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찾도록 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서 아바타 제작 미술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성과 칼라코드 매체를 활용한 자신의 명함, 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총 5차시, '과거시제', '현재시제', '미래시제'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그 결과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자신에 대한 마인드맵을 통해 내면을 알아감으로써 자신의 특성과 흥미를 깨달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둘째, 자아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여 아바타 제작을 함으로써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미래의 '명함' 및 '자기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진로 설계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찾도록 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서 아바타 제작 미술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성과 칼라코드 매체를 활용한 자신의 명함, 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총 5차시, '과거시제', '현재시제', '미래시제'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그 결과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자신에 대한 마인드맵을 통해 내면을 알아감으로써 자신의 특성과 흥미를 깨달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둘째, 자아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여 아바타 제작을 함으로써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미래의 '명함' 및 '자기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진로 설계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avatar art activity as a career search program to find out the possibility of oneself based on self-understanding and to find out the value of work. Furthermore,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effect obtained by appreciating their own business card and images in...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avatar art activity as a career search program to find out the possibility of oneself based on self-understanding and to find out the value of work. Furthermore,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effect obtained by appreciating their own business card and images in the use of color code media. Art program has been conducted for five sessions in 'past tense' 'present tense' and 'future tense' on first graders in Middle School. As a result education effect obtained from the art program for career exploration in manufacturing Avatar is as follows. First, there was an effect as to how students ended up knowing their inner strength through mind-map realizing their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interest. Secondly, Avatar was manufactured by enhancing an understanding about them through self-exploration. Third, students appreciated their 'business card' and 'video clip' by using color code media building self-leading attitude in realizing career design.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avatar art activity as a career search program to find out the possibility of oneself based on self-understanding and to find out the value of work. Furthermore,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effect obtained by appreciating their own business card and images in the use of color code media. Art program has been conducted for five sessions in 'past tense' 'present tense' and 'future tense' on first graders in Middle School. As a result education effect obtained from the art program for career exploration in manufacturing Avatar is as follows. First, there was an effect as to how students ended up knowing their inner strength through mind-map realizing their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interest. Secondly, Avatar was manufactured by enhancing an understanding about them through self-exploration. Third, students appreciated their 'business card' and 'video clip' by using color code media building self-leading attitude in realizing caree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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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번과 2번 문항은 자아탐색에 관한 질문이고 3번 문항에서부터 10번 문항에 대해서는 아바타에 대한 이해와 아바타 제작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며 그에 따른 가치를 찾고 진로 탐색의 계기가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에 앞서 6, 7번 문항은 칼라코드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 또 칼라코드를 통한 자기 영상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써 어떠한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고 9번 문항에 대한 답을 통해 본 연구의 보완점 및 수업 참여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진로탐색에 있어서 단순히 직업에 대한 정보만을 수집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수집 즉 마인드맵을 통해서 몰랐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클레이를 이용한 미래의 자기 자신인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자아 탐색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자기가 추구하는 삶과 밀접한 연관인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인 자신을 찾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클레이를 이용한 미래의 자기 자신인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자아 탐색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자기가 추구하는 삶과 밀접한 연관인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인 자신을 찾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연구의 진행은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1학년학생 7명을 대상으로 총 5차시로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할동지와 작품 그리고 인터뷰 분석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1번과 2번 문항은 자아탐색에 관한 질문이고 3번 문항에서부터 10번 문항에 대해서는 아바타에 대한 이해와 아바타 제작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며 그에 따른 가치를 찾고 진로 탐색의 계기가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에 앞서 6, 7번 문항은 칼라코드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 또 칼라코드를 통한 자기 영상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써 어떠한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고 9번 문항에 대한 답을 통해 본 연구의 보완점 및 수업 참여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논문은 2015년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인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칼라클레이와 칼라코드 중심으로-를 요약하여 제출한 논문이다.
본 연구는 진로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위한 미술수업 연계를 토대로 칼라클레이와 칼라코드를 이용한 아바타 제작 미술 프로그램 연구를 실시하였다. 장소는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교실에서 학교 허락 하에 수업시간외 미술수업을 듣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한 1학년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종류를 찾아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미술교육을 통해 생각해보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자기이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여 삶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표의식을 갖고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지닌다.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형식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자의 목표와 추구해 나갈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생이 직접 참여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길을 열어주어 학생 자신의 구체적인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진로탐색에 있어서 단순히 직업에 대한 정보만을 수집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수집 즉 마인드맵을 통해서 몰랐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클레이를 이용한 미래의 자기 자신인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자아 탐색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자기가 추구하는 삶과 밀접한 연관인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인 자신을 찾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연구의 진행은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1학년학생 7명을 대상으로 총 5차시로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할동지와 작품 그리고 인터뷰 분석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과거시제’는 자아를 알아가는 과정으로 활동지를 이용해 자신의 특기 적성 및 흥미, 어릴 적 경험과 아끼는 소장품, 자신에게 소중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게 하였다. 나아가 Fig. 2와 같이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자신이 잊고 있었던 모습 또는 새롭게 알게 되었던 모습을 그려 나감으로써 자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보며 자기를 알아 가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현재시제’는 학생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Fig.
