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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lderly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on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92 - 99  

김기승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동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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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학습 참여 노인들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천안시에 소재하고 있는 C, D병원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1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9년 5월8일부터 5월 17일 까지 10일 동안 실시하였다. 첫째,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목표지향성 요인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활동지향성 요인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성 요인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등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변수들과 관계가 있는 성별, 연령, 결혼여부, 교육정도 등의 변수를 통제한 다음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접효과 검증결과를 보면 목표지향성(${\beta}=.244$, p<.001)과 활동지향성(${\beta}=.321$, p<.001) 은 심리적 안녕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학습지향성(${\beta}=.284$, p>.001)은 심리적 안녕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노인들을 위한 평생학습의 프로그램은 학습지향적인 즉, 학문적인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목표지향성과 활동지향성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는 것이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elderly people participating in lifelong learning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For this purpose, 160 elderly people who participated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s in hospitals C and D located in Cheonan city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A surv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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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목표지향성, 활동지향성, 학습지향성으로 설정하고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1: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목표지향성 요인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연구문제 2: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활동지향성 요인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연구문제 2는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활동지향성 요인이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 연향을 미칠 것인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활동지향성(β= .
  • 연구문제 3: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성 요인은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연구문제 3은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성 요인이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 연향을 미칠 것인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학습지향성(β= .
  • 성취이론에 의하면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행복이 온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학습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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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복잡한 사회환경 속에서 행복을 저해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무력감, 소외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다.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성취이론, 상하향적 이론, 활동이론, 몰입경험이론이 있다. 성취이론에 의하면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행복이 온다고 설명하고 있다.
안녕감이란 무엇인가? 안녕감이란 삶의 만족, 긍정적 사고방식과 같은 내적인 경험으로 생활을 통해서 지각할 수 있는 감정이며, 충만감, 마음의 안정, 포만감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2]. 특히, 복잡한 사회환경 속에서 행복을 저해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무력감, 소외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다.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고령화사회를 위한 준비의 방안으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인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생학습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것이 현실이다. 현재 평생학습에 대한 연구는 개인적 행복의 추구나 직업의 선택에 필요한 교육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는 인적 자본의 축적과 사회적 자본의 축적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성과중심의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평생학습의 내용에 만족하지 못한 채 스스로 평생학습기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경제적 신분의 상승에 목표를 두고 있는 현행의 평생학습의 교육과정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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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2010 National Survey of Lifelong Learning,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0 

  2. H. K. Kim, Factors Affecting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Elderly, Department of Urban Studie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jou University, 2009. 

  3. S. O. Choi, A study on Factors of Educational institutions Affecting Elderly Learner'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Department of Urban Studies,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2012. 

  4. Diener, E., Oishi, S., & R. E. Lucas, Personality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 Emotional and cognitive evaluations of lif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4, 403-425, 2003. 

  5. Csikszentmihalyi, M., Flow. New York: Harper Perennial Modern Classics. Harper Collins. Kindle Edition, 2008. 

  6. David Kahn, Montessori and optimal experience research: Toward building a comprehensive education reform. The NAMTA Journal, 28(3), 1-10, 2003. 

  7. H. Kang. Research on the Concentration in Performing Figure and Language Assignment According to Psychological Well-Being Lev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Welfare Counseling Research, 3(2), 121-143, 2014 

  8. Csikszentmihalyi, M., The evolving self: Psychology for the Third Millennium. New York: Harper Perennial Modern Classics. Harper Collins. Kindle Edition, 2009. 

  9. S. E. Choi & S. K. Choi, Conceptualizing Ryff's Psychological Well-being Model with Confucian Perspectiv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50(6), 101-123, 2016. DOI: http://dx.doi.org/10.21562/kjs.2016.12.50.6.101 

  10. Ryff, C. 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ult life, Current Direction Psychological Science, 4(4), 99-104, 1995 

  11. Optiz, A., Learning centers: Getting them started, keeping them going. New York: Scholastic Professional Books, 2001. 

  12. https://www.earticle.net/Article/A249112 

  13. Y. H. Kee, Analysis of Old Peoples'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into Lifelong Learning in High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8, No.3, 89-10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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