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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Domestic Research Trend Analysis of Computing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214 - 223  

이애화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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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컴퓨팅사고력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연구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컴퓨팅사고력 관련논문 138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컴퓨팅사고력에 관한 연구는 2015년 소프트웨어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초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연구, 개발연구, 실험연구 등의 양적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컴퓨팅사고력 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컴퓨팅사고력 관련 변인관계 등에 대한 연구주제가 많았다. 향후 컴퓨팅사고력에 대한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컴퓨팅사고력을 촉진하는 변인과 그것들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이와 관련된 교수학습방법, 수업도구 및 매체 활용, 평가방법 등의 실증적인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research trends in domestic computing thinking and to suggest future research direction by analyzing 138 papers related to computing thinking published in domestic academic journals from 2015 to 2018. As a result, domestic research on computing thinking has been steadi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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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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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CT의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정보,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별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연구주제에 있어서는 CT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수업도구 및 매체, CT교육평가와 관련된 동향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연구과제를 탐색하고자 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동향 분석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학술논문에 국한하여 수행한 점을 밝힌다.
  • 따라서 본 연구는 CT의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정보,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별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연구주제에 있어서는 CT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수업도구 및 매체, CT교육평가와 관련된 동향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연구과제를 탐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T와 관련하여 교수학습방법, 수업도구 및 매체활용, 교육평가 등 CT교육과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CT교육 연구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들 연구들은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연구동향, 국내 로봇 활용 SW교육 등 특정 주제 또는 대상에 국한되어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 대학생, 교사까지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CT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CT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이들 연구에서는 연도에 따른 CT의 용어의 변화, 연구주제, 적용교과, 연구대상을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나 연구방법, CT관련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에 대한 연구동향은 분석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T와 관련하여 교수학습방법, 수업도구 및 매체활용, 교육평가 등 CT교육과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CT교육 연구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들 연구들은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연구동향, 국내 로봇 활용 SW교육 등 특정 주제 또는 대상에 국한되어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 대학생, 교사까지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CT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CT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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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는 어떤 능력인가? CT는 Wing[7]에 의해 주창되었는데, 이는 컴퓨터시스템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과 같이 사고하는 능력을 말한다[8]. Wing을 포함한 국내외 많은 학자들에 따르면 CT는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핵심역량으로 규정하고 있다[7-9].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교육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2018학년부터 초중등 교육과정에 정보교과를 중심으로 CT 신장을 목표로 하는 소프트웨어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3]. 국내 대학은 SW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CT관련 교과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4].
컴퓨팅사고력을 강화하기 위한 미국과 영국의 사례는? 전 세계는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그 예로 미국은 2011년에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1], 영국은 2014년 9월에 컴퓨터과학 교육을 정규 과목으로 채택하여 5세부터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제작 및 활용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있다[2]. 또한 프랑스는 2016년 9월에 소프트웨어교육을 중학교 정규 과목으로 도입하고, 중국과 일본도 컴퓨터교육을 필수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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