첫째,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흥미와 적성을 잠재된 자아를 통해 발견함으로써 자기에 대한 이해와 재능을 찾고 아바타를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출하도록 한다. 둘째,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함으로써 자아를 찾는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도록 한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관찰력과 자기가 갖고 있었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며 자기를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아바타 제작을 통해 재능 및 소질 등에 대해 발견하였다.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 보고자신에게 있는 재능 및 소질 등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답함으로서 진로 탐색의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 결과 분석은 활동지와 학생 작품 그리고 인터뷰로 통해 이루어졌다. 학생 인터뷰는 수업 전 간단한 질문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업을 마친 후 정리단계에 실시하였다.
학생 인터뷰는 수업 전 간단한 질문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업을 마친 후 정리단계에 실시하였다. 질문은 총 3단계로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 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알아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진행은 각 질문에 따라 순서 없이 학생 한명씩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른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수업 프로그램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흥미와 적성을 잠재된 자아를 통해 발견함으로써 자기에 대한 이해와 재능을 찾고 아바타를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출하도록 한다. 둘째,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함으로써 자아를 찾는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도록 한다.
이러한 칼라코드는 색을 사용하는 미술 수업에 적합한 매체이다. 칼라클레이로 아바타를 제작하면 그것이 하나의 코드가 되어 자신의 명함과 영상으로 연결되어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의 계기가 될 수 있기에 본 수업에 적합한 매체로 활용하였다.
첫째, 자아 탐색을 통한 자기 이해력 및 진로에 대한 가치 이해가 향상되었다. 학생 각자 과거를 회상하면서 자유롭게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음을 학생들의 대답을 통해 확인되었다.
수업 결과 분석은 활동지와 학생 작품 그리고 인터뷰로 통해 이루어졌다. 학생 인터뷰는 수업 전 간단한 질문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업을 마친 후 정리단계에 실시하였다. 질문은 총 3단계로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 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알아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진로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위한 미술수업 연계를 토대로 칼라클레이와 칼라코드를 이용한 아바타 제작 미술 프로그램 연구를 실시하였다. 장소는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교실에서 학교 허락 하에 수업시간외 미술수업을 듣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한 1학년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수업은 총 5차시로 ‘과거’, ‘현재’, ‘미래’ 시제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칼라코드 앱으로 자신들의 아바타에 접목시킨 칼라코드를 스캔함으로써 동영상을 확인하는 결과에 대해 ‘동영상을 보니 진짜로 꿈이 이루어진 것 같다’ ‘미래에서 찍은 동영상을 보니 느낌이 새롭다’ ‘진짜 요리사가 된 것 같다’ 등 재미있어 하며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기영상을 보며 이루게 될 꿈에 다가가기 위한 자기 암시를 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칼라코드를 이용한 자기영상 감상을 통해 지속적인 진로탐색 계기를 도모되었다. 자신의 미래 모습인 자기소개 글과 동영상을 확인한 소감에 대해 학생들은 매체의 접근성과반복성으로 일회적인 수업이 아닌 진로에 대한 관심을 지속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학생들은 계속 반복하여 보고 싶어 하며 높은 호기심을 보인 만큼 학생들은 칼라코드를 이용한 자기영상에 대한 반복적인 감상을 토대로 진로탐색에 대한 지속성을 갖게 함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수업의 참여도 및 진로탐색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었다. 미술활동을 할 때 진로교육에 대한 수업으로 아바타제작에 관하여 다시 듣고 싶은지를 이야기를 통해 진로탐색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서 내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구나, 알게 되었다는 결과를 통해 자기에 대한이해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체적 특징을 탐구함에 있어 관찰력이 향상되었다. <너는 누구니>를 주제로 학생들은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거울을 통해 자기를 탐구하며 나아갔다.
첫째, 학생이자신에 대한 마인드맵을 통해 내면을 알아감으로써 자신이 어떤 특성을 지녔고,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깨달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알게 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둘째, 자아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여 아바타제작을 함으로써 진로 탐색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미래의 명함 및 자기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진로 설계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자신의 특징에 대해 그것 이주는 장점을 쓰도록 하였는데 처음에는 학생들이 콤플렉스라고 생각되어지는 특징에는 ‘장점이 없다’라고 말하기도 하였는데 지속적으로 장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봄으로써 자신이 생각했던 콤플렉스가 단지 단점만이 아닌 자신에게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었음을 깨달았다는 대답이 많았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관찰력과 자기가 갖고 있었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며 자기를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아바타 제작을 통해 재능 및 소질 등에 대해 발견하였다.
