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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 선박온실가스(GHG) 배출규제 동향 및 국내·외 대응방안 소개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48 - 54  

정태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강성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종갑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준건 (한국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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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BV, DNV-GL 등으로 이루어진 16개 글로벌 회사이다. GIA는 해양산업계을 선도하는 업체들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저탄소 해양 운송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여기업은 주요 선주 및 운영자, 선급 협회, 엔진 및 엔지니어링및 공급 업체, 빅 데이터 제공 업체, 석유 회사 및 항만시설을 갖춘 항구이며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의 도입 및 구현에 공통적인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파악하여 개발하고 운영대책을 세운다.
  • 본 기고문에서는 지난 MEPC 72에서 채택된 IMO GHG 감축초기 전략이 향후 국제해운 및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고려하여 관련 초기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와 함께, 향후 IMO에서 추진될 후속조치들(특히 단기, 중기, 장기적 조치내용 및 이행시기 등, 2018년 10월 ISWG-GHG 4차 회의 및 MEPC 73 결과 포함)을 소개고자 한다. 아울러 향후 IMO의 해운부문 GHG 감축전략 이행에 대응하기 위해서 유럽국가 등이 취하고 있는 정책과 함께 관련 기술개발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기고문에서는 지난 MEPC 72에서 채택된 IMO GHG 감축초기 전략이 향후 국제해운 및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고려하여 관련 초기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와 함께, 향후 IMO에서 추진될 후속조치들(특히 단기, 중기, 장기적 조치내용 및 이행시기 등, 2018년 10월 ISWG-GHG 4차 회의 및 MEPC 73 결과 포함)을 소개고자 한다. 아울러 향후 IMO의 해운부문 GHG 감축전략 이행에 대응하기 위해서 유럽국가 등이 취하고 있는 정책과 함께 관련 기술개발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리고 MEPC 73에서는 ISWG-GHG 4의 결과와 함께 제 4차 IMO GHG Study의 계획을 승인하였으며, 제 4차 IMO GHG Study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제해운 GHG 배출량을 산정하고, 2018년부터 2050년까지의 국제해운 미래 GHG 예상배출량 예측을 포함하고 있다. 제 4차 IMO GHG Study는 2019년 전문가 워크숍을 시작으로 하여 운영위원회를 설립하고, 동년 10월 본 연구를 착수하여 2020년 MEPC 76에서 최종보고서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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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HG가 기후변화 및 해양 산성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들을 고려하여 채택한 결의문은? 아울러 2003년 12월, IMO는 GHG가 기후변화 및 해양 산성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들을 고려하여 결의문 A963(23)“IMO Policies and Practices related to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Ships(선박으로부터의 GHG 배출 감축 관련 IMO 정책 및 실행방안”을 채택하였다. 또한, 산하 위원회인 MEPC에 IMO 차원에서 GHG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규제 메카니즘의 발굴 및 개발 계획을 제시하도록 요구하였다.
국제해사기구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는 국제 해운분야의 안전과 환경 이슈에 관한 글로벌 규제체계를 창출하는 유엔기구이다. IMO는 대기 중 온실가스(Greenhouse Gas, 이하 GHG1)) 증가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1997년 “CO2 Emission from Ships(선박으로부터의 CO2 배출)”을 Resolution으로 채택하면서 본격적으로 국제 해운분야에서의 GHG 감축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MARPOL, 1997].
국제 해운분야에서의 GHG에 대한 대책수립을 요구에 의거한 구체적인 활동의 한 예시는? 관련 결의문에서 회원국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체계하의 GHG 배출 인벤토리의 하나로 지목된 국제 해운분야에서의 GHG에 대한 대책수립을 요구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의 하나로 2000년 6월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이하 MEPC)에서는 국제해운분야에서의 GHG 배출량 자료를 분석하는 “IMO GHG Study”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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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uman E.A., Lindstad E. Lialland A.I.,Stromman A.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State-of-the-art technologies, measures, and potential for reducing GHG emissions from shipping - A review] (2018) 

  2. DNV-GL [Maritime Forecast to 2050 (Energy transition outlook 2018)] (2018) 

  3. DNV-GL, https://www.dnvgl.com/maritime/eu-mrv-regulation/index.html?_ga2.48057127.1248387724.1520238701-305638802.1516198362 (2018) 

  4. GIA, https://glomeep.imo.org/wp-content/uploads/2016/08/180626_GIA_Flyer-FINAL-002.pdf (2018) 

  5. GloMEEP Project, https://glomeep.imo.org/ (2018) 

  6. IMO(CCC3/INF.23) [Information on a German project called MethaShip] (2016) 

  7. IMO(ISWG-GHG3/INF.2) [Information as developed in EU funded research project JOULES and fuel table containing comprehensive LCA-information on marine fuels] (2018) 

  8. IMO(Resolution MEPC.304(72)) [Initial IMO Strategy on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2018) 

  9. IMO [MARPOL Annex VI, Regulation 22A] 

  10. IMO(MEPC73/WP.5, Annex)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2018) 

  11. MARPOL [The 1997 MARPOL Conference] (1997) 

  12. The Maritime Executive, https://www.maritime-executive.com/features/feasibility-of-hydrogen-powered-high-speed-ferry-proven (2018) 

  13. The Maritime Executive, https://www.maritime-executive.com/article/worlds-first-hydrogen-powered-cruise-ship-scheduled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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