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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단기 조치는 2018년과 2023년 사이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 2. 중기 조치는 2023년과 2030년 사이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 3. 장기 조치는 2030년 이후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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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운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양은 전 세계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양의 몇프로를 차지하는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의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MEPC) 67차(2014년 10월)에서는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Third IMO GHG Study 2014를 승인하였다. 동 연구에 따르면 국제해운은 2012년에 796백만톤의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였고 이는 전 세계 CO2 배출량의 2.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해운의 배출량은 국가별 배출량 통계 및 감축규제에 포함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국제해운을 산업분야가 아닌 하나의 국가로 식별할 경우, 전 세계 6위 배출량 국가인 독일(755백만톤, 2012년)보다 많이 배출하므로 국제사회에서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해운에서의 의미 있는 감축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IMO의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제시한 목표는 무엇인가? "IMO는 국제해운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지속적으로 전념하고,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금세기 내 가능한 빨리 단계적으로 배출량을 퇴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MO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최종 전략의 단, 중, 장기 조치에는 어떠한 내용이 있는가? 1. 단기 조치는 2018년과 2023년 사이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2. 중기 조치는 2023년과 2030년 사이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3. 장기 조치는 2030년 이후에 MEPC에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조치가 될 것임. 발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효과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은 개별 조치마다 식별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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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IEA [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4) 

  2. IMO [Resolution MEPC.304(72), Initial IMO Strategy on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2018) 

  3. IMO [MEPC 67/INF.3, Third IMO GHG Study 2014 - Final Repor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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