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6, 2018년, pp.661 - 669
As SW education has become essential since 2018 due to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researches on SW education are actively being carried out. In order to understand the level of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level, we analyzed a correlation of CT element scores with each year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W 교육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교육과정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 교육 중요성이 증대되어 초등학생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언플러그드 컴퓨팅,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 영역에서 다양한 교육적 방법과 도구들을 활용한 SW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SW 교육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도 개발되고 있다[5,7]. | |
EPL 교육에서 교사나 학생들이 자신의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파악하고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자동화된 도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SW 교육후 산출된 결과물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통해 SW 교육 피드백이 필요하며, 특히 효율적인 코딩을 위해 프로그래밍 소스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EPL 교육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의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경험하게 되는데 교사나 학생들이 자신의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파악하고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자동화된 도구가 필요하다. | |
Scrape는 무엇인가? | Scrape는 스크래치 코드 분석툴로 각 블록의 횟수와 저장횟수, 스프라이트 수, 블록수, 스택수 등의 분석이 가능하다. |
Brennan, K., & Resnick, M.(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HeeWon Yun, SungUk Choi(2017), Scratch Lesson Design for Effective Programming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5(2).
Hyungshin Choi(2016),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Analysis of the Five Core C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53-562.
Jesus Moreno-Leon, Gregorio Robles(2015). Dr. Scratch: a Web Tool to Automatically Evaluate Scratch Projects. WiPSCE '15 November 09-11.
Jiyae Noh, Jeongmin Lee(2018),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SW Education Using Robot: Focused on Test, Bebras Challenge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849-876.
JungKyo Jung, Wonsuk Lee(2018), A Study of Current State and Direction of Evaluation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9(1), 22-30.
Juyeon Park, Jonghye Kim, Soohwan Kim, Sughee Kim, Hyunsook Lee(2017), Development of evaluation factors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6), 47-59.
Martin, T., & Fields, D. (2014). Macro data for micro learning: Developing FUN! for Automated Assess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Scratch. Cyber learning Summit, Madison, WI.
Soohwan Kim(2015a), Analysis of Scratch code for Student Assessment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Cap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5), 25-34.
Soohwan Kim(2015b), Development of Scratch Code Analysis System for Assessment about Concepts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6), 13-22.
Dr.Scratch. http://www.drscratch.or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