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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
Operation and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123 - 130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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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G지역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SW 놀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아동센터 학생들이 SW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통해 SW 교육에 대해 흥미를 붙이고 학습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내의 학생들은 학년과 나이가 다양하므로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SW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만족도가 높아졌고,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cess in which children center students are interested in SW education through the change of perception of SW education. Since the students in the regional Community Child Center are different in grade and age, they have suggested curriculum and t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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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 지역의 아동센터 15곳을 선정하여 지역아동센터 특성에 맞는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이 SW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SW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학년과 연령이 매우 다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학생들을 한정된 시간(10시간)에 교육을 해야 하므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3학년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과정부터 피지컬을 활용하여 SW 교육을 학습할 수 있는 중급 과정까지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찾아가는 SW 놀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SW 교육을 실시하였다. SW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SW 교육 프로그램중 로봇과 센서보드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고 흥미를 느끼고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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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란 무엇인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목적은 「아동복지법」 제16조 제1항 제11호를 통해 잘 나타나 있다. 이 법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고 규정되고 있는데 무엇보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10].
교육부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교육부를 중심으로 각급 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및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각 교육청 별로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특성에 맞는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지역적, 환경적으로 소외된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은 가정 형편 및 영세한 지역아동센터 형편상 제대로 된 SW 교육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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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2. CSTA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ACM. 

  3. ISTE & CSTA (2011).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K-12 Education. ACM. 

  4. Jang, Eul-Jin, Kang, Chang-Hyun (2009). Study on After-School Service Systems for Low Income Families: Focused on After-School by School and Community Child Center.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3(2), 483-508. 

  5. Jung Ho Hur, Jong Beom Song, Tae Wuk Lee (2010). Operation of Living-Science Class for Community Child Welfare Center Using Pico-cricket.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1). 

  6. Lee, Chul-hyun (2016).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Problem Solving Model(CT-PS Model) for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7. Ma, Dai sung (2018). Project 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for the preliminary teacher.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131-135.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Elementary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20115. 09). 

  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0). 2010 Information of Child and Youth Projec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0. Tae Jeong Park, Hyung Won Park, Hee Youn Lee (2010), How Does the Community Child Center 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3, 75-109. 

  11.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12. BBC Bitesize (2016).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Retrieved January 20, 2018, from http://www.bbc.co.uk/education/topics/z7tp34j 

  13. CT for educators. Retrieved January 20, 2018, from https://goo.gl/iusIIi 

  14. Google's CT. Retrieved January 20, 2018, from http://goo.gl/oG0w56 

  15. Head Quarters for Community Child Center. Retrieved January 20, 2018, from http://www.icareinfo.go.kr 

  1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6). Pilot operation of software playground project. Retrieved January 20, 2018, from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5&artId129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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