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 빅데이터와 범죄통계자료를 이용한 범죄취약지 추출
Extraction of Crime Vulnerable Areas Using Crime Statistics and Spatial Big Data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1, 2018년, pp.161 - 171  

박소랑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  박재국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범죄는 특정한 장소나 주변 환경에 따라서 범죄의 유형과 빈도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으며 발생된다. 특히 공간적으로 범죄는 도심지역, 유흥가, 노상 등에서 많이 발생된다. 이러한 이유로 범죄와 발생장소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범죄를 예측하는데 효과적이며 이를 위해서 다양한 공간분석 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범죄 예측에 활용코자 GIS 공간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범죄취약지를 추출하였다. 범죄취약지는 범죄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장소와 용도지역별로 다르게 발생되는 범죄를 GIS의 핫스팟 분석(Hot Spot Analysis)과 역거리 가중법(IDW)을 이용하여 추출하였다. 또한 셉테드(CPTED)의 감시요소인 CCTV, 가로등, 지구대, 파출소에 대해서 각각 감시범위와 가중치를 산정하고 범죄취약지도와 중첩하여 4개 등급(안전, 주의, 경고, 위험)으로 표현된 셉테드 기반의 범죄취약지도를 제작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dentify crime vulnerable areas with the GIS spatial analysis technique for the prediction of crimes. Crime vulnerable areas were extracted from the statistics of crimes with the GIS hotspot analysis technique and the inverse distance weighted(IDW) method applied to differen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국내에서 발생한 범죄 발생장소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용도지역별로 범죄발생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시범지역의 용도지역에 적용하여 범죄취약지를 예측한다. 그리고 셉테드의 감시 요소로 인한 범죄 감소 효과를 범죄취약지에 반영함으로써 셉테드 기반의 범죄취약지를 추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2010년 시점의 공간정보, 2011년 범죄 통계자료,셉테드의 감시 요소를 이용하여 셉테드 기반의 범죄취약지를 추출하고, 정부에서 실제 범죄발생 자료를 이용해 구축한 2017년의 생활안전지도와 비교함으로써 범죄취약지 추출기법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 중에서 치안사고발생현황은 2014년부터 2017년 6월까지 범죄 발생현황(살인, 강도, 성폭력, 절도, 폭행 등)을 근거로 지도서비스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11년 시점 자료를 이용해 만들어진 연구 성과와 치안사고발생현황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연구 성과를 검증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2011년 범죄통계 자료와 셉테드 감시요소, 수치지도 등을 활용하여 셉테드 기반의 5대 범죄취약지를 추출하고 2017년 시점의 생활안전지도와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방법론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 특히, 2010년 초반의 자료를 이용해 분석을 수행하고 2017년 자료를 이용해 검증함으로써 범죄취약지 검증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이러한 성과를 통해서 범죄 발생사례가 없는 지역에 대해서도 신뢰성 있는 범죄취약지 예측이 가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사례가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셉테드 기법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범죄 취약지역의 환경을 변화시켜 범죄를 사전에 예방, 제거함으로써 범죄의 발생 기회를 줄이려는 기법, 즉 공간설계를 통해서 범죄예방을 유도하려는 셉테드 기법에 대한 활용이 국내 전반에 걸쳐 활용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5].
셉테드 감시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Park 등(2015)은 2006년에서 2009년까지의 범죄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군집화하여 범죄발생 현황도를 제작하였다. 또한 셉테드 감시요소인 가로등, CCTV,치안센터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한 후 범죄발생 현황도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셉테드 적용이 범죄취약지의 감소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7]. Shin(2016)은 안전시설물 설치요구에 관한 민원 중 공급 차질로 인해 안전시설물이 미설치된 사각지대를 분석함으로써 수요자 측면에서의 범죄취약지를 추출하였다[8].
범죄취약지를 예측하거나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CCTV나 보안등 설치하는 것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한계점으로는 정확한 범죄 발생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어렵고, 이로 인해 연구 성과를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연구 대상지역에 설치된 감시 요소로 인해 범죄 발생이 감소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이를 고려하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