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초연계의 중요성에 대한 초등 1학년 교사의 인식이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4, 2019년, pp.21 - 36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김미나 (인하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Using data from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eacher'thoughts about the transition from ECEC to primary school in relation to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s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ethods: We analyzed the longitudinal data of 6...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취학 전 기관에서의 연계준비나 아동 개인의 학교준비도 외에 초등 교사의 유초연계 인식 및 관련 실행이 아동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유초연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교사의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교사의 유초연계 인식이 아동의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적응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사가 유·초 전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을 하면 이는 초등저학년(1학년, 2학년)에서의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이들의 수업활동 운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아동패널 자료를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1학년 담임교사의 유초연계 인식과 이들의 학습자중심 수업활동 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교사들이 유초연계의 중요성을 인식할수록 수업활동에서 아동중심 교육의 연속성을 높이려고 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이 학교입학을 위해 준비하는 외에 학교도 아동을 위해 준비되어야 한다는 균형적인 연계접근시각을 지지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이에 따라 초등학교 1학년 교사가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아동의 적응을 고려해야 한다는 유초연계 의식이 있다면, 이들은 교사중심적인 수업활동 보다는 학습자중심의 수업활동을 더 많이 운영할 것이라 예측 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유초연계에 대한 중요성인식이 이들의 학습자중심 수업활동 정도와 정적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OECD(2017)는 각국의 유초연계 지원현황에 대한 분석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아동이 초등학교입학을 준비해야 한다는 기존의 관점을 탈피하고 초등학교가 아동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유초 양측의 동등한 연계지원 관점을 채택하고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유초연계 관련 인식과 실행을 알아보고 그 영향이 아동의 순조로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아동패널 종단자료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유초연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이들의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교사의유초연계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이 아동의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적응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입학기 아동들은 교육방식에서 어떤 변화를 느끼며 그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박효정(2002)의 연구에서 초등학교 입학기 아동은 놀이중심의 자율적 분위기인 취학 전 기관과 달리 교사주도적으로 교과수업을 하는 초등학교 교육방식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윤미(2007)는 사례연구를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변화가 너무 급격한 것이 아동에게 심리적 충격을 준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전이과정을 통해 아동의 사회·정서적 역량이 증진되도록 초등학교 교사가 힘써야 하는 이유는? , 2016; Nolan, Hamm, McCartin & Hunt, 2009). 교사는 전이과정을 통해 아동의 사회·정서적 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유념하여야 하는데, 이 역량이 발달의 연속성에 도움이 되고, 아동으로 하여금 전이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해주며, 아동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성장해 가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Dunlop & Fabian, 2006; Fitzpatrick & Pagani, 2012;Margetts, 2014). 교사가 유·초 전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을 하면 이는 초등저학년(1학년, 2학년)에서의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아동이 나타내는 전이의 성공적인 특징은? 교사가 연계과정에서 아동의 개인적 특성이나 이전 학습경험을 고려하면 전이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Peters, 2010). 아동이 나타내는 전이의 성공적인 특징은 강하고 긍정적인 정체감과 소속감, 학교에서의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성향,역량감과 자신감, 교육자 및 또래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학교를 좋아하는 마음 등이다(Appelqvist-Schmidlechneret al., 2016; Nolan, Hamm, McCartin & Hunt,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