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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SW 교육 현황 및 추이 분석 : 교육정보화 실태조사(2014-2016)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tatus and Trend in Software Education : Focused on Educational Technology Survey(2014 - 2016)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71 - 80  

윤일규 (고려대학교) ,  김한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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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매년 우리나라의 전체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조사되고 있는 '교육정보화 실태조사'의 기초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8년부터 필수화를 앞두고 있는 국내 SW 교육 준비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지표인 인적, 물적, 활용 지표 중 SW 교육과 관련된 지표를 추출하고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개년 간의 국내 교육정보화 수준의 추이 변화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교과를 담당하는 전체적인 교사 수는 3개년 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중학교의 정보 교과 담당교사 중 정보 컴퓨터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비율은 2014년(71%)부터 2016년(54%)까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타교과로 이동하는 정보 컴퓨터 전공 교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예산 및 인프라와 관련한 추이 분석 결과, 2014년부터 초 중등 학교운영비 대비 교육정보화 예산의 총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의 정보(컴퓨터)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비율은 2015년 87.7%, 2016년 84.6%로 낮아졌으며, 중학교의 정보(컴퓨터) 교과 교육 운영 학교 비율 또한 2014년 34.8%, 2015년 30.8%, 2016년 28.2%로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 중등 공교육 현장에 SW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objectively the current state of preparation of SW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e survey of educational technolog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which is investigated periodically every year. For this purpose, we extracted indicators related to SW edu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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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 관련 지표를 추출하기 위해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11],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12],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16]의 정책 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SW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한-영 공동 연구, SW 교육 연구학교 및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에 따른 SW 교육 활성화 연구 동향[10][5][3] 분석을 수행하여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지표와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관련 정책 및 연구 동향 분석을 토대로 SW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 및 확산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주요 요인으로 SW 교육 담당 교원 확보 및 전문성, SW 교육 인프라 확충, SW 교육 시수 확보를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주관하여 매년 주기적으로 전수 조사되고 있는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실태조사를 활용하여 2018년 필수화를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SW 교육 준비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SW 교육 필수화를 앞두고 있는 중학교 ‘정보⋅컴퓨터’ 교원을 충원하기 위해 신규채용, 복수전공 연수 등을 통해 연차적인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둘째, 컴퓨터 실 등의 SW 교육 인프라 개선이다. SW 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컴퓨터실은 물론 다양한 유형의 SW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기기 및 실습실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 초⋅중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SW 교육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거론된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SW 교원의 전문성 확보이다. 정부는 SW 교육 필수화의 선결 조건으로 인식하고 충분한 교원 확보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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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교육의 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하 SW)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SW 교육 필수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1][17][2].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하여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SW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학생에게 능력과 정성에 맞는 SW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11].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의 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하 SW)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SW 교육 필수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1][17][2].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하여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SW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학생에게 능력과 정성에 맞는 SW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11].
공교육을 통한 안정적인 SW 교육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업 시수의 개선 대책이 요구되는 이유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는 별도의 독립 교과 없이 기존의 실과 교과에 SW 기초 소양 교육 내용이 17시간 배정되었으며, 중학교 ‘정보’ 교과는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 군에 필수로 포함되어 34시간 이상이 배정되었다. 그러나 이는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SW 교육 관련 수업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평균 30시간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비교했을 때에도 오히려 줄어드는 상황이다. 특히 중학교의 경우 기정보 교과를 운영하는 학교의 평균 수업 시간이 75.3시간인 것과 비교 했을 때 필수화를 통해 오히려 절반 정도로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하여 관련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에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8]. 그러므로 공교육을 통한 안정적인 SW 교육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업 시수의 개선 대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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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rown, N. C., Sentance, S., Crick, T., & Humphreys, S. (2014). Restart: The resurgence of computer science in UK school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TOCE), 14(2), 9. 

  2. Gal-Ezer, J., Beeri, C., Harel, D., & Yehudai, A. (1995). A high school program in computer science. Computer, 28(10), 73-80. 

  3. Gil, Hyunyoung (2016). The Revitalization Plan for SW Education in Conjunction with Free Semester System. Vol. 2015-021,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4. Jung, Gwanghoon, Kang, Seulgi, Goo, Chandong, Kim, Sooyoung, Kim, Hansung, Seo, Seokmin (2016). 2016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Actual Status of Educational Informatiz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RR 2017-1,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5. Jung, Yungyung, Shin, Dongjin, Jang, Wonyoung, Yang, Jaemyung, Chae, Boyoung, Park, Yujin, Ahn, Seonghoon (2017).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SW Education based on Operating Status of SW Education Research School in 2016.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6. Kang, Myunghee, Han, Seungyoun, Kim, Minjeong (2016). The Korea's Educational Informatization Mode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7. Kim, Hyesook, Kim, Hansung, Kim, Jinsook, Shin, Anna (2017). Korea's Educational Informatization Level and Implications through OECD PISA 2015.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8. Kim, Hansung (2017), Analysis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 Status of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191-207. 

  9.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16). 2016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Ministry of Education. 

  10. Lee, Hwanchul (2015). Korea-UK Joint Research for Enhancing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11.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Revitalization Pla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oftware Education. 

  12.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Pla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SW-oriented Society.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2015-75(10).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Operation Guideline for Software Education. 

  15. Ministry of Education (2016). The Fundamental Plan for Activation of Software Education. 

  16. OECD (2015). Students, Computers, and Learning: Making the Connection. Paris: OECD. 

  17. Rajaraman, V. (1993). Undergraduate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urriculum in India.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36(1), 17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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