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27 - 35
강달원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정동훈 ((재)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물류기획팀) , 전승준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Recently, Intense competition is expected to bring about continuous change with the rapid global aviation industry. In particular, domestic passenger demand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over the past five years, wi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shipments growing at a CAGR of 8.4% and 10.0%, respecti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CR 모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 DEA 방법은 사용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Charnes, Cooper, and Rhodes(1978)가 제시한 CCR 모형과 Banker, Charnes, and Cooper(1984)의 BCC 모형 등이 있다. CCR 모형은 규모에 대한 수익 불변1) 가정 하에 효율성을 분석하기 때문에 규모의 효율성과 순수 기술적 효율성을 구분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여 제시된 BCC 모형은 규모에 대한 수익가변2) 가정하에 효율성을 측정한다. | |
유해산출물의 고려여부에 따라 2016년 중소형 공항들의 효율성는 어떻게 나왔는가? | 그에 반해 중소형 공항들은 유해산출물의 고려여부에 따라 효율성 값은 크게 변동되었다. 2016년 데이터 기준으로 살펴보면 우선 유해산출물을 고려하지 않은 분석에서는 김해, 양양, 청주, 여수를 제외한 모든 공항이 효율적인 항만으로 도출되었다. 하지만 유해산출물을 고려한 결과 김포, 김해, 제주, 무안, 대구 공항만 효율적인 공항으로 분석되었다. | |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 이하 DEA) 방법은 무엇인가? |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 이하 DEA) 방법은 비모수적 효율성 측정 방법으로써 선형계획법에 근거한 경험적 프론티어를 도출한 후 평가대상들이 효율적인 값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의 여부를 비교하여 비효율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
Song Ki Han, "Changes in the Air Transport Industry and Improvement Plan", Aviation Industry Issue Seminar, Sejong National Research Complex, 2018. pp.1-2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educational system for greenhouse gas reduction in aviation sector", 2015, pp.33-36.
Sarkis, J., An analysis of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major airport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Operational Management 18, 2000, pp.335-351.
D. H. Kim, A Study on the relative Efficiency of ATC Towers in Domestic Airpo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1(2), 2003, pp.59-77
Kyu-hun Yeo, Young Soo Lee, Cost Efficiency in Global Air Transport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5(4), 2007, pp.108-116
Fung, M. K. Y, Chau, K. W., Hui, Y. V., Productivity Changes in Chinese airports 1995-2004,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4(3), 2008, pp.521-542
Nam, Seung-Min, Son, Mi-Hye and Shin, Hong-Chul, A Study on the management efficiency of Low Cost Carrier in South Korea using DE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8(2), 2016, pp.345-358
Fare, R. and Grosskopf, S., "Nonparametric Cost Approach to Scale Efficiency", Scandinavian Journal of Economics, 87, 1985, pp. 594-604.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6), 1978, pp.429-444.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W.,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X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9), 1984, pp.1078-1092
Fare, R. and Grosskopf, S., 1996, "Intertemporal Production Frontiers: With Dynamic DEA",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Chung, Y. H., Fare, R. and Grosskopf, S., "Productivity and Undesirable Output: A Directional Distance Function Approach",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51, 1997, pp. 229-240.
Fare, R. and Grosskopf, S., "Modeling Undesirable Factors in Efficiency Evaluation : Commen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57, 2004, pp. 242-2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