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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College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wareness of Aged Support, and Cognitive-Affective Empath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100 - 111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양현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수연 (창신대학교 간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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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치매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K도 C시의 대학생 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이었으며, 12시간의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11월 5일부터 12월 7일까지 이었고, 자료조사는 실험군에게 프로그램 제공 전, 제공 후, 프로그램 종료 4주후에 시행하였으며, 대조군 역시 같은 시기에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WIN/21.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Shapiro-Wilks 검증, $x^2$-test,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와 Independent t-test, Friedman test, Mann-Whitney U, Repeated Measure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치매에 대한 지식(F=19.80, p<.001), 치매에 대한 태도(z=-4.10, p<.001), 부양의식(F=6.26, p=.017)은 집단과 시점 간에 유의한 교호작용이 있었으나, 인지-정서적 공감은 집단과 시점 간의 교호작용이 유의하지 않았다(F=1.32, p<.256). 추후 치매 관련 교육프로그램 구성 시 해당 내용을 강화하고, 인지-정서 공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를 검증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recommend a dementia education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and to understand the outcome on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s dementia, awareness of aged support, and cognitive-affective empathy. Totally, 40 college students in C city, K do, were enrolled for the stud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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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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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치매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치매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상자의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치매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치매에 대한 지식은 교육 후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고, 실험군의 치매에 대한 지식증가는 교육 종료 4주 후까지 유지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에게 치매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치매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이들의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노인부양의식, 인지-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노인부양의식이 높을 것이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인지-정서적 공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인지-정서적 공감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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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치매는 뇌기능 장애 때문에 정신기능의 감퇴로 이어져 치매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 자신의 삶의 질이 현저히 저하되고 장기간 동안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정신적, 심리적, 경제적인 부담을 초래되어 부양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고통을 주게 된다[6]. 이에 정부는 부양부담을 줄여주고자 2017년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치매문제를 극복을 위한 국가치매연구개발 10개년 투자계획 수립과 국가책임에 의한 치매관리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2], 치매노인에 대한 공감적이해 없이 치매노인에게 필요한 돌봄을 제공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고령화의 급증으로 인한 문제점은? 한국의 고령화 진행속도는 지난 40년 간 OECD 국가 중 1위로 세계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의 급증은 노인부양의 경제적, 신체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 노인들의 질병양상은 만성질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개인의 인적, 금전적 부담을 가중시킬 뿐만이 아니라 국가에까지 그 부담이 확대되고 있다[3].
치매태도척도 측정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치매태도 측정도구는 O’Connor와 Mcfadden [19]이 개발한 치매태도척도(Dementia Attitudes scale: DAS)를 Choi 등[20]이 한국어로 번역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부영역은 인지적인 측면을 평가하는 지식영역 10문항과 정서 및 행동을 평가하는 편안감 영역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문항은 7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음’ 1점, ‘매우 그러함’ 7점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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