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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8년, pp.1 - 9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understand invention classes, student's experiences, and motivation to suggest a future direction for K-12 Maker Education in Makerspace. We collected qualitative data using open-ended survey from 100 Invention class students. Through data analysis, we coul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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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유럽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발명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미국과 유럽을 비롯하여 실천적 경험을 강조하는 국가들은 일찍부터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발명 교육을 추진해 왔다(Byun & Cho,2016; Peppler & Bender, 2013; Son, 2014). 또한 가정에서 DIY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교육과정에도 공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발명은 일찍이 과학교육 과정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미국의 교육과정 기준인 NGS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에도 발명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영국은 1988년부터 필수 교과 중 하나로 ‘디자인과 기술(Design & Technology)’을 도입하고 그 속에서 발명, 메이커 교육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Son, 2014). 또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실현하기 위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학교, 도서관 등 지역곳곳에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가 설치되고 있다. 학생들은 메이커스페이스 안에서 창의적인 발명, 메이킹, 창업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첨단기기를 활용하는 교육을 받고, 제품 제작 시설을 이용하고 재료를 지원받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경험을 갖게된다(Bajarin, 2014; Dougherty, 2012; Kalil, 2010; Martinez & Stager, 2013; Peppler & Bender, 2013; Waller & Fawcett, 2014). 우리나라도2014년부터 메이커스페이스 설치가 활발히 이루어져 현재 159개소의 정부, 민간 설치 메이커스페이스가 운영 중이다(Byun & Cho,2016; Byun, Jo & Cho, 2015; Hyun & Kim, 2014; Kim et al. | |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자리에 대한 전망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 새로운 산업 시스템은 연결성과 지능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사회를 열어가고 있다(Amabile, 1996; Feldman, Csikszentmihalyi &Gardner, 1994; Kim, 2016a).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의 발전은 단순 반복 또는 낮은 수준의 지능이 요구되는 업무를 자동화하고 있어 앞으로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Kim, 2016a). 이에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새로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Gardner, 2011; Hwang, 2014; Kim, 2016a; Sohn, 2013; Sternberg, 1999; Runco, 2014). | |
메이커 교육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도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발명 교육, 메이커 교육과같이 상상력·창의력 기반의 아이디어 창출의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Kim, 2016a;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메이커 교육은 제작 경험을 통해 창의적인 개인의 아이디어를 제품화 하는 경험을 강조한다(Peppler, Halverson, & Kafai, 2016). 따라서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Honey & Kanter,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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