학생들은 아바타를 제작하면서 “즐거웠어요”, “재미있었어요”, “더 놀고 싶어요”라는 반응을 보이면서 아바타를 제작하는 수업이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유발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아바타가 되어 미래에 가서 인터뷰 한 부분이 정말 자신이 무언가 이룬 것 같다는 대답과 함께 자신에 대한 앞으로의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칼라코드 앱을 이용한 자기영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반복해서 자신을 확인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아바타가 되어 미래에 가서 인터뷰 한 부분이 정말 자신이 무언가 이룬 것 같다는 대답과 함께 자신에 대한 앞으로의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칼라코드 앱을 이용한 자기영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반복해서 자신을 확인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 제작 수업이 흥미를 유발함은 물론이고 자아를 탐색하여 자기를 좀 더 이해하고 진로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의 계기를 마련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섯째, 수업의 참여도 및 진로탐색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었다. 미술활동을 할 때 진로교육에 대한 수업으로 아바타제작에 관하여 다시 듣고 싶은지를 이야기를 통해 진로탐색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인터뷰 분석을 통해 학생 대다수가 과거의 자신과의 만남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자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됨으로써 각자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본 것으로써 자아를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음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자아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여 아바타제작을 함으로써 진로 탐색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미래의 명함 및 자기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진로 설계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단, 수업의 한계점으로 소수인원인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점에서 표본이 충분하지 않아 연구 결과에 대해 일반화하기가 다소 무리가 있는 만큼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미술활동을 할 때 진로교육에 대한 수업으로 아바타제작에 관하여 다시 듣고 싶은지를 이야기를 통해 진로탐색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인터뷰 분석을 통해 학생 대다수가 과거의 자신과의 만남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자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됨으로써 각자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본 것으로써 자아를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 특징 등을 찾아보고 기록하면서 대부분이 자신이 깊게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을 다시 알게 되었다.
또한 칼라코드 앱을 이용한 자기영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며 반복해서 자신을 확인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 제작 수업이 흥미를 유발함은 물론이고 자아를 탐색하여 자기를 좀 더 이해하고 진로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의 계기를 마련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인터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 탐색을 통한 자기 이해력 및 진로에 대한 가치 이해가 향상되었다. 학생 각자 과거를 회상하면서 자유롭게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자신에 대한 마인드맵을 통해 내면을 알아감으로써 자신이 어떤 특성을 지녔고,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깨달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알게 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둘째, 자아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여 아바타제작을 함으로써 진로 탐색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칼라코드 앱으로 자신들의 아바타에 접목시킨 칼라코드를 스캔함으로써 동영상을 확인하는 결과에 대해 ‘동영상을 보니 진짜로 꿈이 이루어진 것 같다’ ‘미래에서 찍은 동영상을 보니 느낌이 새롭다’ ‘진짜 요리사가 된 것 같다’ 등 재미있어 하며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기영상을 보며 이루게 될 꿈에 다가가기 위한 자기 암시를 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아바타를 제작하면서 “즐거웠어요”, “재미있었어요”, “더 놀고 싶어요”라는 반응을 보이면서 아바타를 제작하는 수업이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유발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미래의 명함 및 자기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진로 설계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단, 수업의 한계점으로 소수인원인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점에서 표본이 충분하지 않아 연구 결과에 대해 일반화하기가 다소 무리가 있는 만큼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미술교육 연구를 위한 학생들을 지도함에 있어 지속적인 연구로 이어지도록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단, 수업의 한계점으로 소수인원인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점에서 표본이 충분하지 않아 연구 결과에 대해 일반화하기가 다소 무리가 있는 만큼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미술교육 연구를 위한 학생들을 지도함에 있어 지속적인 연구로 이어지도록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앞으로 이러한 미술교육을 통한 진로탐색 연구가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함으로써 자아를 찾는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도록 한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또한 미술교육 연구를 위한 학생들을 지도함에 있어 지속적인 연구로 이어지도록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앞으로 이러한 미술교육을 통한 진로탐색 연구가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이해란 무엇인가?
자기이해는 자기수용과 자기표현을 포함한 활동을 의미한다. 자기를 있는 그래도 인정하는 자기수용의 개념과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자기표현의 개념을 포괄한 것이다[4].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수업 프로그램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따른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수업 프로그램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흥미와 적성을 잠재된 자아를 통해 발견함으로써 자기에 대한 이해와 재능을 찾고 아바타를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출하도록 한다. 둘째,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함으로써 자아를 찾는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도록 한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칼라코드의 한계는 무엇인가?
단순한 인터페이스 솔루션이 아닌 모바일 광고 매체로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로 고객을 참여시키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칼라코드는 유일한 색상코드로써 전 세계에는 600여 개 이상의2D코드가 존재하고 있으나, 모두 검은색과 흰색으로 표현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칼라코드는 다양한색상을 이용하고 각 색상의 조합에 따라 코드가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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