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석제거에 대한 인식과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치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보건정책을 위해 전북지역 거주민 389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치석제거 적정횟수는 '연 2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적정 연령은 '20대부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적용 만족도도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치석제거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에 치석제거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향상을 위해 올바른 정보 제공과 적극적으로 교육매체를 활용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치석제거에 대한 인식과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치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보건정책을 위해 전북지역 거주민 389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치석제거 적정횟수는 '연 2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적정 연령은 '20대부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적용 만족도도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치석제거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에 치석제거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향상을 위해 올바른 정보 제공과 적극적으로 교육매체를 활용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recognition of dental scaling and recognition of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insurance coverage of dental scaling and make an efficient healthcare policy for dental health insurance;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in 389 residents in North Jeolla Province, drawin...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recognition of dental scaling and recognition of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insurance coverage of dental scaling and make an efficient healthcare policy for dental health insurance;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in 389 residents in North Jeolla Province, drawing the following conclusion: First, the respondents were most likely to suggest that it was desirable to get dental scaling 'twice a year' and to start it 'in their twenties'. Second, those who were female and who were more concerned about periodontal health were more likely to recognize coverage of dental scaling. Third, those who were female and who were more concerned about periodontal health were also more satisfied with the coverage. It is therefore necessary to make PRs by using teaching media positively as well as by giving correct information with the objective of improving recognition of dental scaling on a continuous basi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recognition of dental scaling and recognition of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insurance coverage of dental scaling and make an efficient healthcare policy for dental health insurance;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in 389 residents in North Jeolla Province, drawing the following conclusion: First, the respondents were most likely to suggest that it was desirable to get dental scaling 'twice a year' and to start it 'in their twenties'. Second, those who were female and who were more concerned about periodontal health were more likely to recognize coverage of dental scaling. Third, those who were female and who were more concerned about periodontal health were also more satisfied with the coverage. It is therefore necessary to make PRs by using teaching media positively as well as by giving correct information with the objective of improving recognition of dental scaling on a continuous ba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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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13년 7월에 시행된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시행 4년 후 일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치석제거 급여화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의 변화와 정도를 확인하는데 의의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연구대상자가 일부 지역 주민으로 한정되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일부 전북지역 주민들의 치석제거에 대한 인식과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치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치과진료에 대한 만족을 높이고 국민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의료비 부담이 감소되어야 하며 치과 건강보험에 대한 체계적인 제도개선의 여지가 필요할 수 있다[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방목적의 스켈링 건강보험 급여화 4년 후, 성인의 치석제거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파악 후 데이터화하여 향후 구강건강증진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보험의 효율적인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치석제거의 건강보험적용으로 인해 구강질환의 예방 및 초기치료를 통한 구강건강증진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자연치아의 장기적인 보존을 가능하게 하여 치아상실로 발생되는 국민의료비의 절감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1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국민의 구강질환의 예방과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자 성인을 대상으로 치석제거 급여화 사업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향후, 건강보험 보건정책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2 연구방법
연구도구는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4문항, 구강건강행태 4문항, 치석제거 인식도 5문항,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인식도 5문항, 만족도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직업, 월수입으로 구성하였고, 구강건강행태는 치주건강관심도,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흡연유무, 정기적인 치과검진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4문항, 구강건강행태 4문항, 치석제거 인식도 5문항,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인식도 5문항, 만족도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직업, 월수입으로 구성하였고, 구강건강행태는 치주건강관심도,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흡연유무, 정기적인 치과검진으로 하였다. 치석제거 인식도는 이보근과 이정화, 표한나의 연구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12,16], 정답 1점, 오답 0점으로 처리하여 최저 0점에서 최고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치석제거 인식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는 이보근과 이정화, 김지현과 김민영의 연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12,17], 치석제거 급여화 적용 만족도, 항목 만족도(횟수, 비용, 연령),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이며, 4점 리커트 척도로‘매우 만족한다’ 4점, ‘매우 불만족한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치석제거 급여화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치석제거 인식도는 이보근과 이정화, 표한나의 연구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12,16], 정답 1점, 오답 0점으로 처리하여 최저 0점에서 최고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치석제거 인식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6년 5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중에서 층화무작위추출법으로 군산, 전주, 익산, 김제시의 중소도시 당 100명으로, 대상자는 20세 이상 성인으로 총 400명을 조사하였다. 지역별로 훈련된 치위생학과 학생 2명을 1개조로 설문조사에 동의한 조사대상자에게 설문 문항을 설명한 후 자기기입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설문조사 결과 무응답 설문지와 제대로 작성되지 않은 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89부를 최종분석하였다.
