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 참여유형별 시민참여교육 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the Participation in Citizen Participation Education by Types of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 Focusing on Chungcheongnam-do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331 - 340  

정재헌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  임세영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  강현정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초록

본 연구는 '2016 충남도민 평생교육요구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시민참여교육 기초실태를 분석하고, 영역별 평생교육 참여 관심과 참여의사를 유형화 하여 유형별 시민참여교육 참여관심과 참여의사 비교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충남의 시민참여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6 충남도민 평생교육요구조사 4,108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평생교육 참여 관심과 참여의사에 따라 3개의 하위 집단으로 유형화 되었고, 학습누리형, 학습편중형, 실버학습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학습누리형 집단은 평생교육영역 전반에 걸쳐 참여하면서 즐기는 집단이다. 학습편중형 집단은 보편적으로 평생교육이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에 한정되어 있다고 인지하는 집단으로 3가지 분야에만 관심과 참여의사가 있는 집단이다. 실버학습형 집단은 전형적인 노인학습자의 특성을 보이고 있는 집단으로 문화예술교육에 참여가 집중되고 있는 집단이다. 셋째, 학습누리형 집단은 참여경험이 두번째로 많고, 참여관심과 참여의사가 가장 높은 집단이며, 학습편중형집단은 가장 많은 집단이며, 참여관심과 참여의사는 두 번째로 높은 집단이다. 실버학습형 집단은 참여경험, 참여관심, 참여의사가 가장 낮은 집단이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분야에서 시민참여교육 활성화 방안을 유형별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data from '2016 Chungnam Citizens' Lifelong Education Needs Survey'. This analyzed the basic situation of Citizen Participation Education. It also typifies the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tention of lifelong education by region, and compared the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ten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시민참여교육을 활성화 시켜서 시민으로서 자리 매김하도록 기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민참여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평생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사람이 향후 참여의향이 높은 결과[10,11]를 반영하여 시민참여교육 외의 다른 영역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의 시민참여교육 참여를 활성화 시키는 방안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평생교육 분야에서 시행되는 본 연구에서는 [8]의 연구에 따라 현재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며,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과 관련하여 시민참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평생교육을 시민참여교육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평생교육 참여 성인의 시민참여교육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2016 충남도민평생교육요구 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충남도민 4,108명을 대상으로 하여, 평생교육 영역별 참여관심과 참여의사에 따른 유형별 시민참여교육 참여경험과 관심, 참여의사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들 유형에 따른 참여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충남도민 평생교육 요구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시민참여교육 기초실태를 분석하고, 영역별 평생교육 참여 관심과 참여의사를 유형화, 유형별 시민참여교육 참여관심과 참여의사 비교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충남의 시민참여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17]의 연구에서 성별에 따라서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의 요구가 다름이 나타났고, 남자는 시민참여활동 영역의 토론 능력을 통한갈등 해소 의사소통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여성은 자주 대화하고 소통하는 교육과정으로 자신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민참여교육 관련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크게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평생교육 참여 관심과 참여의사를 하위집단으로 유형화 하고, 둘째, 평생교육 참여관심과 참여 의사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며, 셋째, 평생교육 참여관심과 참여의사 유형별 시민참여교육에 대한 참여경험, 참여관심과 시민참여교육 참여의사의 차이를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평생교육분야에서 시민참여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충남도민 평생교육요구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평생교육 영역별 참여관심과 참여의사 유형별 시민참여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본 연구는 평생교육 참여 성인의 시민참여교육 참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방안은 제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민참여교육 참여율은 어떠한가? 또한 비형식교육 중 시민참여교육 참여율은 1% 수준으로 매우 낮다[9].
평생교육 참여 성인의 시민참여교육 참여를 위해 분류한 세 집단은?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2016 충남도민평생교육요구 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충남도민 4,108명을 대상으로 하여, 평생교육 영역별 참여관심과 참여의사에 따른 유형별 시민참여교육 참여경험과 관심, 참여의사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들 유형에 따른 참여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평생교육 참여관심과 참여의 사에 따라 3개의 하위 집단으로 유형화 되었고, 학습누리형, 학습편중형, 실버학습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학습누리형 집단은 평생교육영역 전반에 걸쳐 참여하면서 즐기는 집단이다.
시민교육이란? 시민교육은 대중이 선거(사회, 공동체)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게 하고, 능동적으로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5]이기에 민주주의와 정당정치가 발달한 서구 유럽에서도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시민교육(또는 민주시민교육, 정치교육)의 제도화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 밖 교육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시민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