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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와 구매행동 간의 상황적 요인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Situational Factors on Purchase Intention and Purchase Behavior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7 no.12, 2018년, pp.1195 - 1203  

김사원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수형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nsumers intend to make environmentally purchase. However, this is not always what occurs. A gap exists between consumer intentions to purchase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and their actual purchase behavio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effect of situational factors such as price se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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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 관계에 있어서 상황적 요인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Richter and Klöckner(2017)는 친환경 해산물을 소비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지식, 태도, 의도와 소비행동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특히 습관, 상황적 조건(제품 가용성, 가격 프리미엄, 라벨, 이용 가능성), 사회경제적 조건(연령, 수입, 교육)이 의도와 행동과의 관계에 조절적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습관은 의도와 책임 있는 소비행동 간의 관계를 약화시켰다.
  • 가설 1.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는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와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과의 관계는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 가설 4.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와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과의 관계는 소비자의 라벨신뢰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 가설 3.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와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 과의 관계는 소비자의 제품품질 지각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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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의 구매에 대한 현실은? 그러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의 구매에 긍정적인 태도와 의도를 보이지만 그대로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환경부 조사에 의하면 국민의 73%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도를 보였으나, 실제 구매한 사람은 21%로 집계되어 구매의도를 가진 소비자가 실제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Ministry of Environment, 2005). 그런데도 기존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Schlegelmilch et al.
구매의도란? 구매의도는 소비자가 미래에 어떻게 행동을 할 것인 지에 대한 주관적 판단이며, 소비자가 구매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Blackwell et al., 2001).
소비자들이 환경 문제를 점점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빈번한 이상기후,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의 문제로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면서 소비자들은 환경 문제를 점점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환경에 대해 심각한 인식과 동시에 스스로 환경친화적인 행동을 보일 뿐만 아니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Kim and Choi,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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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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