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체험이 간호대학생의 환자에 대한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직전 학기까지 임상 실습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간호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개 대학교 4년제 간호대학생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11월 1일부터 7일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구성내용은 지체부자유 장애인 체험과 시각장애 체험이었다. 자료 수집은 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주고 2명의 연구보조원이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를 측정하였다. 실험 프로그램 참여 후 참가자들에게 같은 설문지로 프로그램 직후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전과 후에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으며(t=-6.191, p<.001)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의 7가지 항목도 모두 유의하였다(p<.001). 프로그램 후 일상생활 만족도도 유의하게 높아졌으며(t=-5.465, p<.001) 장애인에 대한 공감의 변화도 유의하게 높아졌다(t=-6.125, p<.001). 프로그램 후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도 유의하게 높아졌다(t=-6.125, p<.001). 본 연구로 장애인 유사체험의 교육효과를 보았다.
본 연구는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체험이 간호대학생의 환자에 대한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직전 학기까지 임상 실습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간호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개 대학교 4년제 간호대학생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11월 1일부터 7일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구성내용은 지체부자유 장애인 체험과 시각장애 체험이었다. 자료 수집은 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주고 2명의 연구보조원이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를 측정하였다. 실험 프로그램 참여 후 참가자들에게 같은 설문지로 프로그램 직후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전과 후에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으며(t=-6.191, p<.001)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의 7가지 항목도 모두 유의하였다(p<.001). 프로그램 후 일상생활 만족도도 유의하게 높아졌으며(t=-5.465, p<.001) 장애인에 대한 공감의 변화도 유의하게 높아졌다(t=-6.125, p<.001). 프로그램 후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도 유의하게 높아졌다(t=-6.125, p<.001). 본 연구로 장애인 유사체험의 교육효과를 보았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alidate the effects of the disabled like program on the interest, attitude, satisfaction with daily life and sympathy among nursing university students. Overall, 70 nursing students we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program contents included experiences simulating tho...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alidate the effects of the disabled like program on the interest, attitude, satisfaction with daily life and sympathy among nursing university students. Overall, 70 nursing students we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program contents included experiences simulating those of physically and visually handicapped persons. On the first day of the program, two study assistants measure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terest level, attitude, satisfaction with daily life, sympathy and meaning of nursing among study subjects. These factors were then measured again using the same form after completion of the program. The interest level among disabled person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program (t=-6.191, p<0.001), and also seven items on the attitude changes to the disabled persons were significant (p<0.001). After the program, participant's satisfaction with their daily lives increased significantly (t=-5.465, p<0.001), as did their sympathy for disabled persons (t=-6.125, p<0.001). In addition, the meaning of nursing increased significantly after the program (t=-6.125, p<0.001). Taken together,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disabled like program experience had positive educational effec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alidate the effects of the disabled like program on the interest, attitude, satisfaction with daily life and sympathy among nursing university students. Overall, 70 nursing students we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program contents included experiences simulating those of physically and visually handicapped persons. On the first day of the program, two study assistants measure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terest level, attitude, satisfaction with daily life, sympathy and meaning of nursing among study subjects. These factors were then measured again using the same form after completion of the program. The interest level among disabled person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program (t=-6.191, p<0.001), and also seven items on the attitude changes to the disabled persons were significant (p<0.001). After the program, participant's satisfaction with their daily lives increased significantly (t=-5.465, p<0.001), as did their sympathy for disabled persons (t=-6.125, p<0.001). In addition, the meaning of nursing increased significantly after the program (t=-6.125, p<0.001). Taken together,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disabled like program experience had positive educational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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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체험이 간호대학생의 환자에 대한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인 환자 체험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및 공감의 정도를 알아냄으로서 미래 간호사가 되었을 때 간호사의 업무에서 환자들의 심리적, 신체적 및 정서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대처 할 수 있는 의료인이 될 수 있도록 그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 체험이 간호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장애인에 대한 공감, 장애인 간호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유사실험 설계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장애인에 대한 유사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이다. 유사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노인 유사체험 [6, 7], 부동에 대한 체험연구[8, 9] 치매환자 간호 체험연구[10], 당뇨환자 체험 연구[11]가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장애인 유사체험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2016년 간호학과 3학년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유사체험을 실시한 후 장애인에 대한 태도, 공감, 일상생활 만족도를 파악하였고, 대상자들은 실험 전, 후 체험관련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가설 설정
