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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5, 2011년, pp.371 - 380
이윤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두현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Traditionally, UNCLOS stipulates that States have the obligation and responsibility to protect and preserve the marine environment and exercise their rights in Principle of Non-Discrimination with respect to foreign ships visiting to port states. UNFCCC and Kyoto protocol established Common but D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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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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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IMO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선박에서 배출되는 CO2는 전 지구의 몇%를 차지하는가? | 2000년 IMO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선박에서 배출되는 CO2는 전지구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9년 발간된 2차 보고서에는 2007년 기준으로 2.7%로 상향조정 되었고 향후 계속적인 증가를 예견하고 있다(IMO, 2009). | |
협약당사국에서 기후변화체제의 기본원칙으로 삼고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협약은 그 전문에서 원칙을 내세우지만 기후변화협약은 원칙을 제3조에서 명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 협약당사국은 형평성(equity)에 입각하여 공동의 차별적인 책임과 각각의 능력에 따라 인류의 현재 및 미래 세대의 이익을 위하여 기후체계를 보호해야 하며 선진국은 기후변화 및 그 부정적 효과에 대처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을 천명하고 차별적 공동책임(Common but differentiated Responsibility)을 기후변화체제의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다. | |
선박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관한 총회 결의서는 MEPC에 무엇을 위임하였는가? | 2004년에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관한 총회 결의서를 채택하였다(IMO, 2004). 이 결의서는 MEPC로 하여금 (a)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기준선(Baseline)을 설정 (b) 온실가스 배출지수를 통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 (c) 개발된 배출지수의 실용적인 이행을 위한 지침서 개발 및 (d) 기술적․선박운항적 그리고 시장기반조치 (Market Based Measures)의 해결방안에 대한 개발을 위임하고 있다. 이에 따라 MEPC는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CO2를 감소시키기 위한 작업에 착수하였으며 결의서에서 요구하는 3가지 방안 중에서 주로 선박건조 기술적인 방안과 선박운항적인 측면의 개발노력에 집중하였는데 이러한 노력의 주요성과로는 2005년 제53차 MEPC에서 자발적인 선박의 CO2 배출지수 측정을 위한 임시지침서를 채택하였다(IMO,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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