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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2, 2018년, pp.24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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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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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운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양은 전 세계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양의 몇프로를 차지하는가?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의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MEPC) 67차(2014년 10월)에서는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Third IMO GHG Study 2014를 승인하였다. 동 연구에 따르면 국제해운은 2012년에 796백만톤의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였고 이는 전 세계 CO2 배출량의 2.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해운의 배출량은 국가별 배출량 통계 및 감축규제에 포함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국제해운을 산업분야가 아닌 하나의 국가로 식별할 경우, 전 세계 6위 배출량 국가인 독일(755백만톤, 2012년)보다 많이 배출하므로 국제사회에서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해운에서의 의미 있는 감축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 |
IMO의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제시한 목표는 무엇인가? | "IMO는 국제해운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지속적으로 전념하고,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금세기 내 가능한 빨리 단계적으로 배출량을 퇴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IMO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최종 전략의 단, 중, 장기 조치에는 어떠한 내용이 있는가? | 1. 단기 조치는 2018년과 2023년 사이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2. 중기 조치는 2023년과 2030년 사이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3. 장기 조치는 2030년 이후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
IEA [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4)
IMO [Resolution MEPC.304(72), Initial IMO Strategy on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2018)
IMO [MEPC 67/INF.3, Third IMO GHG Study 2014 - Final Repor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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