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을 매개로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hild Care Center Manager's Coaching Leadership on Teacher's Motivational Self Concepts Via Middle Manager's Coaching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171 - 185  

정혜원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전공) ,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hild care center managers' coaching leadership on teachers' motivational self-concepts via middle managers' coaching leadership. Teachers' motivational self-concepts consisted of personal self-concept and social self-concept. Methods: A qu...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코칭 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나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자아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원장과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어린이집 교사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 리더십이 원만하다면 이는 기존연구에서 밝혀진 대로 일반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론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을 촉진시키는지, 그리고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원장과 교사 간 관계를 매개하는지 조사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 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과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간 관계를 매개하는지 분석해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분석을 하였으며,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이 수도권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졌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 제한이 있을 것이다. 이상의 제한점을 전제로,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코칭 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은 원장과 보육교사 간 영향 관계를 매개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원장, 중간관리자, 보육교사로 구성된 어린이집의 조직특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원장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에게 미치는 영향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밝혀내었다는 의의를 갖는다.
  • 결국, 어린이집 원장과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즉 개인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자아개념을 증진시킬 것이며,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은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간 영향관계를 매개할 것이라 추론해 볼 수 있다. 종합하여,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을 매개로 교사의 개인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보육교직원의 구성은 어떠한가? 어린이집은 종사자의 규모가 비교적 작은 소 조직으로 구성원 간 업무 분장과 관계 유지가 영유아를 위한 보육실행에 긴밀한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보육교직원은 원장, 보육교사, 기타 종사자로 구성되지만(보건복지부, 2018),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사 중 경력등을 고려하여 원감 혹은 주임교사 등의 직제를 두고 원장과 중간관리자가 함께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린이집의 중간관리자는 보육교직원과의 지혜로운 협력과 소통을 통해서 바람직한 조직문화가 유지,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김명순, 이소희, 2016)을 한다.
어린이집의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보육교직원은 원장, 보육교사, 기타 종사자로 구성되지만(보건복지부, 2018),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사 중 경력등을 고려하여 원감 혹은 주임교사 등의 직제를 두고 원장과 중간관리자가 함께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린이집의 중간관리자는 보육교직원과의 지혜로운 협력과 소통을 통해서 바람직한 조직문화가 유지,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김명순, 이소희, 2016)을 한다. 즉 중간관리자는 원장의 운영철학을 적극 반영하여 원장과 보육교사 간 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게 된다.
어린이집 원장과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은 조직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편, 운영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은 일반 조직원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허린강, 2012; 허은지, 2014). 어린이집 원장과 중간관리자의 코칭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를 촉진하고 이들의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한신애, 문수백, 2012)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즉,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는 조직구성원의 입장에서 조직의 리더나 리더십 스타일, 조직의 특성이나 조직문화, 혹은 개인적 특성에 의해 업무에 대한 동기를 가지게 되는데 Shamir, House 그리고 Arthur(1993)은 이렇게 형성된 자아개념을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강진숙, 이경님 (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2. 구연성 (2004). 카리스마 리더쉽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권영미 (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명순, 이소희 (2016). 어린이집 중간관리자 전문성 및 역량 강화 교육. 서울: 여성가족재단 연구사업보고서, 1-79.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99990에서 2018년 8월 16일 인출 

  5. 김영미 (2018).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영주, 김대욱 (2015). 코칭 리더십 활동을 통해 본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9(5), 501-524. 

  7. 김학범 (2011). 경찰관리자의 리더십유형과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경찰서장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한국치안행정논집, 7(4), 27-51. doi: 10.25023/kapsa.7.4.201102.27 

  8. 김혜순 (2011).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양인, 박은혜 (2000). 유치원 원감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1(1), 21-36. 

  10. 박청원 (2009).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의 학교장 신뢰,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및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보건복지부 (2018). 2018 보육사업 안내. 세종: 보건복지부. 

  12. 송재필 (2007). 보육교사의 갈등대상에 따른 갈등수준 및 갈등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경주시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송지준 (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SPSS/AMOS 통계분석방법. 파주: 21세기사. 

  14. 안은옥 (2014). 사회복지시설장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시설종사자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안현미 (2011).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윤혜주, 김진경 (2018. 3).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권리학회 2018 춘계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경기. 

  17. 이상석 (2005). 동기부여적 자아개념(MSC)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이소희 (2009). 비전에니어그램의 초대. 서울: 비전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19. 이정희 (2015).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 향상을 위한 그룹코칭의 효과.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조경희 (2013).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코칭연구, 6(2), 87-108. 

  21. 조선영 (2015).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조은현 (2011). 코칭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코칭리더십이 조직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최연화, 양연숙 (2010). 보육시설의 전문성 지원환경에 따른 보육교사의 심리적 복지감 연구. 자연과학, 21, 33-50. 

  24. 최은정 (2005). 코칭리더십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개발 및 관계 코칭리더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하미선 (2015). 어린이집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한신애, 문수백 (2012).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3), 1-20. 

  27. 허린강 (2012). 어린이집 교사의 내외통제성 및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심리적 소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허린강, 이완정 (2011).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239-257. 

  29. 허은지 (2014). 어린이집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Shamir, B., House, R. J., & Arthur, M. B. (1993). The 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based theory. Organizational Science, 4(4), 513-668. doi:10.1287/orsc.4.4.57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