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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3, 2020년, pp.145 - 165
영국에서 활동한 메리 켈리와 케이 헌트, 마가렛 해리슨이 협업한 전시
, in collaboration with Mary Kelly, Kay Hunt and Margaret Harrison, tells the story of workers in the 1970s. Since the late 1960s, the world has undergone many political and social changes, and social movements have been active to protect the socially underprivileged, including women, children and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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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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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의 많은 예술가들은 작품을 어떤 매체로 활용하였는가? | 하 워드 진은 “인류의 역사에서 사회적 변화를 위해서는 예술이 필요”하고, 예술은 “사회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이 하는 일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들을 하나로 단결시킨다”고 언급했다(하워드 진 2008, 111). 그의 말처럼 당대의 많은 예술가들이 작품에 언어적 장치나 노골적인 메시지를 개입시켜 부조리와 전쟁, 환경, 여성, 인권, 지역적 이슈 등 사회적 발언을 위한 매체로 활용했다. | |
저항미술이란 무엇인가? | 예술계는 인간과 인간이 개입된 사건 사이의 실제적 관계를 드러내 보이면서 대중의 의식을 각성시킬 수 있는 증언, 고발, 비판의 미술, 이른바 저항미술이 설득력을 얻으며 활기를 띠었고, 70년대의 호황기를 거쳐 80년대에도 비주류로서 그 명맥을 유지했다(안영현·김지혜2005, 234). 예술계의 활동과 관련해 하워드 진의 2004년 인터뷰 내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여성 예술가들은 어떤 작업에 착수했는가? | 특히 여성 예술가들은 여성으로서 어디에서 전시할 것인가, 작업할 공간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라 는 단순한 쟁점에서부터 정치적·미학적 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를 제기했다. 여성들은 여성의 경험을 가치 있게 할 수 있는 예술 형태를 찾았 고, 1970년대 초에는 여성의 개인적인 경험을 미술실천에 의식적으로 끼워 넣는 작업에 착수(휘트니 채드윅 2006, 441)하기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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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forum(https://www.artforum.com)
Margaret Harrison(http://margaret-harrison.com)
Mary Kelly(http://www.marykellyartist.com)
REcreativeUK (http://recreativeuk.com)
South London Gallery (https://www.southlondongallery.org)
Studio International(https://www.studiointernational.com)
Tate (https://www.tate.org.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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