73점으로 본 연구보다 다소 높은 결과를 보였다[12]. 이보근과 이정화의 연구는 2015년 8월에 치과의원을 내원한 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고 본 연구는 2016년 5월에 일부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가 이보근과 이정화의 연구에 비해 1년 늦게 시행한 연구이지만 본 연구의 인식도가 다소 낮은 원인은 연구 대상자의 차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2016년 5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중에서 층화무작위추출법으로 군산, 전주, 익산, 김제시의 중소도시 당 100명으로, 대상자는 20세 이상 성인으로 총 400명을 조사하였다. 지역별로 훈련된 치위생학과 학생 2명을 1개조로 설문조사에 동의한 조사대상자에게 설문 문항을 설명한 후 자기기입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설문조사 결과 무응답 설문지와 제대로 작성되지 않은 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89부를 최종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18.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성별에 따른 일반적 특성 및 구강 건강행태, 일반적 특성 및 구강건강행태에 따른 치석제거 급여화 이후 치석제거 경험과 의견은 X²- test를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구강건강행태에 따른 치석제거 인식도와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인식도,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만족도는 t-test와 one way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분석으로는 Scheffe'로 다중비교를 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구강건강행태에 따른 치석제거 인식도와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인식도,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만족도는 t-test와 one way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분석으로는 Scheffe'로 다중비교를 하였다.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이후 구강건강관리 태도 변화는 빈도 분석을 하였고, 치석제거 인식도,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는 피어슨 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통계적 유의성 판정을 위한 유의수준을 0.
성능/효과
1. 치석제거 급여화 이후 치석제거 경험이 있는 경우 흡연을 하지 않는 군이 높게 나타났다
2.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로 나타났다.
2. 치석제거 적정횟수는 연 2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적정 연령은 20대 부터라고 한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3. 적용 만족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항목 만족도, 의료 서비스 질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에서는 여자, 전문직인 경우, 치주건강관심도가 높은 경우에서 높게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구강건강행태에 따른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만족도는 Table 5와 같다. 4점 만점에서 평균 적용 만족도, 항목 만족도, 의료 서비스 질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 각각 3.02점, 2.88점, 2.90점, 2.96점으로 나타났다. 적용 만족도에서는 여자가 3.
2%로 나타났다. 4점으로 평균점수를 살펴보면 정기적 재이용 의향이 3.0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치석제거 타인 추천 의향 2.94점, 구강건강관심도 2.93점, 구강보건교육 참여는 2.52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5. 치석제거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치석 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치석 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대상자의 치석제거 인식도는 5점 만점에 3.07점을 나타내었고,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2.12점을 나타냈다. 이보근과 이정화는 5점 만점에 치석제거 인식도는 3.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치석제거 건겅보험 급여화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4점 만점에 적용만족도는 3.02, 항목 만족도는 2.88점, 의료 서비스 질 만족도 2.90, 정기적 관리 만족도 2.96점을 나타냈고 여자, 전문직인, 치주건강관심도가 높은 경우 모든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이보근과 이정화도 치주관심이 높고 정기적인 관리를 받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만족도가 4점 만점에 3.
본 연구에서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인식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어 여자, 연령이 젊을수록, 전문직이 가장 높은 인식도를 보인다고 한 이경희와 이혜순의 연구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11]. 여성은 남성에 비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연령이 젊을수록 대중매체나 스마트 폰을 통한 정보습득이 빠를 수 있으며 전문직일수록 안정적인 수입으로 인해 자신의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결과로 짐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치석제거 급여화 이후 치석제거 경험과 의견을 살펴보면 치석제거 경험이 있는 경우 흡연을 하지 않는 경우가 77.1%로 흡연을 하는 군보다 22.9% 높았다. 이경희 등은 과거에 흡연을 했지만 현재 하지 않는 군에서 치석제거 인식도가 흡연자, 비흡연자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하여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14].
황지민 등은 치과건강보험의 인식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다고 하였고[27], 이보근과 이정화도 치석제거 인식도와 급여화 인식도가 높을수록 급여화 만족도와 항목만족도가 높다고 하였다[12]. 본 연구에서도 치석제거 인식도가 높을수록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와 만족도가 높고 특히 정기적 관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구강보건지식이 많고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의료기관에 내원하면서 정기적 구강관리를 받는 동시에 치석제거 급여화 등 많은 치과관련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게 되므로 보험급여화에 만족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고 사료된다.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이보근과 이정화의 연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12], 정답 1점, 오답 0점으로 최저 0점에서 최고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치석제거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치석제거 인식도는 적용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r=0.289의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적용 만족도, 항목 만족도,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164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석제거 인식도는 적용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r=0.
연구대상자의 치석제거 인식도,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간 간의 상관관계는 Table 7과 같다. 치석제거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와 r=0.151의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치석제거 급여화 만족도와는 r=0.164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치석제거 인식도는 적용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구강건강행태에 따른 치석제거 인식도와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 인식도는 Table 4와 같다. 치석제거 인식도와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5점 만점에서 평균 3.07점, 2.12점으로 나타났다. 치석제거 인식도에서는 45세 이상의 경우 3.
