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체성 위협: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무례함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Threats to Identity: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Incivility during Clinical Placement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8 no.1, 2018년, pp.85 - 95  

강지연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정연진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공경란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qualitative study aimed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incivility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Sixteen nursing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incivility during their clinical placement were invited for one-on-one interviews until the point of theoretical saturation. The grounded theor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례함이란 무엇인가? 무례함은 일반적으로 예의가 없음을 의미하지만[8], 간호학에서는 상대에게 해를 입히려는 의도된 행동은 아닐지라도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낮은 정도의 폭력성을 지닌 행동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9,10]. 간호대학생은 이론교육 혹은 임상실습 중 교수, 동료학생, 간호사 등으로부터 무례함을 경험하기도 하고 때 로 간호대학생이 무례함을 행하기도 한다[6].
간호대학생들의 간호학습 환경은 현재 어떤 상황인가? 약 50~100%의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현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무례함 혹은 괴롭힘을 경험하고 있으며, 주제공자는 간호사이다 [5,9,15].  Anthony와 Yastik [9]이 보고한 질적연구에 의하면 간호사들은 학생들을 교육대상으로 보기보다는 방해자로 인식하여 이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거나 혹은 공격적이고 예의 없는 행동을 한다. 간호대학생들이  무례함을 경험하게  되면 임상실습관련 스트레스가 더욱 심각해지며, 학습동기, 수행과정, 전문직관 확립에 방해를 받게 될 뿐만 아니라 간호사로의 진로 선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다[5,9,11,16].
괴롭힘의 특징은 무엇인가? 무례함은 괴롭힘(bullying), 집단 폭력(mobbing), 해코지(harassment), 수평적 폭력(horizontal vio-lence) 등과 같은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12]. 이중 괴롭힘은 특정 개인에 대한 부정적 행동이 일정기간 동안 지속되며, 반복성을 가진다는 특성이 있어서 무례함보다 높은 정도의 폭력으로 간주된다. 일부 학자들[13,14]은 무례함이 괴롭힘의 전 단계이고, 시간이 흐르면 괴롭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 Nurses Association. Resources; statistics of educational institution [Internet]. Seoul: Author; c2017 [cited 2017 Oct 20]. Available from: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statistics.php. 

  2. Vallant S, Neville S.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nurse and nurse clinician: Impact on student learning. Nursing Praxis in New Zealand. 2006;22(3):23-33. 

  3. Wallace L, Bourke MP, Tormoehlen LJ, Poe-Greskamp MV. Perceptions of clinical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5;12(1). https://doi.org/10.1515/ijnes-2014-0056 

  4. Anthony M, Yastik J, MacDonald DA, Marshall K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4;30(1):48-55. https://doi.org/10.1016/j.profnurs.2012.12.011 

  5. Babenko-Mould Y, Laschinger HK. Effects of incivility in clinical practice settings on nursing student burnou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4;11(1):145-154. https://doi.org/10.1515/ijnes-2014-0023 

  6. Clarke CM, Kane DJ, Rajacich DL, Lafreniere KD. Bullying in undergraduate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2;51(5):269-276. https://doi.org/10.3928/01484834-20120409-01 

  7. Rad M, Ildarabadi EH, Moharreri F, Karimi Moonaghi H. Causes of incivility in Iranian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ty Based Nursing and Midwifery. 2016;4(1):47-56. 

  8.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The Korean standard dictionary [Internet]. Seoul: Author; c2017 [cited 2017 Oct 18]. Available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9. Anthony M, Yastik J. Nursing students'experiences with incivility i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1;50(3):140-144.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131-04 

  10. Tecza BM, Boots BK, Clay PM, Kirkman KS, Mains BC, Newton EE, et al.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ivil and uncivil behaviors in the hospital clinical environment: Implications for nurse leader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45(7-8):391-397. https://doi.org/10.1097/NNA.0000000000000220 

  11. Hunt C, Marini ZA. Incivility in the practice environment: A perspective from clinical nursing teacher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2;12(6):366-370. https://doi.org/10.1016/j.nepr.2012.05.001 

  12. Longo J. Horizontal violence among nursing students.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2007;21(3):177-178. https://doi.org/10.1016/j.apnu.2007.02.005 

  13. Einarsen S, Hoel H, Notelaers G. Measuring exposure to bullying and harassment at work: Validity, factor structure and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Negative Acts Questionnaire-Revised. Work and Stress. 2009;23(1):24-44. https://doi.org/10.1080/02678370902815673 

  14. Felblinger DM. Incivility and bullying in the workplace and nurses' shame responses.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 Neonatal Nursing. 2008;37(2):234-242. https://doi.org/10.1111/j.1552-6909.2008.00227.x 

  15. Celik SS, Bayraktar N. A study of nursing student abuse in Turke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4;43(7):330-336. 

  16. Lasiter S, Marchiondo L, Marchiondo K. Student narratives of faculty incivility. Nursing Outlook. 2012;60(3):121-126. https://doi.org/10.1016/j.outlook.2011.06.001 

  17. Thomas J, Jinks A, Jack B. Finessing incivility: The professional socialisation experiences of student nurses' first clinical placement, a grounded theory. Nurse Education Today. 2015;35(12):e4-e9. https://doi.org/10.1016/j.nedt.2015.08.022 

  18. Ibrahim SA, Qalawa SA.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civility: As perceived by students and faculty staff. Nurse Education Today. 2016;36:118-123. https://doi.org/10.1016/j.nedt.2015.08.014 

  19. Rad M, Karimi Moonaghi H. Strategies for managing nursing students' incivility as experienced by nursing educators: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Caring Sciences. 2016;5(1):23-32. https://doi.org/10.15171/jcs.2016.003 

  20. Hyun MS, De Gagne JC, Park J, Kang HS. Incivility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South Korea. Nursing Ethics. Forthcoming 2016 Dec 21. https://doi.org/10.1177/0969733016684546 

  21. Jo SO, Oh JA.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a tool to measure 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4):537-548.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37 

  22. Corbin J, Strauss A.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2015. p. 1-310. 

  23. Guba EG, Lincoln YS.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81. p. 103-127. 

  24. Thomas SP, Burk R. Junior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vertical violence during clinical rotations. Nursing Outlook. 2009;57(4):226-231. https://doi.org/10.1016/j.outlook.2008.08.004 

  25. Randle J. Bullying in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3;43(4):395-401.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728.x 

  26. Kang J, Yun S.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nurses'experience with workplace bully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6;46(2):226-237. https://doi.org/10.4040/jkan.2016.46.2.226 

  27. Luparell S. Incivility in nursing: The connection between academia and clinical settings. Critical Care Nurse. 2011;31(2):92-95. https://doi.org/10.4037/ccn2011171 

  28. Curtis J, Bowen I, Reid A.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7;7(3):156-163. https://doi.org/10.1016/j.nepr.2006.06.002 

  29.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Fact sheet: Violence: A world-wide epidemic [Internet].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c2009 [cited 2017 Jul 10]. Available from: http://www.icn.ch/images/stories/documents/publications/fact_sheets/19k_FS-Violence.pdf. 

  30. Rad M, Mirhaghi A, Shomoossi N. Self-assertiveness interfacing incivility in student nurses: Possible outcomes. Nurse Education Today. 2015;35(10):e6. https://doi.org/10.1016/j.nedt.2015.07.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