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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5, 2018년, pp.37 - 48
전형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cludes SW course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nd a variety of physical computing tools for learning are on sale for use in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s for selecting physical computing tool for learning suitable for lear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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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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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는 무엇인가? |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신장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1].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 과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휘하는 사고 양식으로 추상화와 자동화 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교육의 도입은 학습자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
피아제의 발달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에 속해 있는 초등학생들에게는 SW 학습과정에서 인지적 부담을 경험할 수도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통상적으로 피아제의 발달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에 속해 있는 초등학생들에게는 SW 학습과정에서 인지적 부담을 경험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SW학습은 문제 해결과정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가능한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하기 때문이다[2]. |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교육부는 2015년 9월에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하였다.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신장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1].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 과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휘하는 사고 양식으로 추상화와 자동화 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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