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VTS 시스템을 통해 선박 통항 상황을 모니터링 중 선박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위험 상황에 대한 해상교통관제사(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이하 VTSO)의 상황 인식에 따른 위험 태도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양 선박이 서로 근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VTSO들의 주관적 관점에서의 위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선박 충돌 위험도 평가모델(이하 CoRi)에 의한 계산 값과 비교함으로써, 근접상황에 대한 각 VTSO의 위험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VTSO 전체의 40% 이상이 약한 위험 회피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된 요인으로 VTSO의 위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CoRi에 적용함으로써 VTSO 개인에 따른 충돌 위험도를 예측하여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V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VTS 시스템을 통해 선박 통항 상황을 모니터링 중 선박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위험 상황에 대한 해상교통관제사(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이하 VTSO)의 상황 인식에 따른 위험 태도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양 선박이 서로 근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VTSO들의 주관적 관점에서의 위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선박 충돌 위험도 평가모델(이하 CoRi)에 의한 계산 값과 비교함으로써, 근접상황에 대한 각 VTSO의 위험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VTSO 전체의 40% 이상이 약한 위험 회피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된 요인으로 VTSO의 위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CoRi에 적용함으로써 VTSO 개인에 따른 충돌 위험도를 예측하여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V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risk attitude based on situation awareness of the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VTSO) on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vessels during the monitoring of vessel traffic through the use of the VTS system. In general, when two vessels are in the close quart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risk attitude based on situation awareness of the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VTSO) on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vessels during the monitoring of vessel traffic through the use of the VTS system. In general, when two vessels are in the close quarters situation, we analyzed the degree of risk of collision from the subjective viewpoint of the VTSOs through an administered survey. Chiefly, we analyzed the risk attitudes of each VTSO in the close quarters situation, by comparing it with the calculated value by the CoRi, which is the ship collision risk model from the VTSO's viewpoint.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more than 40% of the total VTSO was noted as being in a weak risk aversion type of category. Through a review of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risk attitude of VTSO according to gender, age, VTS career, VTS center position, accident experience, and boarded career,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VTS career, VTS center position and accident experience. In addition, a regression model that is able to further explain the risk attitude of VTSO was derived as a factor that confirm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and applied to CoRi to predict the collision risk according to the individual VTSO to be used as a fundamental information gathering tool for providing more accurate and safe VTS service at sea.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risk attitude based on situation awareness of the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VTSO) on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vessels during the monitoring of vessel traffic through the use of the VTS system. In general, when two vessels are in the close quarters situation, we analyzed the degree of risk of collision from the subjective viewpoint of the VTSOs through an administered survey. Chiefly, we analyzed the risk attitudes of each VTSO in the close quarters situation, by comparing it with the calculated value by the CoRi, which is the ship collision risk model from the VTSO's viewpoint.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more than 40% of the total VTSO was noted as being in a weak risk aversion type of category. Through a review of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risk attitude of VTSO according to gender, age, VTS career, VTS center position, accident experience, and boarded career,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VTS career, VTS center position and accident experience. In addition, a regression model that is able to further explain the risk attitude of VTSO was derived as a factor that confirm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and applied to CoRi to predict the collision risk according to the individual VTSO to be used as a fundamental information gathering tool for providing more accurate and safe VTS service at 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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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대상을 전국 VTS센터에 근무하는 VTSO로 확대해 시행하고 각 선박 근접상황별 VTSO의 주관적 충돌 위험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CoRi에 의한 위험 태도별 충돌 위험도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등 VTSO의 개인적 특성이 위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 분석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VTSO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충돌 위험도(CoRi)를 예측함으로써 VTSO의 센터직책, 근무경력, 사고경험 등에 따라 가장 적절한 VTS 관제팀의 구성 및 효율적인 당직 및 근무시간 배치 등에 관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VTSO가 VTS 시스템을 통해 선박을 모니터링 중 선박 간 잠재적 충돌 위험 상황이 있을 때 개인에 따라 상황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14가지 선박 근접상황에 대해 CoRi 모델로 구한 위험 태도(ρ)별 충돌 위험도를 7단계로 제시하고 VTSO가 느끼는 위험 정도와 가장 일치하는 결과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둘째, VTSO의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따라 각 상황별 위험 태도가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VTSO의 위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비교해 볼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대상을 전국 VTS센터에 근무하는 VTSO로 확대해 시행하고 각 선박 근접상황별 VTSO의 주관적 충돌 위험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CoRi에 의한 위험 태도별 충돌 위험도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등 VTSO의 개인적 특성이 위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 분석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4가지 선박 근접상황에 대한 VTSO의 위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대상자에게 각 선박 근접상황별로 식 (1)의 위험 태도(ρ)값을 –3에서 3까지 총 7단계를 계산한 CoRi값을 그래프와 함께 제시하고, 본인의 주관적 위험 정도와 일치하는 결과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VTSO가 VTS 시스템을 통하여 선박 통항을 모니터링 중 각 선박 근접상황(S1~S14)에 대해 어느 정도로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있는지를 CoRi로 구한 위험 태도(ρ)로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먼저, VTSO의 개인 특성과 위험 태도에 대한 교차분석을 통해 항목별 어떠한 분포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VTSO의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따라 각 상황별 위험 태도가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VTSO의 위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따라서 VTSO 관점에서 충돌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 선박 조우 상황, 최근접점까지의 접근시간 및 선박 근접거리에 따라 위험지수(Risk Index, 이하 RI)를 계산하고, VTSO 개인에 따른 SA 차이를 구분하기 위하여 RI에 대해 VTSO의 위험 태도(Risk attitude)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선박 충돌 위험도를 구하는 평가 모델(이하 CoRi) 개발을 진행하였다(Lee et al., 2017).
