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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 만 3~5세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Difference of Teacher-Child Interaction in Relation to Professionalism Awareness Level and Sensitivity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With a Focus on 3~5 year old Homeroom Teacher'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2, 2017년, pp.181 - 203  

장윤정 (군장대학교 사회복지계열) ,  황윤숙 (둔산어린이집)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 유아교사 226명을 대상으로 전문성 인식, 민감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평정척도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민감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연령, 경력, 학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사 전문성 인식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별 평균을 비교한 결과, 전문성 인식이 높은 수준의 교사는 낮은 수준의 교사에 비해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의 평균이 높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별 평균을 비교한 결과, 민감성이 높은 수준의 교사는 낮은 수준의 교사에 비해 정서적, 언어적 상호작용의 평균이 높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와 유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과 민감성의 수준 향상은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수행능력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reveal the difference of teacher-child interaction in relation to professionalism awareness and sensitivity lev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o this end, we used professionalism awareness, sensitivity, teacher-child interaction as parameters for 226 early child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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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먼저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민감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으며, 결과는 표 5와 같다.
  • 또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선행연구는 대부분 0-2세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에게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5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성 인식, 민감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민감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본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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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유아들이 유아기관에 있는 동안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의 모든 접촉을 말하며(김복희, 2004), 안지송(2004)은 교사가 유아를 보육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보여주는 전반적인 태도 및 행동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유아에게 적절하고 민감한 반응을 해주는 교사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최미애, 2000), 유아의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Holloway & Erickson,1998).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유아에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이은정(2008)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주어 원활한 활동 진행에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하였으며, 교사가 반응적이고 민주적이며 존중하는 태도로 상호작용할 때 유아들이 사회적인 문제를 더 잘 해결한다고 보고 하였다(Hestense, Kontoser, & Bryan, 1993). 이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가 긍정적인 정서표현이 많아지고, 상호작용 수준이 낮을수록 부정적인 정서표현이 많아짐을 의미한다. 영유아를 배려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말 그대로 상호적 관계라는 측면을 고려할 때, 상호작용은 교사에게도 성숙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김경화, 박재학, 2016).
보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 교사의 전문적 자질이 중요한 이유는? 김정희, 김동준(2012)은 전문성을 갖춘 교사는 충분한 기술과 능력, 교직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이직률 해소 및 보육교사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개선과 처우개선 등 여러 문제해결의 원동력이 된다고 하였다. 또한, 전문성이 높은 교사는 실제 교육활동에서의 수업전문성이 높았고(김지영, 윤진주, 2010), 직무만족,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은 보육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김남희, 2009; 변길희, 김나림, 2010; 임동호, 2012)도 제시되었다.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은 다른 직업과 달리 교육의 질과 교사환경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으며(이미나, 장정백, 2015), 초, 중, 고등학교 교사와 달리 교육과정이 덜 구조화되어 있음으로 인해 교사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교사 자신이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김안나, 2014). 이렇듯 보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전문적 자질이 요구되며, 유아에게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은 교사의 전문성에서 기인되는 것(McNairy, 1988)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이수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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