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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 프로그램 -칼라코드 앱을 중심으로-
Career Development Art Program Using Avatars -Focused on Colorcode App-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181 - 187  

김정영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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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가치를 찾도록 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서 아바타 제작 미술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성과 칼라코드 매체를 활용한 자신의 명함, 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총 5차시, '과거시제', '현재시제', '미래시제'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그 결과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자신에 대한 마인드맵을 통해 내면을 알아감으로써 자신의 특성과 흥미를 깨달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둘째, 자아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높여 아바타 제작을 함으로써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미래의 '명함' 및 '자기영상'을 감상함으로써 진로 설계를 현실화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avatar art activity as a career search program to find out the possibility of oneself based on self-understanding and to find out the value of work. Furthermore,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effect obtained by appreciating their own business card and imag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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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번과 2번 문항은 자아탐색에 관한 질문이고 3번 문항에서부터 10번 문항에 대해서는 아바타에 대한 이해와 아바타 제작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며 그에 따른 가치를 찾고 진로 탐색의 계기가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에 앞서 6, 7번 문항은 칼라코드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 또 칼라코드를 통한 자기 영상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써 어떠한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고 9번 문항에 대한 답을 통해 본 연구의 보완점 및 수업 참여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진로탐색에 있어서 단순히 직업에 대한 정보만을 수집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수집 즉 마인드맵을 통해서 몰랐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클레이를 이용한 미래의 자기 자신인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자아 탐색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자기가 추구하는 삶과 밀접한 연관인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인 자신을 찾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클레이를 이용한 미래의 자기 자신인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자아 탐색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자기가 추구하는 삶과 밀접한 연관인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인 자신을 찾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연구의 진행은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1학년학생 7명을 대상으로 총 5차시로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할동지와 작품 그리고 인터뷰 분석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1번과 2번 문항은 자아탐색에 관한 질문이고 3번 문항에서부터 10번 문항에 대해서는 아바타에 대한 이해와 아바타 제작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며 그에 따른 가치를 찾고 진로 탐색의 계기가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에 앞서 6, 7번 문항은 칼라코드에 대한 이해가 되었는지 또 칼라코드를 통한 자기 영상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써 어떠한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고 9번 문항에 대한 답을 통해 본 연구의 보완점 및 수업 참여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2015년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인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칼라클레이와 칼라코드 중심으로-를 요약하여 제출한 논문이다.
  • 본 연구는 진로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위한 미술수업 연계를 토대로 칼라클레이와 칼라코드를 이용한 아바타 제작 미술 프로그램 연구를 실시하였다. 장소는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교실에서 학교 허락 하에 수업시간외 미술수업을 듣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한 1학년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종류를 찾아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미술교육을 통해 생각해보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자기이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여 삶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표의식을 갖고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지닌다.
  •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형식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자의 목표와 추구해 나갈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생이 직접 참여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길을 열어주어 학생 자신의 구체적인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진로탐색에 있어서 단순히 직업에 대한 정보만을 수집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수집 즉 마인드맵을 통해서 몰랐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클레이를 이용한 미래의 자기 자신인 아바타를 제작해 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자아 탐색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자기가 추구하는 삶과 밀접한 연관인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인 자신을 찾도록 하고자 한다.
  • 그리고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연구의 진행은 서울시 은평구 S중학교 1학년학생 7명을 대상으로 총 5차시로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할동지와 작품 그리고 인터뷰 분석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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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이해란 무엇인가? 자기이해는 자기수용과 자기표현을 포함한 활동을 의미한다. 자기를 있는 그래도 인정하는 자기수용의 개념과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자기표현의 개념을 포괄한 것이다[4].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수업 프로그램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따른 진로탐색을 위한 아바타제작 미술수업 프로그램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흥미와 적성을 잠재된 자아를 통해 발견함으로써 자기에 대한 이해와 재능을 찾고 아바타를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출하도록 한다. 둘째,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함으로써 자아를 찾는 진로탐색의 계기를 마련도록 한다. 셋째, 칼라코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영상 및 명함을 제작 해 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되도록 한다.
칼라코드의 한계는 무엇인가? 단순한 인터페이스 솔루션이 아닌 모바일 광고 매체로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로 고객을 참여시키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칼라코드는 유일한 색상코드로써 전 세계에는 600여 개 이상의2D코드가 존재하고 있으나, 모두 검은색과 흰색으로 표현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칼라코드는 다양한색상을 이용하고 각 색상의 조합에 따라 코드가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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