제 1가설: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체험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 전보다 후에 장애인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제 2가설: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체험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 전보다 후에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연구결과 장애인의 유사체험은 간호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미쳤고, 공감, 일상생활 만족도 및 간호의 의미 변화는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의 유사체험은 일차적인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이다. 장애인과의 경험이나 이해가 부족한 간호대학생들이 장애인 체험을 통해 공감정도가 상승하였다는 것의 결과는 교육적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제안 방법
자료 수집은 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주고 2명의 연구보조원이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를 측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주고 2명의 연구보조원이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를 측정하였다. 실험 프로그램 참여 후 참가자들에게 같은 설문지로 프로그램 직후 측정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실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을 통제하고자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는 학생과 최근 3개월 내에 장애인 체험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조사대상에서 제외 하였다. 또한 대상자는 실험 후 일상생활의 경험을 하고 나서 결과를 확인해야 하는 변수인 일상생활 만족도로 인하여 사후조사는 일주일 뒤에 시행하였으며 관심도 및 간호의 의미도 실험 직후에 바로 조사를 할 경우 프로그램으로 인한 감정의 오류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을 줄이기 위하여 프로그램이 끝난 후 일주일 후에 사후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는 일반적 특성 7문항,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 1문항, 장애인에 대한 태도 43문항, 장애인에 대한 공감 1문항,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 1문항으로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나이, 학년, 종교, 장애인 관련 교육경험, 장애인 자원 봉사 경험, 장애인에 대한 간호 선호 여부 등 7문항을 질문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는 일반적 특성 7문항,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 1문항, 장애인에 대한 태도 43문항, 장애인에 대한 공감 1문항,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 1문항으로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나이, 학년, 종교, 장애인 관련 교육경험, 장애인 자원 봉사 경험, 장애인에 대한 간호 선호 여부 등 7문항을 질문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는 1문항(5점 척도)으로 5점은 관심도가 매우 높음, 1점은 매우 낮음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의 주과정은 3시간으로 이뤄졌으며 장애인에 대해 느낀 점 쓰기, 인생그래프 그리며 인생 돌아보기, 장애의 장애 체험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시간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직접 체험 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지체부자유 장애인 체험과 시각장애 체험으로 구성하였다. 지체부자유 장애인 체험의 내용은 휠체어로 이동하기였으며 휠체어를 타고 학교 내 보건의료학관 내의 경사 오르고 내리기, 문턱, 계단 오르고 내리기를 포함하였다.
프로그램 전·후에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는 무조건적인 거부요인, 왜곡된 동일시, 추론된 정서 장애 요인, 손상을 입지 않은 타 기능의 제한요인, 권위 주의적 태도, 친교의 거부, 접촉 시 긴장으로 7개로 분류하여 확인하였다. 무조건적인 거부요인(t=17.
유사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노인 유사체험 [6, 7], 부동에 대한 체험연구[8, 9] 치매환자 간호 체험연구[10], 당뇨환자 체험 연구[11]가 있었다. 이전 연구에서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심리적 불편감, 환자에 대한 자신의 인식이나 관점의 변화, 간호중재의 민감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래에 의료인이 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장애인에 대한 체험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유사체험이 장애인에 대한 부분적 긍정적인 태도 변화로 연결되지 못하는 이유를 파악하고자 앞에 양적인 결과 부분에서는 언급할 수 없었던 부분을 1문항의 장애인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을 기술 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그 주관적인 질문에 대한 추가적인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는 양적 연구로서는 부족할 수 있는 대상자들의 노인유사체 험의 방법론적 취약점을 탐색 및 규명하여 향후 유사체 험의 개발과 적용에 영하고자 함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직전 학기까지 임상 실습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간호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C도 1개 대학교 4년제 간호대학생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G Power 3.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장애인 유사체험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2016년 간호학과 3학년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유사체험을 실시한 후 장애인에 대한 태도, 공감, 일상생활 만족도를 파악하였고, 대상자들은 실험 전, 후 체험관련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는 t-test, ANOVA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는 t-test, ANOVA를 사용하였다.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의 전후 비교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는 t-test, ANOVA를 사용하였다. 관심도, 태도, 일상생활 만족도, 공감, 간호의 의미의 전후 비교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43문항으로서 Siller가 개발한 DFS(Disability factor scale)을 이종남[14]이 번안한 장애 태도요인 척도 43문항(4점 척도)을 사용하였고 4점은 그렇다, 1점은 그렇지 않다,이다. 장애태도요인의 하위 척도로는 무조건적인 거부 7문항, 왜곡된 동일시 5문항, 추론된 정서장애 8문항, 손상되지 않은 타 기능의 제한 6문항, 권위주의적 태도 4문항, 친교의 거부 6문항, 접촉 시 긴장 7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장애인의 간호에 대한 국내 문헌을 고찰하여 프로그램의 주요한 내용, 측정도구를 선별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 30분 동안 학생들에게 장애의 의미, 장애인의 삶의 과정의 이해,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장애인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7%였다. 장애인과 관련된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학생은 67.1%였다. 장애인에 대한 간호 선호 여부에서 선호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67.
