금 지불의사를 조사하였다.
  • 중소기업청에서는 미래 사회 및 교통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마을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중형 저상전기버스 구동시스템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서 기존 마을버스를 중형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할 경우를 가정하여 지불용의액과 이를 이용한 편익을 추정하였다. 수도권 마을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비시장가치 평가방법 중 하나인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지불용의액을 추정하였다.
  •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12)에 따르면 양분선택형 질문 적용시 제시금액의 범위와 구간의 수는 사전 조사(pretest) 결과 얻어진 WTP 분포의 15%~85% 범위 내에서 4~6가지 제시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양분선택형 질문을 위한 제시금액 설정을 위하여 개방형 질문 방법을 이용하여 중형 저상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추가 요금지불과 관련한 사전조사를 시행하였다. 사전조사는 마을버스 이용자 7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추가 요금지불과 관련한 사전조사 결과는 [Table 1]과 같다.

가설 설정

  • 지불의사금액 모형을 통해서 추정된 평균 WTP를 이용하여 중형 저상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분석을 위하여 현재 경기도에서 운행 중인 마을버스가 중형 저상전기버스 교체되었음을 가정하여 그에 따른 도입효과를 추정하였다. 마을버스 이용객 자료의 경우 운송사업조합의 내부 자료로 이를 취득하기는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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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운행 중인 저상버스는 어디에서 제작하는가? 국내에서 운행 중인 저상버스는 현대자동차, 자일대우버스, 에디슨 모터스, 우진산전에서 제작하고 있다. 이들 차량은 대부분 차량의 전장이 11m로서 기존 시내버스로 운행하는 차량과 비슷하거나 약간 더 긴 편이다.
CVM을 이용한 지불의사 유도에서 양분선택형 질문법이 널리 이용되는 이유는? CVM을 이용한 지불의사 유도에는 경매법(bidding game), 개방형 질문법(open ended question), 지불카드법(payment card), 양분선택형 질문법(dichotomous choice question)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양분선택형 질문은 출발점 편의, 전략응답 편의와 무응답 편의에 대한 노출이 적으며, 응답자의 지불의사 선택이 간단하므로 다양한 편의의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응답자의 전략적 행위를 줄일 수 있는 양분선택형 질문법을 널리 이용되고 있다(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2).
조건부 가치측정법이란?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은 비시장재(non-marketed goods and services)에 대한 가상시장을 구축하여 개인들로 하여금 평가대상 공공서비스의 변화를 사적 재화와 상호교환(trade-off)하게 하거나, 직접 화폐단위로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 이하 WTP)를 진술하게 함으로써 평가대상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유연한 비시장가치 평가기법이다(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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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oi J. Y. and Yu J. H.(2013), "Estimation of VMS Traffic Information Value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3, pp.4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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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eeder-Bus Fare System. 

  4. Kim W. C. and Namgung M.(2015), "A Study on Fare Estimation for Demand Responsive Transpor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1, pp.103-111. 

  5.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12), A Study improvement for Contingent Valuation Method Analysis Guidelines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6. Korea Transport DataBase(2017), 2016 National Transport Statistics(Domestic). 

  7. KOSIS, http://kosis.kr, 2017.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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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Prime Minister's Secretariat(2016.12.6), Mid-to long-term strategy and policy direction for effective climate change response at the national level in accordance with the launch of the new climate system, Press Releases. 

  17. Oh H. N.(2011), "Detecting Protest Responses," 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vol. 34, no. 1, pp.135-168. 

  18. United States Census(2016), An Aging World: 2015. 

  19. Yeon B. M., Hong J. Y., Lee S. B., Lim J. B. and Moon B. S.(2010), "Value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by VMS Traffic Information Using Contingent Value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2, pp.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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