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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러시 공정을 이용한 변속기 밸브바디의 효율적인 디버링 방법 개발
Development of Efficient Brush Deburring Process for Valve Body of Auto Transmission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1, 2018년, pp.144 - 152  

배준경 (경남기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안동현 (두산인프라코어 (주)) ,  권병찬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고성림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leanability of machine parts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in the industrial field. In particular, cleanability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hydraulic products. The burr and chips are dominant factors of cleanability. If the burrs are not removed completely before the beginning of th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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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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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연마재를 입힌 나이론 브러시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직접적인 밸브 바디 적용에 앞서, 시편을 이용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나이론 브러시에 대한 디버링 영향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후 분석을 통하여 개선방법을 찾고 지속적인 실험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 앞선 실험 결과를 통하여 브러시를 이용한 디버링을 위해서는 브러시 자체의 강성 증가와 그에 적합한 공정 조건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강성을 보유한 연마재 함유 브러시와 다양한 공정 조건을 적용하여 최적의 디버링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디버링 공정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 46mm이상으로 증가시키고 이송속도는 좋은 결과를 나타내었던 1000mm/min을 유지하였다. 하지만 실험 방법을 달리함으로써 이송방향에 대한 디버링효과를 다르게 적용시키고자 했다. 연마재 함유 나일론의 직경의 크기는 Table 2와 Fig.
  • 공정 시간은 8초로 제한하여 동일한 시간에 수행된 디버링 결과를 비교하였다. 실제 변속기 벨브 바디의 직경 15mm구멍에 설치된 윈도우에 발생한 버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고자 한다. 시용된 피삭재는 Fig.
  • 이번 연구에서는 밸브바디 디버링을 위해 연마재 함유 나일론 브러시를 이용하여 변속기 벨브 바디에서 회전방향 뿐 아니라 이송방향으로 디버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 밸브바디의 경우 윈도우와 같은 특수한 형태 때문에 일반적인 디버링 공구의 한계가 있어 적용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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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와 칩의 처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오일 홀들은 서로 복잡하게 교차하고 있으며 그 크기와 깊이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교차하는 오일 홀에 버가 잔존해 있으면 오일 유동시 버가 탈락하여 엔진 및 변속기 내부를 함께 유동하게 되며 결국 성능에 치명적인 결함을 가져오게 된다.
버는 무엇인가? 버는 절삭가공 시 소성변형에 의해 가공 부위의 모서리에 발생하여 정밀도에 영향을 주는 돌출된 부위를 말하여 칩은 버가 탈락되어 떨어져 나간 이물질을 말한다.[2] 부품의 정밀도가 높아질수록 버나 칩의 잔재로 인한 문제는 더욱 크게 나타나게 된다.
유압 제품 내에 버가 잔존해 있을시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최근에는 유압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유압 제품 내에 버가 잔존해 있으면 고온고압의 유체에 의해 지속적인 힘을 받게 되고 결국 탈락하게 되어 부품 내부를 유동하여 부품의 기능 저하나 상실을 야기하게 된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엔진 실린더 헤드 및 변속기 밸브바디 내에 많은 오일 홀이 존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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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ark, H. Y., "Experimental study on improvement of deburring tool geometry and process for removing burrs of drill hole," A Thesis for a Master's degree, Konkuk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011. 

  2. Ko, S. L, "Understanding of Burr Technology and It's Tren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6, No. 1, pp. 33-46, 1993. 

  3. Kim, J. S., "Optimization and control of drilling burr formation of AISI 304L and AISI 4118 based on drilling burr control char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1, No. 7, pp. 923-936, 2001. 

  4. Kang, D. C., "A Study of Deburring using Electro-Chemical Metho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Conference, pp. 217-220, 2001. 

  5. Jeong, Y. H., "Deburring microfeatures using micro-EDM,"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209, No. 14, pp. 5399-5406, 2009. 

  6. Lee, S. H., D.A.Dornfeld, "Precision laser Deburring," Trans. Asme. J.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23, No. 4, pp. 601-608, 1999. 

  7. Lee, S. W., "Deburring Technology Using Ultrasonic Vibration for part," in Celebration of the 60th Anniversary Proceedings of the KSME 2005 Spring Annual Meeting, pp. 1500-1503, 2005. 

  8. An, D. H.,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deburring method and tip shape in the main hole and intersection hole," Proceedings of KSPE 2013 Spring Conference, Vol. 1, pp. 251-25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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