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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소진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Mindfulness on Teacher Sensitivity: The Mediating Effect of Burnou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69 - 88  

박나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 care teachers' mindfulness, burnout, and sensitivity. Also,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mindfulness on teacher sensitivity, including the mediating effects of burnout, were investigated. Methods: A total of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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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교사의 마음챙김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 및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과 소진 및 교사민감성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다수의 연구에서 교사의 경력(김은희, 2011; 김정희, 최미경, 2013; 윤경미, 윤혜미, 2015; 이수련, 이정화, 2010; 조성연, 2005)과 근무시간(유경숙, 김수옥, 2004) 같은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교사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 경력과 근무시간을 통제변인으로 포함하여 이들을 통제하고서도 마음챙김과 소진 및 교사민감성 간의 관계가 여전히 유의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소진을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본다면, 교사의 소진에 대하여 영역별로 다각적인 해석을 할 수 있어 교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개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서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마음챙김, 소진 및 교사민감성 간의 관계와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하였듯 Maslach와 Jackson(1981)이 소진의 하위요인을 독립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에 소진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먼저 보육교사의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적 고갈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에 대하여 소진을 통해 살펴본 연구는 없었다. 이에 교사의 마음챙김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 및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과 소진 및 교사민감성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다수의 연구에서 교사의 경력(김은희, 2011; 김정희, 최미경, 2013; 윤경미, 윤혜미, 2015; 이수련, 이정화, 2010; 조성연, 2005)과 근무시간(유경숙, 김수옥, 2004) 같은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교사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 경력과 근무시간을 통제변인으로 포함하여 이들을 통제하고서도 마음챙김과 소진 및 교사민감성 간의 관계가 여전히 유의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 더 나아가 소진을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본다면, 교사의 소진에 대하여 영역별로 다각적인 해석을 할 수 있어 교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개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진을 평가할 때 소진의 세 가지 양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한 Maslach와 Jackson(1981)의 연구에 근거하여 소진의 세 가지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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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보육교사는 보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 사건에 대하여 불안, 분노 및 긴장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데(윤지영, 2015), 이러한 스트레스는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감소시키고 이직의도를 높이게 된다(고경필, 심미영, 2017).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사가 자신의 경험과 정서에 대하여 개방된 태도를 가지고 비판단적으로 수용한다면 스트레스 상황에 덜 압도될 수 있으며 신체적, 정서적으로 고갈되지 않을 수 있다.
소진이란 무엇인가? 소진은 주로 대인 봉사와 관련된 직업 종사자들이 겪는 부정적 상태를 설명하며, 국내에서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연구는 약 20년 전부터 주목받기 시작하였다(조환이, 윤선아, 2014; 한임순, 이순례, 김향자, 권용은, 1997). 소진이란 과도한 업무로 인해 피로감을 느껴 지치는 현상을 의미하며 주어진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성과나 보상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좌절감 또는 회의감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조성연, 2004). Maslach(1986)에 따르면 개인이 소진되면 일에 대한 긍정적 정서와 관심이 저하되고 자신의 직업에 불만족하게 되어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감소의 증상이 나타난다.
보육교사의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보육교사는 보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 사건에 대하여 불안, 분노 및 긴장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데(윤지영, 2015), 이러한 스트레스는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감소시키고 이직의도를 높이게 된다(고경필, 심미영, 2017).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사가 자신의 경험과 정서에 대하여 개방된 태도를 가지고 비판단적으로 수용한다면 스트레스 상황에 덜 압도될 수 있으며 신체적, 정서적으로 고갈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탈중심화를 할수록 우울 증상을 덜 겪었고, 부정적인 상태를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반추를 덜 경험하였다는 연구결과(김빛나 등, 2010)와도 유사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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