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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역할갈등과 조직몰입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Role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Sensitivi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1 - 18  

장은영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child care teachers' role conflic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eacher's sensitivity. It also aim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pathway from child care teachers' role conflict on tea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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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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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민감성의 점수화 과정에서 비민감성에 해당하는 특성을 역코딩하여 하나의 단일차원으로 보는 경우가 다수이다(신희이, 문혁준, 2012; 정혜진, 박재옥, 2014). 그러나 교사 행동의 긍정적 특성과 부정적 특성은 독립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기여하므로(김윤희, 신나리, 2016), 본 연구에서는 민감성과 비민감성을 서로 다른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을 통해 민감성에 미치는 경로를 탐색함으로써, 교사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필요한 기관 수준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민감성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과 조직몰입을 통한 간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수행된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중요한 맥락이 되는 기관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특성을 설명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보육의 질에 가장 중요한 지표인 교사의 민감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 자신뿐만 아니라 기관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상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 2007), 역할갈등의 직·간접적인 영향력이나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는 경로를 탐색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민감성이 역할갈등 및 조직몰입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특히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을 통해 민감성에 미치는 경로는 어떠한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무엇보다 흥미로운 점은 이들 회귀계수와 요인부하량의 수치가 측정오차 간 공분산이 추가된 후 현저하게 증가하였으며, 추가된 공분산은 두 변인의 상관이 부적임에도 불구하고 정적으로 나타난 점이다. 즉, 본 연구에서 조직몰입과 비민감 상호작용 측정 도구를 이용해 설명된 변량과 설명되지 못한 변량이 서로 반대의 방향인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두 변인의 영향력을 중재하는 조절변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집단에서는 두 변인간의 반대의 방향일 수 있거나, 두 변인 간의 관계가 한 변인의 수준 증가에 따라 다른 변인의 수준이 감소하는 선형적인 관계가 아니라 특정 수준까지는 감소하다가 그 이후 수준에서는 증가하는 비선형적인 관계일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측정오차는 각 변인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차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측정오차는 측정에서 사용된 도구에 의해 설명되지 않는 분산이기 때문에 무선 오차로 가정되기 때문에, 다른 오차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발견된 두 변인의 오차 간 유의미한 공분산은 두 변인의 측정오차가 체계적 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몰입과 비민감 상호작용 측정 시 발생하는 오차가 독립적이지 못함을 시사한다.
  • 또한 어린이집 내에서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받거나(김아령, 김미숙, 2015),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갖춘 어린이집에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교수방법을 수행할 기회를 갖는 경우(문정애, 문혁준, 2016; Somech & Bogler, 2002), 보육교사의 민감성이 높은 수준으로 발휘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이러한 관계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역할갈등으로부터 조직몰입을 통해 민감성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경로가 지지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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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역할갈등이 민감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예상되는 반면, 민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조직몰입을 들 수 있다. 조직몰입이란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조직에 대해 애착을 가지며 충성을 하고,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수용하며, 조직 내에서의 직무와 역할에 심리적으로 몰입하는 욕구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Buchanan, 1974). 따라서 보육교사에게 있어서 조직몰입은 보육교사가 자신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목표와 가치를 내면화하고, 어린이집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며, 이직 의도 없이 근무 중인 어린이집에서 계속 근무하려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박태준, 2016).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보육의 질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보육현장에서도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은 보육의 질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정다운, 문혁준, 2009). 이는 유현숙과 권정해 (2017)가 밝힌 바와 같이 조직에 몰입과 헌신을 하지 못하는 보육교사의 경우 업무수행 과정에서 유능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없으므로, 보육교사가 조직에 몰입하는 수준에 따라 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고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문정애와 문혁준(2016)은 근무 중인 어린이집의 직무에 몰입하여 높은 직무만족을 경험하는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민감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함을 밝힌 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영유아에게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보육의 질이 높아지는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보육교사의 민감한 행동은 영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민감성 수준이 높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잘 이해 하며, 영유아의 행동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표현하는 정서에 공감하는 등 호혜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발달적 필요와 정서적 안정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특성을 갖는다(김난실, 조혜진, 2007; 문정애, 문혁준, 2016; 이영, 김온기, 2000; Kontos & Wilcox-Herzog, 1997). 보육교사의 민감한 행동은 영유아로 하여금 자기 스스로를 가치 있고 소중하며 존중받을 만한 존재로 여기게 하기 때문에,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심리적 안정감 확보에 기여한다(홍은숙, 부성숙, 2015). 결과적으로 민감하고 애정적인 보육교사가 보이는 긍정적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근간이 된다(김현지, 조복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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