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303 - 311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children's play activities through forest experience on their parents' expecta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 improvement. To achieve this, an empirical survey was conducted by apply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152 parents with children. As a result, first, p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생태 중심 유아교육 중에서 숲의 의의는? | 생태 중심 유아교육 중에서 숲은 인간의 오감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고 안정감과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교육 장소이다[1]. 이를 유아교육의 장으로 삼은 숲 유치원은 독일을 시작으로 덴마크, 스위스 등에서 활 발하게 운영되고 있는데[2-5], 유아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신체 건강과, 정서적 안정, 창의성과, 사회성 증진, 언어 및 감각 교육 그리고 지적 교육에 이르기까지 숲의 유용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6]. | |
숲 놀이 활동은 유아에게 어떤 효과를 주는가? | 유아들은 숲에서 만나는 다양한 상황을 해쳐가며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해 나갈 수 있다[7-8]. 숲 놀이 활동은 주로 유아의 신체, 정서, 인지 발달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숲 놀이 활동 경험은 유아의 신체발달에 매우 효과적이다[9-10]. 숲 놀이 활동의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한 연구에서는 숲 유치원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으로 호기심의 자극과 적극적인 탐색 활동이, 인지능력, 언어능력, 정서·사회성 발달에서의 효과뿐만 아니라 과학적 탐구 능력, 수학적 태도 등을 향상시킴을 알 수 있었다[11-12]. | |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코딩 과정을 거쳐 SPSS 25.0 와 AMOS 23.0을 이용하여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통계자료를 얻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통한 빈도와 백분율 을 산출하였다. 둘째,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를 위해 신뢰 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AMOS 프로그램을 통한 조사도구의 전체적인 타당도의 결과가 지지되는지를 알 아보기 위해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 였다. 셋째, 유아의 숲체험 놀이 활동이 다중지능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 고 분석하였다. 넷째, 유아의 숲체험 놀이 활동이 다중지능향상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부모의 기대감이 매개효과검증을 위하 여 Bootstrapping 검사를 진행하였다. |
M. H. Lee, "The Forest Kindergarten in Germany",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3, No. 4, pp. 23-49, 2003. http://uci.or.kr/G704-000049.2003.23.4.003
M. H. Lee, "A Study of Various Management Types of the Forest Kindergarten", The journal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7, No. 3, pp. 47-74, 2008a. http://uci.or.kr/G704-002046.2008.7.3.002
Y. N. Lee, Development and effects of infant-led play-centered forest walk program: perspective in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Ph.D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2014.
M. H. Lee, "Model of Nature-Friendly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est Kindergarten in Germany", p.174, Seoul : Education academy, 2007.
J. E. Song,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nee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on forest kindergarten,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M. H. Lee, "Teachers' Cognition of Forest Exper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 Vol. 10, No. 1, pp. 175-200, 2011. http://uci.or.kr/G704-002046.2011.10.1.002
E. S. Kim, study on the first forest-kindergarten education in Korea, Ph.D dissert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0.
N. U. Kwak, "A Study on the Pla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Forest Kindergarten",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 15, No. 3, pp. 1-23, 2011. http://uci.or.kr/G704-002071.2011.15.3.004
E. H. Lee, S. H. Kim, "The effects of Mathematical Program based o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19, No. 2, pp. 6-29, 2015. http://uci.or.kr/G704-002073.2015.19.2.005
H. J. Suh, A. H. Han, "A study on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forest experience programs on variab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in Jeju",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15, No. 2, pp. 179-200, 2016. http://uci.or.kr/G704-002046.2016.15.2.006
Y. S. Song,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Mothers of Young Children on the Forest Kindergarten",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 22, No. 3, pp. 5-20, 2013. http://uci.or.kr/G704-001652.2013.22.3.001
J. Y. Shin, J. H. Kim, L. J. Jung, "A Comparison of Children's Physical Fitness and Happiness between Forest Kindergarten Approached Kindergarten and General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Vol. 16, No. 6, pp. 5-26, 2012. http://uci.or.kr/G704-000814.2012.16.6.017
J. T. Lim, S. Y. Lee, E. J. Kim, "A study on the Management State and Methods of Forest Kindergarten ",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11, No. 2, pp. 57-85, 2012. http://uci.or.kr/G704-002046.2012.11.2.004
C. Y. Yoon, "A Normative Study of Korean Social Skill Inventory for Preschool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4 No. 2, pp. 157-173, 2008. http://uci.or.kr/G704-000501.2008.24.2.009
Y. S. Kang, "A Study on the Parents' Perception and Demand of Fine Dust in Their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 28, No. 1, pp. 121-138, 2019. DOI: http://doi.org/10.17643/KJCE.2019.28.1.07
Y. R. Chae, "The effect of the integrating activity with science and art through nature observation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e, representation abil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6, pp. 315-338, 2013. DOI: http://doi.org/10.18023/kjece.2013.33.6.014
H. K. Kim, S. H. Kim, "Job Str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Participate in Forest Activ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9, No. 6, pp. 55-79, 2015. http://uci.or.kr/G704-000814.2015.19.6.019
E. S. Kim, "The effect of play in the forest on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holistic education, Vol. 17, No. 2, pp. 23-42, 2013. http://uci.or.kr/G704-002071.2013.17.2.005
D. J. Shin,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Outdoor Play in Kindergartens and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f Outdoor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4, No. 6, pp. 299-325, 2004. http://uci.or.kr/G704-000049.2004.24.6.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