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48 - 54
정태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강성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종갑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준건 (한국과학기술원)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GHG가 기후변화 및 해양 산성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들을 고려하여 채택한 결의문은? | 아울러 2003년 12월, IMO는 GHG가 기후변화 및 해양 산성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들을 고려하여 결의문 A963(23)“IMO Policies and Practices related to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Ships(선박으로부터의 GHG 배출 감축 관련 IMO 정책 및 실행방안”을 채택하였다. 또한, 산하 위원회인 MEPC에 IMO 차원에서 GHG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규제 메카니즘의 발굴 및 개발 계획을 제시하도록 요구하였다. | |
국제해사기구란?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는 국제 해운분야의 안전과 환경 이슈에 관한 글로벌 규제체계를 창출하는 유엔기구이다. IMO는 대기 중 온실가스(Greenhouse Gas, 이하 GHG1)) 증가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1997년 “CO2 Emission from Ships(선박으로부터의 CO2 배출)”을 Resolution으로 채택하면서 본격적으로 국제 해운분야에서의 GHG 감축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MARPOL, 1997]. | |
국제 해운분야에서의 GHG에 대한 대책수립을 요구에 의거한 구체적인 활동의 한 예시는? | 관련 결의문에서 회원국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체계하의 GHG 배출 인벤토리의 하나로 지목된 국제 해운분야에서의 GHG에 대한 대책수립을 요구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의 하나로 2000년 6월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이하 MEPC)에서는 국제해운분야에서의 GHG 배출량 자료를 분석하는 “IMO GHG Study”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
Bouman E.A., Lindstad E. Lialland A.I.,Stromman A.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State-of-the-art technologies, measures, and potential for reducing GHG emissions from shipping - A review] (2018)
DNV-GL [Maritime Forecast to 2050 (Energy transition outlook 2018)] (2018)
DNV-GL, https://www.dnvgl.com/maritime/eu-mrv-regulation/index.html?_ga2.48057127.1248387724.1520238701-305638802.1516198362 (2018)
GIA, https://glomeep.imo.org/wp-content/uploads/2016/08/180626_GIA_Flyer-FINAL-002.pdf (2018)
GloMEEP Project, https://glomeep.imo.org/ (2018)
IMO(CCC3/INF.23) [Information on a German project called MethaShip] (2016)
IMO(ISWG-GHG3/INF.2) [Information as developed in EU funded research project JOULES and fuel table containing comprehensive LCA-information on marine fuels] (2018)
IMO(Resolution MEPC.304(72)) [Initial IMO Strategy on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2018)
IMO [MARPOL Annex VI, Regulation 22A]
IMO(MEPC73/WP.5, Annex)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2018)
MARPOL [The 1997 MARPOL Conference] (1997)
The Maritime Executive, https://www.maritime-executive.com/features/feasibility-of-hydrogen-powered-high-speed-ferry-proven (2018)
The Maritime Executive, https://www.maritime-executive.com/article/worlds-first-hydrogen-powered-cruise-ship-scheduled (2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