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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가중회귀분석을 이용한 고객특성별 골목상권 매출액 영향 연구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Customer Characteristics on Sales of Alley Market Area Using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6 no.6, 2018년, pp.611 - 620  

강현모 (Savills Korea Advisors Realty) ,  이상경 (Dept. of Urban Planning, Gach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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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와 함께 주요 사업대상이 되고 있는 골목상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골목상권 재생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어떤 고객이 얼마나 많이 매출을 발생시키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특성이 골목상권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OLS 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골목상권 매출액과 독립변수인 고객특성, 입지특성, 구조특성의 관계가 상권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공간적 이질성이 확인되어 본 연구에서는 대안으로 지리가중회귀분석을 수행한다. 모형 적합도$R^2$과 AICc를 통해 비교한 결과, 지리가중회귀분석이 OLS 회귀분석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OLS 회귀분석을 통해 여성고객 비율과 40-50대 고객비율, 골목상권 내 종사자수, 사업체 창업률, 건축물 밀도, 골목상권 면적이 정의 영향을 주는 반면 20-30대 고객비율, 지하철역과의 거리, 버스정류장과의 거리는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가중회귀분석의 국지적 회귀계수 값들을 골목상권별로 비교한 결과, 여성고객 비율은 서북권 골목상권 매출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며 서남권과 도심권, 동북권은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20-30대 고객비율과 40-50대 고객 비율은 동남권과 동북권 골목상권 매출액에 큰 영향을 주며 서남권은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특성 중 성별과 연령에 한정된 분석만 수행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지만 골목상권별로 매출액 영향 요인을 식별함으로써 상권 활성화방안 수립과 도시재생사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vitalization of alley market area becoming a major goal of the urban regeneration project, an understanding on customer characteristics that affect the sales of alley market areas is needed. As spatial heterogeneity appears to exist in alley market areas, the use of GWR (Geographically W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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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8), 주택가격(Kang, 2010), 범죄(Kim and Lee, 2011), 자연 어메니티 가치 (Nilson, 2014), 유동인구(Yun and Choi, 2015), 음식점업 집적 (Yu and Lee, 2017) 등 다양한 주제의 논문에서 연구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WR을 통해 골목상권의 매출액에 대한 국지적 회귀분석을 수행하고 회귀계수들 간의 비교를 통해 골목상권별로 고객특성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지리가중회귀 분석을 통해 고객특성이 골목상권의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쇠퇴지역에 위치하여 폐점률이 높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매출액 비교를 위해 점포당 매출액이나 단위면적당 매출액과 같은 지표로 획일적으로 설정하기가 쉽지 않다. 이 같은 한계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골목상권의 외형적 규모를 나타내는 골목상권의 전체 매출액을 분석 지표로 이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골목상권 데이터를 이용하여 골목상권의 고객특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방법으로 지리가중회귀분석(GWR: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을 이용한다.
  • 지리가중회귀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OLS 회귀분석을 통해 GWR의 적용 타당성을 검정하고자 한다. Table 3은 골목상권 매출액에 대해 OLS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이다.

가설 설정

  • OLS 회귀모형에서는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의 관계를 전역적(global) 차원에서 분석하기 때문에 모든 지역에서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대해 동일한 영향력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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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재생뉴딜에 투입된 예산은? 도시재생사업이 최근 활성화되면서 골목 상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정부는 5년간 50조원을 도시재생뉴딜에 투입하여 낙후된 지역을 활력 넘치는 곳으로 재생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도시재생뉴딜 사업유형 중 일반근린형, 중심 시가지형, 경제기반형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주요 정책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데 골목상권은 매우 중요한 사업 대상이 되고 있다.
도시재생뉴딜 사업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문재인정부는 5년간 50조원을 도시재생뉴딜에 투입하여 낙후된 지역을 활력 넘치는 곳으로 재생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도시재생뉴딜 사업유형 중 일반근린형, 중심 시가지형, 경제기반형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주요 정책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데 골목상권은 매우 중요한 사업 대상이 되고 있다. 골목상권이라는 말은 최근 들어 쓰이기 시작한 용어로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는 않다.
골목상권의 고객들에 대한 기존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노후화된 골목상권의 재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고객이 얼마나 돈을 쓰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상권 관련 매출액을 분석한 기존 연구들은 자료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고객특성을 다룬 적이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골목상권 데이터를 이용하여 골목상권의 고객특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방법으로 지리가중회귀분석(GWR: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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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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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ee, K. and Jung, C. (2014), The effect of time period pedestrian volume on store location - focused on the suwon's retail stores and restaurant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30, No. 8, pp. 47-5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Lee, S. G.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locational factors in the determination of sales volumes of large discount store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40, pp. 35-5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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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Nilson, P. (2014), Natural amenities in urban space - A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approach,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Vol. 121, pp. 45-54. 

  21. Noh, E., Lee, S.K., and Lee, B. (2017) Analyzing influence factors of foodservice sales by rebuilding spatial data : focusing on the conversion of aggregation units of heterogeneous spatial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35, No. 6, pp. 581-59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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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hin, W., Shin, W., and Kim, T. (2013), A study on the trade area of wholesale mart and super-super market(ssm) in local major cities : focused on dalseogu, daegu-city,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48, No.1, pp. 221-23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5. Son, J.W. (2009), Analysis of Spatial Variation by GWR Method in Estimating Land Price, Master's thesis, Yunsei University, Seoul, Korea, 48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6. Wheeler, D. and Tiefelsdorf, M. (2005), Multicollinearity and correlation among local regression coefficients in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Journal of Geographical Systems, Vol. 7, No. 2, pp. 161-187. 

  27. Woo, C.M., Ahn, J.S., and Shim, G.E. (2011), Study on sales volumes of large discount stores using panel data,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 17, No. 3, pp. 75-8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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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Yun, J.M. and Choi, D.J. (2015),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land use and spatial patterns of floating population in Seoul 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23, No. 3, pp. 77-8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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