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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 자기평가 방법
Fostering Primary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Self-Assessment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61 - 70  

김미송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 교육과정 연구 학과) ,  최형신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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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와 융합이 중요시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성공적으로 맞이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 증진을 위한 코딩(coding)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MIT 미디어 연구소에서 개발한 스크래치(Scratch)를 활용한 코딩 교육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패러다임을 벗어나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이고 협력적 활동에 참여하는 구성주의 교수법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제 학교나 사교육 현장에서는 코딩 교육이라는 명목하에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련된 테크닉이 주로 강조 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에 입각한 CT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CT 자기 평가 도구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문제해결'이라는 과목을 수강한 초등예비교사들이 CT 역량 평가 루브릭을 활용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협력이 강조되는 구성주의 교수법을 반영한 CT 자기 평가를 디자인하고 실현하는 과정을 매개로 하여, 초등예비교사들이 문제해결 과정을 체험하고 CT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CT 교육 및 평가에 대한 개선점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urgent in the contex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at students become creative and integrative thinkers. In this vein, in the last few years, drawing upon constructivism as an innovative learning paradigm, new coding curricula using MIT's Scratch have been introduced in the number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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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1세기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입각한 CT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CT자기 평가 도구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문제 해결’ 과목을 수강했던 초등예비 교사 24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CT역량 계발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 요컨대 평가와 교수-학습(teaching-learning)의 연계가 강조되는 구성주의 교수법을 반영한 CT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 평가 도구를 연구 및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CT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 평가도구를 디자인하고 실현하는 과정을 매개로하여 초등예비교사들이 CT 중심으로 문제 해결 과정을 체험하고 CT역량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에 입각한 CT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본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중고등과정과 차별화되는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CT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요컨대 평가와 교수-학습(teaching-learning)의 연계가 강조되는 구성주의 교수법을 반영한 CT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 평가 도구를 연구 및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중고등과정과 차별화되는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CT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요컨대 평가와 교수-학습(teaching-learning)의 연계가 강조되는 구성주의 교수법을 반영한 CT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 평가 도구를 연구 및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CT역량 증진을 위한 자기 평가도구를 디자인하고 실현하는 과정을 매개로하여 초등예비교사들이 CT 중심으로 문제 해결 과정을 체험하고 CT역량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에 입각한 CT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본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중고등과정과 차별화되는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CT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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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평가란 무엇인가? 자기평가방법(self-assessment)은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입각해서 국외에서는 최근 많이 연구되는 분야이다 [8]. 자기평가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학습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초등예비교사가 자기평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에 근거를 두고 자신 능력을 스스로 평가하고 그에 따라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 전문성을 지향할 수 있다[13].
디자인 시나리오를 이용한 평가방법의 과정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디자인 시나리오’를 이용한 평가방법이다.  CT관련 활동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내용으로 학습자에게 다른 학습자(특히 나이가 어린 학습자)가 만든 프로젝트를 제시한 후, (1) 학습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 비판을 하고 (critiquing), (2) 어떻게 프로젝트를 발전시킬 수 있을지 의견을 나누고(extending), (3) 오류(버그)를 수정하고 (debugging), (4) 리믹스를 하도록 한다(remixing).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심층 인터뷰처럼 평가하는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으로는 심층 인터 뷰와는 달리 학습자는 자신의 기억에 의지하기 보다는 실질적으로 행동에 근거한 과정(예를 들면 디버그 전략이나 디자인 활동)을 보여 줄 수 있다.
스크래치를 활용한 코딩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방식은 학습자의 인지 처리 능력 즉 ‘인지적 부하’(cognitive load)에 무리를 줄 가능성이 줄어들어 효과 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한다. 스크래치를 활용한 코딩 교육은 단순히 문법 위주의 프로그래밍 언어 혹은 테크닉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컴퓨터 기반 사고력 혹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라 함)의 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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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rennan, K., & Resnick, M.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2012) 

  2. Choi, H. (2016).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 Analysis of the five core C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5), 553-562. 

  3. Davis, R., Kafai, Y., Vasudevan, V., & Lee, E. (2013). The education arcade: Crafting, remixing, and playing with controllers for Scratch games.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439-442. New York: ACM. 

  4. Fields, D. A., Giang, M. T., & Kafai, Y. (2014). Programming in the wild: Patterns of computational participation in the Scratch online social networking forum. In Proceedings of the 9th workshop in primary and secondary computing education, 2-11. New York, NY: ACM. 

  5. Fields, D. A., Searle, K. A., Kafai, Y. B., & Min, H. S. (2012). Debuggems to assess student learning in e-textiles. In Proceedings of the 43rd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New York, NY: ACM Press. 

  6. Grover, S., & Pea, R. (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er, 42(1), 38-42. 

  7. Grover, S., Cooper, S., & Pea, R. (2014). Assess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In Proceedings of the 19th Annual conference on innovation &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57-62, Uppsala, Sweden 

  8. Jan van Aalst, & Carol K. K. Chan (2007) Student-directed assessment of knowledge building using electronic portfolio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6(2), 175-220. 

  9. Jeong, I. (2015). Development of materials for programing education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club activiti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43-252. 

  10. Jeong, I. et al. (2015). Dukdak dukdak coding gongjakso - elementary software club activities. Seoul: Seoul Books. 

  11. Jeong, I. et al. (2015). Dukdak dukdak coding gongjakso - elementary software club activities. Teachers manual. Seoul: Seoul Books. 

  12. Kang, S., Chang, W., & Kim, S. (2016). Study of student's self-assessment for the computational thinking in 2015 informatics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15-18 

  13. Kim, D., & Lee, D. (2015).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 evaluation on their English proficiency and teaching skills and suggestions for better Englis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Secondary English Education, 8(1), 51-77. 

  14. Koehler, M. J., & Mishra, P. (2005). Teachers learning technology by design.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1(3), 94-102. 

  15. Mishra, P., &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16. Resnick, M., Maloney, J., Monroy-Hernandez, A., Rusk, N., Eastmond, E., Brennan, K., & Kafai, Y. (2009).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52(11), pp.60-67. 

  17. Shepard, L. (2000). The role of assessment in a learning culture. Educational Researcher, 29(7), 4-14. 

  18.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19(3), 33-35. 

  19. Wolz, U., Hallberg, C., & Taylor, B. (March, 2011). Scrape: A tool for visualizing the code of Scratch programs. Poster presented at the 42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Dallas, 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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