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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산출물을 고려한 국내 공항 효율성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nalysis for Domestic Airport Efficiency Considering Undesirable Outpu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27 - 35  

강달원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정동훈 ((재)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물류기획팀) ,  전승준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nse competition is expected to bring about continuous change with the rapid global aviation industry. In particular, domestic passenger demand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over the past five years, wi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shipments growing at a CAGR of 8.4% and 10.0%, respectiv...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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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14개 공항을 대상으로 유해산출물을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효율성을 분석하여 국내 공항을 대상으로 유해산출물을 저감을 위한 사회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한국공항공사 소속의 공항을 대상으로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기존연구와 차별적으로 온실가스와 같은 유해산출물을 투입변수로 사용하여 방향성 생산 거리함수로 생산효율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방향거리함수를 이용하여 유해산출물을 고려한 분석 모형과 유해산출물을 고려하지 않은 분석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적용되었던 유해산출물 개념을 바탕으로 DEA 분석을 수행하였다. 다만 앞서 언급된 선행연구 가운데 Lee & Yeo(2015) 연구에서는 본 연구와 마찬가지로 탄소배출을 기대하지 않은 산출변수로 적용하여 DEA-SBM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여객터미널 면적 및 활주로, 장비 등과 같은 투입요소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최대의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이에 본 연구에서 공항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정하여 BCC 산출지향 모형을 이용한 효율성을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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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CR 모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DEA 방법은 사용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Charnes, Cooper, and Rhodes(1978)가 제시한 CCR 모형과 Banker, Charnes, and Cooper(1984)의 BCC 모형 등이 있다. CCR 모형은 규모에 대한 수익 불변1) 가정 하에 효율성을 분석하기 때문에 규모의 효율성과 순수 기술적 효율성을 구분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여 제시된 BCC 모형은 규모에 대한 수익가변2) 가정하에 효율성을 측정한다.
유해산출물의 고려여부에 따라 2016년 중소형 공항들의 효율성는 어떻게 나왔는가? 그에 반해 중소형 공항들은 유해산출물의 고려여부에 따라 효율성 값은 크게 변동되었다. 2016년 데이터 기준으로 살펴보면 우선 유해산출물을 고려하지 않은 분석에서는 김해, 양양, 청주, 여수를 제외한 모든 공항이 효율적인 항만으로 도출되었다. 하지만 유해산출물을 고려한 결과 김포, 김해, 제주, 무안, 대구 공항만 효율적인 공항으로 분석되었다.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 이하 DEA) 방법은 무엇인가?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 이하 DEA) 방법은 비모수적 효율성 측정 방법으로써 선형계획법에 근거한 경험적 프론티어를 도출한 후 평가대상들이 효율적인 값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의 여부를 비교하여 비효율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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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ong Ki Han, "Changes in the Air Transport Industry and Improvement Plan", Aviation Industry Issue Seminar, Sejong National Research Complex, 2018. pp.1-25 

  2. Seungjin Jeon, Chulung Lee, Measure the Productivity of Airport in Korea Considering Environment Factor : An Application of D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7(4), 2011, pp.350-357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educational system for greenhouse gas reduction in aviation sector", 2015, pp.33-36. 

  4. Sarkis, J., An analysis of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major airport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Operational Management 18, 2000, pp.335-351. 

  5. D. H. Kim, A Study on the relative Efficiency of ATC Towers in Domestic Airpo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1(2), 2003, pp.59-77 

  6. Kyu-hun Yeo, Young Soo Lee, Cost Efficiency in Global Air Transport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5(4), 2007, pp.108-116 

  7. Fung, M. K. Y, Chau, K. W., Hui, Y. V., Productivity Changes in Chinese airports 1995-2004,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4(3), 2008, pp.521-542 

  8. Chang-Hoon Shin, Dong-Hun Jeong, Data Envelopment Analysis for Container Terminals Considering an Undesirable Output-Focus on Busan Port & Kwangyang Por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7(2), 2013, pp.195-201 

  9. Taehwee Lee, Gi-Tae Yeo, Efficiency Analysis of Airports Considering CO2 emission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23(3), 2015, pp.81-92 

  10. Nam, Seung-Min, Son, Mi-Hye and Shin, Hong-Chul, A Study on the management efficiency of Low Cost Carrier in South Korea using DE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8(2), 2016, pp.345-358 

  11. Seuck-Cheun Yoo, Jie Meng and Sungmook Lim, An analysis of the performance of global major airports using two-stage network DEA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5(1), 2017, pp.065-092 

  12. Fare, R. and Grosskopf, S., "Nonparametric Cost Approach to Scale Efficiency", Scandinavian Journal of Economics, 87, 1985, pp. 594-604. 

  13.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6), 1978, pp.429-444. 

  14.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W.,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X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9), 1984, pp.1078-1092 

  15. Fare, R. and Grosskopf, S., 1996, "Intertemporal Production Frontiers: With Dynamic DEA",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16. Chung, Y. H., Fare, R. and Grosskopf, S., "Productivity and Undesirable Output: A Directional Distance Function Approach",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51, 1997, pp. 229-240. 

  17. Fare, R. and Grosskopf, S., "Modeling Undesirable Factors in Efficiency Evaluation : Commen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57, 2004, pp. 24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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