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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쌍축선 추진기 캐비테이션 소음 모형시험 연구
A Study on the Model Test for the Twin Propeller Cavitation Nois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1, 2018년, pp.28 - 36  

박철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임근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장현길 (대우조선해양) ,  장영훈 (대우조선해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erimental results of the model tests for the twin propeller cavitation noise are presented. The model test was carried out by means of procedure of noise measurement followed by the signal processing and full-scale extrapolation. In order to convert the measured sound pressure level into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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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6)은 청음기 배열을 이용한 소음원 위치추정 기법을 제안한 바 있다. 본 기법은 소음원이 존재할 수 있는 후보 영역을 그리드(grid)로 구성한 후 모든 위치에서 추정 음장(replica)과 계측음장의 상관도를 평가해 상관도가 높은 영역을 소음원의 위치로 판단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Park 등이 제안한 기법을 적용하여 소음원 위치추정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쌍축선 추진기 캐비테이션 소음 모형시험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모형시험은 소음계측 – 신호처리 – 실선확장의 절차로 수행되었다.
  • 모형시험의 경우 앞서 언급하였듯이 계측된 음압준위로부터 추정 또는 계측된 전달함 수의 보정을 통해 음원준위를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을 통해 전달함수를 이용한 쌍축선 음원준위 추정기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선박 추진기 소음 모형시험은 모형선 프로펠러에서 발생한 소음 측정을 통해 실선의 소음성능을 추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선박의 운항 중 발생하는 다양한 소음 중 추진기 소음을 구분하여 측정이 어려운 실선 시험에 비해 캐비테이션 터널을 이용한 모형시험은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소음만을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따라서 두 음원의 위상차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의 파악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음원중심이 존재하는 쌍 축선의 전달함수에 관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인자별 전달함수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Table 1과 같이 전달함수 계측시험을 구성하였다. Table 1에서 PORT와 STBD에서는 선미에서 선수를 바라볼 때 좌측과 우측 프로펠러에 각각 하나의 음원중심을 가정하였고, TWIN은 양측 모두 동시에 존재하는 두 개의 음원중심을 가정하였다.
  • 이러한 널 주파수에서는 입력음압 대비 계측음압, 즉, 전달함수 값이 0에 수렴하게 된다. 널 주파수는 음원의 위치 또는 청음기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를 것이다. 서로 다른 위치에 두 개의 음원이 존재한다고 가정할 때, 두 음원의 널 주파수가 서로 일치할 경우에만 전달함수의 널 현상이 유지 될 것이다.
  • 널 주파수는 음원의 위치 또는 청음기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를 것이다. 서로 다른 위치에 두 개의 음원이 존재한다고 가정할 때, 두 음원의 널 주파수가 서로 일치할 경우에만 전달함수의 널 현상이 유지 될 것이다. 이 때 일치하지 않는 널 주파수에서는 적어도 하나의 음원에서 발신한 음압신호는 계측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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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수중소음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833, 2014)과 맞물려 일반 상선으로 관련 연 구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선박의 수중소음은 선박 내부 또 는 외부에서 발생한 소음 및 진동이 수중으로 방사되는 소음으로 서 소음원에 따라 크게 기계적 소음, 프로펠러 소음 그리고 유체 동력학적 소음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프로펠러의 회 전에 의해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상선의 주된 소음원으로 알려져 있다 (Park, et al.
transfer function이란 무엇인가? 모형시험에서 계측된 소음의 음압준위로 부터 음원준위를 환산하기 위해서는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의 추정 또는 계측이 필요하다. 전달함수는 소음원에서부터 청음기에 도달하기까지의 매질 및 환경에 따른 음전달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소음원이 한 개인 단축선에 비해 소음원이 두 개인 쌍 축선의 경우 그만큼 고려할 요소가 많아지게 된다. 음원의 개수 와 더불어 두 음원의 상대적 위상차 또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선박의 수중소음이란 무엇인가? 833, 2014)과 맞물려 일반 상선으로 관련 연 구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선박의 수중소음은 선박 내부 또 는 외부에서 발생한 소음 및 진동이 수중으로 방사되는 소음으로 서 소음원에 따라 크게 기계적 소음, 프로펠러 소음 그리고 유체 동력학적 소음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프로펠러의 회 전에 의해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상선의 주된 소음원으로 알려져 있다 (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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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arrison, C.H. & Harrison, J.S., 1995. A simple relationship between frequency and range averages for broadband sonar.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97(2), pp.1314-1317. 

  2. IMO MEPC.1/Circ.833., 2014. Guidelines for the reduction of underwater noise from commercial shipping to address adverse impacts on marine life. IMO: London. 

  3. ISO 17208-1:2016(E), 2016. Underwater acoustics - Quantities and procedures for description and measurement of underwater sound from ships - Part 1: Requirements for precision measurements in deep water used for comparison purposes. ISO: Geneva. 

  4. ISO/DIS 20233-1:2016, 2016. Ships and marine technology-Model test method for propeller cavitation noise evaluation in ship design-Part 1: Source level estimation. ISO: Geneva. 

  5. ITTC Cavitation Committee., 1987.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18th ITTC. 18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Kobe, Japan, 1987. 

  6. ITTC-Recommended Procedures and Guidelines 7.5-02-01-05., 2017. Model scale noise measurements. ITTC: Kgs. Lyngby. 

  7. Lafeber, F.H. & Bosschers, J., 2016. Validation of computational and experimental prediction methods for the underwater radiated noise of a small research vessel.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Copenhagen, Denmark, 4-8 September 2016. 

  8. Park, C.S. Kim, G.D. Moon, I.S. & Lee, D.K., 2015. Technical report on the possible regulation on the shipping noise and related technology development.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3), pp.42-51. 

  9. Park, C.S. Kim, G.D. Park, Y.H. Lee, K. H. & Seong, W.J., 2016. Noise localization method for model tests in a large cavitation tunnel using hydrophone array. Remote Sensing, 8(3), pp.1-24. 

  10. Park, C.S. Kim, G.D. Park, Y.H. & Moon, I.S., 2017. Development of fundamental technology for ship propeller noise and key technology for noise reduction design. Deajeon: KRISO Report No. BSPNS2760-11138-6. 

  11. Park, J.S. & Seong, W.J., 2017.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number of bubble occurrences on tip vortex cavitation noise scaling law.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39(6), pp.1-15. 

  12. Ross, D., 1976. Mechanics of underwater noise. Pergamon Press, Inc: New York. 

  13. Seol, H.S. Paik, B.G. Park, Y.H. Kim, K.Y. Ahn, J.W. Park, C.S. Kim, G.D. & Kim, K.S., 2015. Propeller cavitation noise model test in KRISO large cavitation tunnel and its comparison with full-scale results,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Model Measurement Technology for the Maritime Industry, Istanbul, Turkey, 7-9 Octo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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