먼저, VTSO의 개인 특성과 위험 태도에 대한 교차분석을 통해 항목별 어떠한 분포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VTSO의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따라 각 상황별 위험 태도가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선박 근접상황에 대한 VTSO의 SA에 따른 위험 태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선박 근접상황을 Table 1과 같이 설정하고, CoRi로 각 선박 근접상황에 대해 계산된 위험 태도별 충돌 위험도를 설문에 함께 제시하였다.
유의한 차이가 확인된 요인으로 VTSO의 위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VTSO의 근무경력, 센터직책 그리고 사고경험에 따라 위험 태도(ρ)를 추정하고 그에 따른 VTSO의 특성에 따른 충돌 위험도(CoRi)를 구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2017년 9월 18일부터 10월 13일 사이의 기간 동안 전국 18개 VTS 센터 중 15개 VTS 센터에 근무하는 VTSO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316명의 직원 중 센터장, 시설담당자, 전산담당자 및 휴직자를 제외한 관제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VTSO 241명에게 설문을 배포하였다. 이 중 135명의 자료가 수집되어 응답 회신율은 56.
성능/효과
2016년 6월 20일부터 7월 15일에 실시한 VTSO 70명의 위험 태도를 분석한 결과, 위험 중립형이 전체의 27.1%, 강한 위험 감수형이 17.1%, 약간 위험 감수형이 15.7%로 대부분의 VTSO가 위험 감수형으로 나타났으나(Lee, 2017), 이번 조사에서는 대부분의 VTSO가 위험 회피형으로 나타났다.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승선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VTSO의 센터직책, 근무경력에서 일부 확인되었으며 관제근무 중 사고경험에서는 대부분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각 VTS 센터별 자료 수집 비율은 부산항(95.6%), 신항(82.3%)순으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자료가 수집되었고, 대부분의 VTS 센터에서는 50~65%의 자료가 수집된 반면 여수항(37.5%), 목포항(30.7%)은 40% 미만의 수준으로 자료가 수집되었다. 조사대상자 중 남자는 123명(91.
그러나 VTSO의 센터직책과 근무경력은 DCPA가 0.0마일로 충돌 위험이 높은 선박 근접상황(S1, S4, S7, S10)에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지만, DCPA가 0.25마일로 일정한 거리를 두고 근접하는 상황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각 선박 근접상황(S1~S14)에 대해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근무경력 및 센터직책에서는 DCPA가 0.0마일로 충돌 위험이 높은 선박 근접상황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관제 근무 중 사고경험에서는 대부분 상황에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VTSO의 근무 경력, 센터직책 그리고 사고경험 등 개인특성에 따라 충돌 위험 상황에 대한 위험도 차이를 CoRi로 구할 수 있었다.
첫째, 각 선박 근접상황(S1~S14)에 대해 VTSO의 위험 태도의 교차분석 결과 전체의 40%가 약한 위험 회피형(ρ=-1)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VTSO 개인의 전반적인 위험 태도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사고를 경험한 VTSO(Mean=-1.21, SD=1.00)가 사고 경험이 없는 VTSO(Mean=-.62, SD=1.16)에 비해 좀 더 위험 회피 성향을 보이는 것(F(1,133)=7.79, p<.006)이 관찰되었다.
후속연구
향후, 선박 간 잠재적 충돌 위험 상황에 대한 VTSO의 위험 태도를 이용하여,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V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TSO의 근무경력과 사고경험에 따라 가장 적절한 VTS 관제팀의 구성 및 효율적인 당직 및 근무시간 배치 등에 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TSO의 위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양 선박이 서로 근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VTSO들의 주관적 관점에서의 위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선박 충돌 위험도 평가모델(이하 CoRi)에 의한 계산 값과 비교함으로써, 근접상황에 대한 각 VTSO의 위험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VTSO 전체의 40% 이상이 약한 위험 회피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된 요인으로 VTSO의 위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CoRi에 적용함으로써 VTSO 개인에 따른 충돌 위험도를 예측하여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V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VTSO의 위험 태도에 대한 연령별 차이는 무엇인가?
6%(5명)가 약한 위험 회피형으로 가장 많았다. 연령별로는 40대에서 중간 위험 회피형이 42.1%(8명)로 가장 많았고, 20대, 30대, 50대 이상에서는 각각 33.3%(4명), 41.8%(36명), 50%(9명)로 약한 위험 회피형이 많았다.
VTSO 역할은 무엇인가?
, 2005). 이처럼 선박 운항자는 선박 근접상황이 되기 전에 충돌 위험 여부를 판단하여 그에 따른 변침, 감속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선박 근접상황이 예상됨에도 선박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VTSO(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이하 VTSO)는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위험을 예측하여 관련 정보를 선박에게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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