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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프로젝트 분석을 통한 컴퓨팅사고력 수준 분석
Analysis of Computational Thinking Level Through the Scratch Project Analyz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6, 2018년, pp.661 - 669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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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2018년부터 SW 교육이 필수화되면서 SW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K 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 325명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수업을 실시한 후 연도별로 산출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Dr. Scratch 분석도구로 평가하여 연도별과 학점별로 CT요소 점수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도와 학점이 높을수록 CT요소, 점수, 등급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Dr. Scratch와 같은 자동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해 본 후 스스로 수정 보완해보는 과정과 필요한 자료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는 ICT 능력이 필요하며, 복잡한 조건과 논리연산 활용 등 논리적 사고 요소를 이해하고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W education has become essential since 2018 due to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researches on SW education are actively being carried out. In order to understand the level of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level, we analyzed a correlation of CT element scores with each yea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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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교양필수과정인 ‘정보사회와 컴퓨터’ 과목에서 연도별로 산출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Dr. Scratch 분석도구로 평가하여 학생들의 CT요소별 점수와 등급을 확인하여, 학생들에게 부족한 CT요소는 무엇이고 선호하는 블록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 Scratch 분석도구로 평가하여 학생들의 CT요소별 점수와 등급을 확인하여, 학생들에게 부족한 CT요소는 무엇이고 선호하는 블록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담당교수가 부여한 학점과 Dr. Scratch의 평가결과와의 차이 여부 등을 통해 평가자와 평가도구의 신뢰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동안 K 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 325명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수업을 실시한 후 제출한 결과물을 연도별, 학점별로 CT요소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그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의 EPL 수업후 산출된 결과물을 Dr. Scratch로 평가하여 연도별, 학점별로 CT요소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도가 증가할수록 CT요소, 점수, 등급도 증가하고, 학점이 높을수록 CT요소, 점수, 등급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 학점은 담당교수가 스크래치 프로젝트 결과물을 보고 평가기준에 의해 부여한 것으로 자동화된 Dr. Scratch 평가도구의 결과와 어느 정도 일치성을 갖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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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교육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교육과정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 교육 중요성이 증대되어 초등학생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언플러그드 컴퓨팅,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 영역에서 다양한 교육적 방법과 도구들을 활용한 SW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SW 교육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도 개발되고 있다[5,7].
EPL 교육에서 교사나 학생들이 자신의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파악하고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자동화된 도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SW 교육후 산출된 결과물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통해 SW 교육 피드백이 필요하며, 특히 효율적인 코딩을 위해 프로그래밍 소스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EPL 교육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의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경험하게 되는데 교사나 학생들이 자신의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파악하고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자동화된 도구가 필요하다.
Scrape는 무엇인가? Scrape는 스크래치 코드 분석툴로 각 블록의 횟수와 저장횟수, 스프라이트 수, 블록수, 스택수 등의 분석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rennan, K., & Resnick, M.(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2. HeeWon Yun, SungUk Choi(2017), Scratch Lesson Design for Effective Programming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5(2). 

  3. Hyungshin Choi(2016),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Analysis of the Five Core C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53-562. 

  4. Hyungshin Choi, Mi Song Kim(2017), A Complementary Approach of Three Methods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39-646. 

  5. JeongBeom Song(2017), Effects of Learning through Scratch-Based Game Programming on Students' Interest in and Perceived Value of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2), 199-208. 

  6. Jesus Moreno-Leon, Gregorio Robles(2015). Dr. Scratch: a Web Tool to Automatically Evaluate Scratch Projects. WiPSCE '15 November 09-11. 

  7. Jiyae Noh, Jeongmin Lee(2018),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SW Education Using Robot: Focused on Test, Bebras Challenge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849-876. 

  8. JungKyo Jung, Wonsuk Lee(2018), A Study of Current State and Direction of Evaluation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9(1), 22-30. 

  9. Juyeon Park, Jonghye Kim, Soohwan Kim, Sughee Kim, Hyunsook Lee(2017), Development of evaluation factors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6), 47-59. 

  10. Martin, T., & Fields, D. (2014). Macro data for micro learning: Developing FUN! for Automated Assess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Scratch. Cyber learning Summit, Madison, WI. 

  11. Mi Song Kim, Hyungshin Choi(2018), Fostering Primary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Self-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1), 61-70. 

  12. Minja Kim, Hyeoncheol Kim(2018),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11-21. 

  13. Soohwan Kim(2015a), Analysis of Scratch code for Student Assessment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Cap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5), 25-34. 

  14. Soohwan Kim(2015b), Development of Scratch Code Analysis System for Assessment about Concepts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6), 13-22. 

  15. Soojin Jun, Seonkwan Han(2016), Descriptive Assessment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3), 255-262. 

  16. Dr.Scratch. http://www.drscratch.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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