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1 - 18
장은영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child care teachers' role conflic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eacher's sensitivity. It also aim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pathway from child care teachers' role conflict on tea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역할갈등이 민감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예상되는 반면, 민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조직몰입을 들 수 있다. 조직몰입이란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조직에 대해 애착을 가지며 충성을 하고,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수용하며, 조직 내에서의 직무와 역할에 심리적으로 몰입하는 욕구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Buchanan, 1974). 따라서 보육교사에게 있어서 조직몰입은 보육교사가 자신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목표와 가치를 내면화하고, 어린이집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며, 이직 의도 없이 근무 중인 어린이집에서 계속 근무하려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박태준, 2016). | |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보육의 질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보육현장에서도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은 보육의 질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정다운, 문혁준, 2009). 이는 유현숙과 권정해 (2017)가 밝힌 바와 같이 조직에 몰입과 헌신을 하지 못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업무수행 과정에서 유능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없으므로, 보육교사가 조직에 몰입하는 수준에 따라 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고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문정애와 문혁준(2016)은 근무 중인 어린이집의 직무에 몰입하여 높은 직무만족을 경험하는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민감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함을 밝힌 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영유아에게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보육의 질이 높아지는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 |
보육교사의 민감한 행동은 영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민감성 수준이 높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잘 이해 하며, 영유아의 행동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표현하는 정서에 공감하는 등 호혜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발달적 필요와 정서적 안정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특성을 갖는다(김난실, 조혜진, 2007; 문정애, 문혁준, 2016; 이영, 김온기, 2000; Kontos & Wilcox-Herzog, 1997). 보육교사의 민감한 행동은 영유아로 하여금 자기 스스로를 가치 있고 소중하며 존중받을 만한 존재로 여기게 하기 때문에,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심리적 안정감 확보에 기여한다(홍은숙, 부성숙, 2015). 결과적으로 민감하고 애정적인 보육교사가 보이는 긍정적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근간이 된다(김현지, 조복희, 2009).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