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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의 SW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 교구 평가 준거 개발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Physical Computing Based Learning Tools for SW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5, 2018년, pp.37 - 48  

전형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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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은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SW교육과정이 포함되었으며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교구가 판매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수 상황과 교수 목적에 적합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학습도구를 선정하는데 필요한 준거를 마련하여 현장의 도구 선택에 합리적인 판단 근거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평가 준거 마련 방법으로는 25명의 전문가 패널을 통해 델파이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7개의 영역에 대해 40개의 필수 준거와 11개의 선택 준거로 구성되는 교구 평가 준거가 제시되었다. 또한 도출된 학습 도구 평가 준거를 통해 현재 상용화된 5종의 학습 도구에 대한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구 평가 준거는 교사들의 합리적인 교구 선택과 교구 개발자의 교구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cludes SW course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nd a variety of physical computing tools for learning are on sale for use in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s for selecting physical computing tool for learning suitable for lear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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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델파이 2 Round에서는 패널들로 하여금 델파이 1 Round에서 수집・정리된 준거들에 대해 타당도와 중요도를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요청했다. 구체적으로는 각 패널에게 해당 준거가 교구 선정을 위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타당성을 질문하였으며, 또한 필수조건인지 부가조건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중요도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패널들의 응답을 돕기 위해 영역별로 델파이 1 Round에서 패널들이 제시한 기타 의견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서 효과적인 SW교육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를 평가하기 위한 준거를 델파이 기법을 통해 도출하고, 이 준거에 의해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5종의 교구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서 효율적인 SW 교육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평가 준거를 교육 목표에 따라 ‘교육과정 적합성’, ‘발달단계 적절성’, ‘타 교과와의 적용 가능성’의 3영역과 교육 상황에 따라 , ‘성능 및 편리성’, ‘안전성’, ‘서비스 및 접근성’, ‘내구성’의 4개 영역에 대해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교구 평가를 위해 사용될 준거를 개발하고자 델파이 조사 방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서 효과적인 SW교육을 위한 것으로 수업 목적과 교수 상황을 고려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 교구 평가 준거를 개발하는 것이다.
  • 따라서 SW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가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교구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효율적인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타당한지를 판별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이 필요하며 그에 의해 선정된 교구가 교육현장에 사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준거를 제안하였다. 또한 현재 상용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5종의 샘플 교구를 평가하여 상용화된 교구의 실태를 진단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응답한 패널 중 긍정적인 답을 한 패널의 수이다. 리커트 5점 척도로 판단하는 본 연구의 설문에서 4점과 5점을 선택한 패널의 수를 ne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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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는 무엇인가?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신장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1].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 과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휘하는 사고 양식으로 추상화와 자동화 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교육의 도입은 학습자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피아제의 발달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에 속해 있는 초등학생들에게는 SW 학습과정에서 인지적 부담을 경험할 수도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통상적으로 피아제의 발달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에 속해 있는 초등학생들에게는 SW 학습과정에서 인지적 부담을 경험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SW학습은 문제 해결과정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가능한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하기 때문이다[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육부는 2015년 9월에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하였다.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신장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1]. 컴퓨팅 사고는 컴퓨터 과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휘하는 사고 양식으로 추상화와 자동화 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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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2. 강혜진 (2005).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 숙명여자대학교. 

  3. 대구화남초등학교 (2016). SW교구 활용 교사연구회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4. 라채림(2017). 엔트리(Entry)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5. 이은경(2007). 컴퓨터교과교육 :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0(6), 19-27. 

  6. 전성균(2016). 지속가능한 흥미 발달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박사학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7. 김경현 (2011).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학습몰입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2). 1-12. 

  8. Dan, O., & Tom, I.(2004). Physical computing: sensing and controlling the physical world with computers. : Course Technology Press. 

  9.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각론.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10.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2006).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11. Bates, A. W. (Tony). (1995). Technology, Open Learning and Distance Education. London: Routledge.. 

  12. 이종성(2001).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13. 이영재(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 선택 기준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4), 437-450. 

  14. 강영호, 윤석준, 강길원, 김창엽, 유근영, 신영수(1998) 델파이법을 적용한 암 연구수준의 평가. 대한예방의학회, 31(4), 844-856. 

  15. 강용주(2008). 델파이 기법의 이해와 적용사례. 한국장애인고용노동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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