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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근접상황에 대한 VTSO의 상황 인식 분석에 관한 연구
The Situation Awareness Analysis of VTSOs in the Close Quarters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1, 2018년, pp.25 - 30  

이진석 (부산항 해상교통관제센터) ,  송재욱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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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TS 시스템을 통해 선박 통항 상황을 모니터링 중 선박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위험 상황에 대한 해상교통관제사(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이하 VTSO)의 상황 인식에 따른 위험 태도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양 선박이 서로 근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VTSO들의 주관적 관점에서의 위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선박 충돌 위험도 평가모델(이하 CoRi)에 의한 계산 값과 비교함으로써, 근접상황에 대한 각 VTSO의 위험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VTSO 전체의 40% 이상이 약한 위험 회피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된 요인으로 VTSO의 위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CoRi에 적용함으로써 VTSO 개인에 따른 충돌 위험도를 예측하여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V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risk attitude based on situation awareness of the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VTSO) on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vessels during the monitoring of vessel traffic through the use of the VTS system. In general, when two vessels are in the close quar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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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대상을 전국 VTS센터에 근무하는 VTSO로 확대해 시행하고 각 선박 근접상황별 VTSO의 주관적 충돌 위험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CoRi에 의한 위험 태도별 충돌 위험도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등 VTSO의 개인적 특성이 위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 분석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VTSO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충돌 위험도(CoRi)를 예측함으로써 VTSO의 센터직책, 근무경력, 사고경험 등에 따라 가장 적절한 VTS 관제팀의 구성 및 효율적인 당직 및 근무시간 배치 등에 관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VTSO가 VTS 시스템을 통해 선박을 모니터링 중 선박 간 잠재적 충돌 위험 상황이 있을 때 개인에 따라 상황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14가지 선박 근접상황에 대해 CoRi 모델로 구한 위험 태도(ρ)별 충돌 위험도를 7단계로 제시하고 VTSO가 느끼는 위험 정도와 가장 일치하는 결과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 둘째, VTSO의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따라 각 상황별 위험 태도가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VTSO의 위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비교해 볼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대상을 전국 VTS센터에 근무하는 VTSO로 확대해 시행하고 각 선박 근접상황별 VTSO의 주관적 충돌 위험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CoRi에 의한 위험 태도별 충돌 위험도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등 VTSO의 개인적 특성이 위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 분석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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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TSO의 위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양 선박이 서로 근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VTSO들의 주관적 관점에서의 위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선박 충돌 위험도 평가모델(이하 CoRi)에 의한 계산 값과 비교함으로써, 근접상황에 대한 각 VTSO의 위험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VTSO 전체의 40% 이상이 약한 위험 회피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VTSO의 위험 태도가 성별, 연령,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 승선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근무경력, 센터직책, 사고경험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된 요인으로 VTSO의 위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도출하였고, 이를 CoRi에 적용함으로써 VTSO 개인에 따른 충돌 위험도를 예측하여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V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VTSO의 위험 태도에 대한 연령별 차이는 무엇인가? 6%(5명)가 약한 위험 회피형으로 가장 많았다. 연령별로는 40대에서 중간 위험 회피형이 42.1%(8명)로 가장 많았고, 20대, 30대, 50대 이상에서는 각각 33.3%(4명), 41.8%(36명), 50%(9명)로 약한 위험 회피형이 많았다.
VTSO 역할은 무엇인가? , 2005). 이처럼 선박 운항자는 선박 근접상황이 되기 전에 충돌 위험 여부를 판단하여 그에 따른 변침, 감속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선박 근접상황이 예상됨에도 선박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VTSO(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이하 VTSO)는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위험을 예측하여 관련 정보를 선박에게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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