흡연은 구강위생 환경에 중요한 요인으로 흡연으로 인한 구강환경의 변화는 치석제거를 하게 되는 동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흡연을 하지 않는 군이 치석제거 경험률이 높게 나타나 평소 구강관리에 대한 습관이 잘 되는 사람들이 치석제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흡연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86 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인 차이가 있었다. 항목(횟수, 비용, 연령)만족도는 여자가 2.98점으로 남자 2.76점 보다 높게 나타났고, 직업이 전문직의 경우 2.9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2.98점으로 낮은 경우 2.76점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의료 서비스의 질 만족도에서는 여자 2.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일부 지역주민의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를 알 수 있었고, 치석제거보험 급여화 인식도가 낮게 나타나 치석제거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향상을 위해 올바른 정보 제공과 적극적으로 교육매체를 활용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보통신기술과 구강건강교육이 융합된 스마트 헬스 서비스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구강보건지식이 많고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의료기관에 내원하면서 정기적 구강관리를 받는 동시에 치석제거 급여화 등 많은 치과관련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게 되므로 보험급여화에 만족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모든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과 치석제거 급여화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치석제거 급여화에 대한 적극적 홍보와 의료기관 내원의 동기가 되는 구강검진의 횟수를 늘리기 위한 보건정책이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적으로 대상자를 확대하고 조사항목을 더욱 세분화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모든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치석제거 급여화 사업관련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일부 지역주민의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를 알 수 있었고, 치석제거보험 급여화 인식도가 낮게 나타나 치석제거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향상을 위해 올바른 정보 제공과 적극적으로 교육매체를 활용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보통신기술과 구강건강교육이 융합된 스마트 헬스 서비스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치주질환은 연령이 많은 남성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학력이 낮을수록 구강보건지식이 부족하거나 예방의식이 낮아 구강질환으로 이환된 상태로 방치할 수 있다고 하였다[11]. 이에 다수의 국민이 치아 및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부족하거나 내원이 어려운 도서산간 지역 주민들이 치석 제거 등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전문 차량이 찾아가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사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12점으로 다소 낮은 편이다. 이에 일반 주민이 의료에 대해 정보를 보다 빠르게 전달받기 위한 의료정보서비스의 적극적인 홍보와 주민 개인에 맞는 의료정보를 관리하고 보급할 수 있는 융합적인 건강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흡연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흡연자에 대한 치석제거의 적극적인 홍보와 IT와 로봇이 융합된 교육매체를 이용한 보건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23].
하지만 연구대상자가 일부 지역 주민으로 한정되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적으로 대상자를 확대하고 조사항목을 더욱 세분화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모든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치석제거 급여화 사업관련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석제거에 대한 인식과 치석제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식도 및 만족도 조사 결과는?
1. 치석제거 급여화 이후 치석제거 경험이 있는 경우 흡연을 하지 않는 군이 높게 나타났다
2. 치석제거 적정횟수는 연 2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적정 연령은 20대 부터라고 한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로 나타났다.
3. 적용 만족도는 여자에서, 치주건강 관심도가 높은 경우, 항목 만족도, 의료 서비스 질 만족도, 정기적 관리 만족도에서는 여자, 전문직인 경우, 치주건강관심도가 높은 경우에서 높게 나타났다
5. 치석제거 인식도는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 치석 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치석제거 급여화 인식도는 치석 제거 급여화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구강건강 관련 우리나라 질병 중 유병률이 가장 높은 질환은?
구강건강은 ‘개인이 살아가는 동안의 고통과 장애 그리고 불편함 없는 식사와 대화 및 사회활동이 가능한 기능 만족의 치아소유를 의미하며, 이는 총체적 개인의 삶의 복지에 기여 한다’라고 정의 될수 있으며, 전신건강의 안녕 및 삶의 질 유지를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2]. 구강건강과 관련하여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이 우리나라 구강건강관련 질병 중 가장 유병률이 높고, 성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질환은 치주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3].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이환되는 만성질환으로 알려진 치주질환은 초기병소에 의한 자각증상이 크지 않아 잇몸 염증을 시작으로 치조골까지 파괴된 이후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한번 소실된 치조골은 자연치유가 어렵고 재생이 불가능하므로, 조기발견을 통한 초기치료와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4,5].
구강건강이란?
최근 삶의 질 향상에 있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등의 개념이 건강에 포함되면서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구강건강은 ‘개인이 살아가는 동안의 고통과 장애 그리고 불편함 없는 식사와 대화 및 사회활동이 가능한 기능 만족의 치아소유를 의미하며, 이는 총체적 개인의 삶의 복지에 기여 한다’라고 정의 될수 있으며, 전신건강의 안녕 및 삶의 질 유지를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2]. 구강건강과 관련하여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이 우리나라 구강건강관련 질병 중 가장 유병률이 높고, 성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질환은 치주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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