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변화는 미술의 변화를 야기 시켰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미술교육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인공지능과 더불어 기술혁명 시대에 급부상하고 있는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 기술은 경제·사회·문화를 넘어서 교육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최근 미래사회에서 활용이 높을 것으로 예견되는 VR 기술의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미적으로 표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수업 방안을 설계하고 실제적 적용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문헌 연구와 실행 연구를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로는 학위 논문, 학술지 논문, 단행본 등 문헌의 자료조사 및 분석을 통해 미술 교육적으로 활용할 만한 VR 기술의 특성을 밝히고, 이를 적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방안의 기반을 찾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실행연구는 문헌 연구를 토대로 수업을 개발하고 실제적으로 수업에 적용하여 수집한 관찰 자료, ...
기술의 변화는 미술의 변화를 야기 시켰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미술교육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인공지능과 더불어 기술혁명 시대에 급부상하고 있는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 기술은 경제·사회·문화를 넘어서 교육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최근 미래사회에서 활용이 높을 것으로 예견되는 VR 기술의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미적으로 표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수업 방안을 설계하고 실제적 적용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문헌 연구와 실행 연구를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로는 학위 논문, 학술지 논문, 단행본 등 문헌의 자료조사 및 분석을 통해 미술 교육적으로 활용할 만한 VR 기술의 특성을 밝히고, 이를 적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방안의 기반을 찾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실행연구는 문헌 연구를 토대로 수업을 개발하고 실제적으로 수업에 적용하여 수집한 관찰 자료, 질의응답 및 담화 자료, 설문 자료 등을 토대로 그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실행연구에서 수업의 적용을 위해 본 연구는 논산에 위치한 ㄷ 중학교 1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을 총 8차시의 수업으로 시행하였다. 수업의 설계는 1차시와 2차시 수업에서 학생들의 VR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VR 기술을 체험하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3차시에는 가상 미술관 제작을 위한 사전 준비를 위해 모둠 구성 및 자료 조사, 작업 계획서 작성 등의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4차시부터 7차시까지의 수업은 본격적인 가상 미술관 제작 수업으로 학습의 도구로 가상현실 제작 프로그램인 코스페이시스와 구글 카드보드 VR 키트를 활용하였다. 마지막 8차시에는 결과물을 감상하고 수업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진행했다. 수업의 과정에서 수합한 설문지와 질의응답 및 수업 시간의 담화, 연구자의 관찰 자료가 기록된 연구일지 등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실질적인 VR 체험 활동을 통해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다. 다양한 기술 및 매체 활용에 대한 탐색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은 학생들에게 손으로 그리거나 만드는 표현의 부담감을 상대적으로 낮춰주었다. VR 기기라는 새로운 매체의 활용이 학습자의 미술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통해 본 연구를 종합하여 정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인 VR 체험을 통하여 학습자는 VR 기술의 미적 표현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미술에서의 체험・표현・감상을 위한 매체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확장적으로 미술 매체를 사고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은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지식의 융합, 자기 주도적 학습, 삶과 연계된 미술교육으로 그 교육적 의의 또한 찾을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적절한 중학교 미술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셋째, 체험 · 표현 · 감상의 영역이 조화롭게 구성된 수업을 위한 적절한 VR 학습 콘텐츠의 선정은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이 미술 교과의 각 영역 간의 유기적인 수업 구성을 가능케 하였으며, 그 결과 미술 교과 내의 여러 영역에서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 VR 기술,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 등과 같이 새로운 인식과 매체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본 연구는 VR 기술에 대한 활용의 가능성을 중학교 미술교육, 특히 영상영역으로 제한하여 확인하였지만,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추구할 올바른 사고와 가치를 형성함에 있어 미술교육의 교육적 활약을 예견해 볼 수 있었다.
기술의 변화는 미술의 변화를 야기 시켰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미술교육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인공지능과 더불어 기술혁명 시대에 급부상하고 있는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 기술은 경제·사회·문화를 넘어서 교육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최근 미래사회에서 활용이 높을 것으로 예견되는 VR 기술의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미적으로 표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수업 방안을 설계하고 실제적 적용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문헌 연구와 실행 연구를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로는 학위 논문, 학술지 논문, 단행본 등 문헌의 자료조사 및 분석을 통해 미술 교육적으로 활용할 만한 VR 기술의 특성을 밝히고, 이를 적용한 중학교 미술 수업 방안의 기반을 찾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실행연구는 문헌 연구를 토대로 수업을 개발하고 실제적으로 수업에 적용하여 수집한 관찰 자료, 질의응답 및 담화 자료, 설문 자료 등을 토대로 그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실행연구에서 수업의 적용을 위해 본 연구는 논산에 위치한 ㄷ 중학교 1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을 총 8차시의 수업으로 시행하였다. 수업의 설계는 1차시와 2차시 수업에서 학생들의 VR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VR 기술을 체험하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3차시에는 가상 미술관 제작을 위한 사전 준비를 위해 모둠 구성 및 자료 조사, 작업 계획서 작성 등의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4차시부터 7차시까지의 수업은 본격적인 가상 미술관 제작 수업으로 학습의 도구로 가상현실 제작 프로그램인 코스페이시스와 구글 카드보드 VR 키트를 활용하였다. 마지막 8차시에는 결과물을 감상하고 수업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진행했다. 수업의 과정에서 수합한 설문지와 질의응답 및 수업 시간의 담화, 연구자의 관찰 자료가 기록된 연구일지 등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실질적인 VR 체험 활동을 통해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다. 다양한 기술 및 매체 활용에 대한 탐색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은 학생들에게 손으로 그리거나 만드는 표현의 부담감을 상대적으로 낮춰주었다. VR 기기라는 새로운 매체의 활용이 학습자의 미술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통해 본 연구를 종합하여 정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인 VR 체험을 통하여 학습자는 VR 기술의 미적 표현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미술에서의 체험・표현・감상을 위한 매체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확장적으로 미술 매체를 사고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은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지식의 융합, 자기 주도적 학습, 삶과 연계된 미술교육으로 그 교육적 의의 또한 찾을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적절한 중학교 미술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셋째, 체험 · 표현 · 감상의 영역이 조화롭게 구성된 수업을 위한 적절한 VR 학습 콘텐츠의 선정은 VR 기술을 활용한 미술 수업이 미술 교과의 각 영역 간의 유기적인 수업 구성을 가능케 하였으며, 그 결과 미술 교과 내의 여러 영역에서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 VR 기술,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 등과 같이 새로운 인식과 매체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본 연구는 VR 기술에 대한 활용의 가능성을 중학교 미술교육, 특히 영상영역으로 제한하여 확인하였지만,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추구할 올바른 사고와 가치를 형성함에 있어 미술교육의 교육적 활약을 예견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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