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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워홀의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Value of Andy Warhol's Archive,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55, 2018년, pp.73 - 96  

이혜린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박주석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본 논문은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1987)의 작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dy Warhol's "Time Capsule" is an individual's daily record, but it can also be evaluated as an artwork. Andy Warhol kept most of his items in boxes until his death in 1974. Warhol's personal records contained receipts, invitations, memos, letters, voice tapes, newspapers, magazines, fan letters, m...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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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시에 기록이 예술로 인정받는 사례를 통해 기록이 기록 자체로만 인식되고 활용되는 것이 아닌 예술로 승화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고자 한다.
  • 또한 예술품으로만 평가받는 예술가의 작품이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정보와 가치를 통해 기록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술기록의 생산자 중 예술가의 의도로 생산하거나 수집한 기록에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앤디 워홀의 작품 시리즈의 문화적 특징을 중심으로 작가가 개인의 물건을 수집하거나 일상을 기록하는 행위가 기록학적 관점에서 갖는 의미와 가치를 살펴볼 것이다.
  • 앤디 워홀은 피츠버그에 있는 카네기 인스티튜트에 입학하여 회화와 디자인을 전공하였고, 졸업 후 뉴욕에 정착하며 『VOGUE』와 『Harper’s Bazaar』 등에서 상업디자이너로 일하였다. 앤디 워홀이 활동하던 당시 뉴욕은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걸출한 작가들이 몰려와 예술의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었고, 상업디자이너로 성공을 거둔 앤디 워홀도 순수 예술가로 변신하고자 하였다. 우여곡절 끝에 워홀은 1962년 캠벨 수프 캔을 주제로 전시를 열며 작가로서 경력을 쌓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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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가의 기록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앤디 워홀의 괴상한 버릇 혹은 강박으로 인식되었던
내재적 가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록학에서는 기록이 생산될 당시와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때 지속적인 가치가 있다고 평가한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기록은 참조와 연구를 위한 정보적 가치와 기록물의 역사성이나 역사적인 상관관계, 미적·예술적 가치 등을 의미하는 내재적 가치(이상민 2001, 105)라는 2차적 가치를 갖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앤디 워홀의
삶과 맞닿아 있는 영역의 기록은 어떤 가치가 있는가? 앤디 워홀의 사례에서 살펴보았듯 예술가는 작품 이외에도 삶과 맞닿아 있는 영역에서 기록을 생산할 수 있다. 예술가가 남긴 기록은 단순히 기록 그자체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유일본인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하며, 여러 가치를 인정받아 전시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나아가 한 명의 작가가 주변에서 생겨나는 모든 기록은 버리지 않고, 집적하였을 때 이는 곧 작가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다. 또 그 기록들은 예술가의 작품을 비롯한 작가의 생애와 영향력, 관심분야, 주변인과의 관계, 사회적 시대상 등을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와 같은 사례 연구는 기록 수집의 영역에서 다양한 방식과 범위에서 영향력을 갖출 수 있고, 기록을 남기는 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으며, 기록 방법론을 제안하는 데까지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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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태희. 2009. 앤디 워홀과 대중문화. 현대미술사연구, 25. 

  2. 강태희. 2009. 앤디 워홀의 프론티어 : '좋은놈, 나쁜놈, 무심한놈', 현대미술사연구, 26. 

  3. 김언정. 2009. 앤디 워홀과 대중주의. 동아시아문화와예술, 5. 

  4. 리처드 폴스키. 2006. 앤디워홀 손안에 넣기. 마음산책. 

  5. 매트 위비컨. 2011. Andy Warhol Time Capsule. 미술문화. 

  6. 서울시립미술관. 2009.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 서울시립미술관. 

  7. 앤디 워홀. 2007. 앤디 워홀의 철학. 미메시스. 

  8. 앤디 워홀. 2009. 앤디 워홀 일기, 미메시스. 

  9. 오주환, 최은수. 2014. 앤디워홀의 혼합매체를 통한 대중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42. 

  10. 이상민. 2001. 영구보존문서의 선별과 가치평가. 기록보존, 14. 

  11. 클라우스 호네프. 2006. 앤디 워홀. 마로니에북스. 

  12. 한국기록학회. 2008. 기록학용어사전. 역사비평사. 

  13. Gabriella Giannachi. 2016. Archive Everything: Mapping the Everyday, MIT Press Ltd. 

  14. John W. Smith. 2001. Saving Time : Andy Warhol's Time Capsules. Art Documentation: Journal of the Art Libraries Society of North America, 20. 

  15. John W. Smith. 2003. ANDY WARHOL'S TIME CAPSULE. Andy Warhol's Time Capsule 21 

  16. Marie Elia. 2014. Session 6: Back to Basics: Cataloging Work flows and Solutions [Brochure]. The Visual Resources Association. 

  17. Matt Wrbican. 2007. Warhol's hoard a treasure trove. The Sydney Morning Hera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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