연구결과 장애인의 유사체험은 간호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미쳤고, 공감, 일상생활 만족도 및 간호의 의미 변화는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의 유사체험은 일차적인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이다.
장애인의 유사체험은 일차적인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이다. 장애인과의 경험이나 이해가 부족한 간호대학생들이 장애인 체험을 통해 공감정도가 상승하였다는 것의 결과는 교육적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공감은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 증진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장애인 체험을 한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를 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실제 연구에서도 장애인 봉사활동을 하거나 체험을 할 사람들의 관심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더 긍정적이고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8, 14].
본 연구에서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 체험 전·후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는 무조건적인 거부요인, 왜곡된 동일시, 추론된 정서장애 요인, 권위주의적 태도, 친교의 거부, 접촉 시 긴장(t=35.631,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손상을 입지 않은 타 기능의 제한요인인 한 항목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선행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유사체험 후 무조건적인 거부요인, 왜곡된 동일시, 추론된 정서장애요인, 권위 주위적 태도, 친교의 거부, 접촉 시 긴장감의 모든 항목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7, 8, 11, 12].
대상자의 일상생활만족도는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 체험 전· 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유사체험 관련 선행 연구에서 일상생활 만족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어 본 연구를 지지하였다[8, 11].
장애인 유사 프로그램 체험은 장애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유사 체험 후에 전보다 공감점수가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선행연구 결과 유사체험 후 태도변화가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7, 11, 14, 16].
마지막으로 유사체험 전·후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 변화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스트레스와 공감 대처에 관한 연구에서 대상자는 8주 후 불안이 유의하게 감소, 감정이입과 시간에 대한 압력이 감소하였다[17].
장애인 유사체험은 간호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관심도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장애인에 대한 공감은 부분적으로, 대상자의 일상생활 만족도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 변화를 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장애인 유사체험은 간호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관심도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장애인에 대한 공감은 부분적으로, 대상자의 일상생활 만족도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장애인에 대한 간호의 의미 변화를 보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수업 과정 중에도 따로 이런 부분을 공유 할 수 있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장애인에 대한 그들의 경험과 어떤 느낌들을 가지고 있는지 의미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장애인에 대한 간호대학생이 임상경험의 의미에 대해 가지는 태도, 공감 및 일상생활 만족도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연구는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연구는 각 대상자들의 간호요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간호방법의 개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체험자들은 1회성 경험의 한계성, 장애인 경험, 체험도구의 현실감이 부족, 체험 중 사고의 위험성 등 체험의 긍정적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였으므로 이후 진행되는 장애인 유사체험에서는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는 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유사 실험 설계로서 향후 연구 시에는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비교 연구를 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이상으로 장애인 유사체험이 대상자에 대한 관심도, 태도, 공감적 이해증진, 일상생활 만족도 및 장애인의 간호의 의미 등 태도개선으로 이어지는 교육효과를 보았으며 앞으로 꾸준히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인 유사체험의 긍정적 효과를 살리고 파악된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간호학생의 커리큘럼에서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향후 임상에서 환자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불편을 이해하고 중재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이상으로 장애인 유사체험이 대상자에 대한 관심도, 태도, 공감적 이해증진, 일상생활 만족도 및 장애인의 간호의 의미 등 태도개선으로 이어지는 교육효과를 보았으며 앞으로 꾸준히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인 유사체험의 긍정적 효과를 살리고 파악된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간호학생의 커리큘럼에서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향후 임상에서 환자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불편을 이해하고 중재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조사대상 장애인의 장애 원인은 무엇인가?
2014년 조사대상 장애인의 장애 원인은 88.9%가 후 천적 질환이나 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후천적 원인 중 질환(56.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깨기 위해 의료인들은 어떤 체험을 하면 좋고 장점은 무엇인가?
의료인이 장애인의 고통과 장애를 체험하는 것은 환자의 공감을 통한 의사소통으로 질병의 생물학적 현상뿐만 아니라 환자의 정신 사회적 측면을 이해하여 환자 입장에서 장애 현상을 해석하므로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3].
2014년 우리나라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한 우리나라의 추정장애인구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014년 우리나라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추정장애인구는 2000년 약1,449,496 명이던 것이 2014년 2,726,910명으로 나타나 2000년 이후 장애인구가 1,277,414명 증가하였다[1].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에서는 편의증진법)을 제정하여 장애인과 노인 그리고 임산부 등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 및 설비를 이용하고 정보에 용이하게 접근하도록 함으로서 이들의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증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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