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생산과 판매, 유통이 펼쳐져 세계경제는 글로벌화 되고 국제운송체계는 신속성과 부가가치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운송체계로 변화함에 따라 국제운송체계는 해상운송, 항공운송 그리고 철도운송을 시스템적으로 연계하는 국제복합운송 중심체계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생산과 판매, 유통이 적시에 제공되고, 글로벌 네트워크상의 소비자에게 다차원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제복합운송경로가 필요하지만 국제운송을 위한 정보 연계 및 운송수단 간의 연계 시스템이 미비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3자 물류업체, 운송업체 둥의 선정기준은 제시되고 있으나, 운송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물류전문업체들이 국제복합운송경로를 선정하는데 있어 체계적인 평가기준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운송경로선정에 대한 주요 문헌연구를 정리하고, 업체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도출하고, 이를 계층분석기법(AHP)을 이용하여 측정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생산과 판매, 유통이 펼쳐져 세계경제는 글로벌화 되고 국제운송체계는 신속성과 부가가치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운송체계로 변화함에 따라 국제운송체계는 해상운송, 항공운송 그리고 철도운송을 시스템적으로 연계하는 국제복합운송 중심체계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생산과 판매, 유통이 적시에 제공되고, 글로벌 네트워크상의 소비자에게 다차원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제복합운송경로가 필요하지만 국제운송을 위한 정보 연계 및 운송수단 간의 연계 시스템이 미비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3자 물류업체, 운송업체 둥의 선정기준은 제시되고 있으나, 운송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물류전문업체들이 국제복합운송경로를 선정하는데 있어 체계적인 평가기준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운송경로선정에 대한 주요 문헌연구를 정리하고, 업체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도출하고, 이를 계층분석기법(AHP)을 이용하여 측정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According to globalization of world economy by extension of production, sales and distribution all around the world and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 changed into a transport system that puts great importance on speediness and value-added services, international transport system is changing in...
According to globalization of world economy by extension of production, sales and distribution all around the world and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 changed into a transport system that puts great importance on speediness and value-added services, international transport system is changing into a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centered system that systematically connects marine, air and rail transports. Due to such changes production, sales and distribution must be provided in time and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which can provide multi-dimensional logistics services to customers of global network, is needed but information connection for international transport and connection system between transport modes are insufficient and can not be activated. Especially in Korea, selection standard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and transport companies is presented, but logistics exclusive companies, which plan and execute the transportation, can't present a systematic evaluation standard for 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Thus, this research surveys important previous studies about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derives an evaluation standard for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through interview with company officials, and presents a theoretical basis for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through systematic analysis of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using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
According to globalization of world economy by extension of production, sales and distribution all around the world and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 changed into a transport system that puts great importance on speediness and value-added services, international transport system is changing into a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centered system that systematically connects marine, air and rail transports. Due to such changes production, sales and distribution must be provided in time and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which can provide multi-dimensional logistics services to customers of global network, is needed but information connection for international transport and connection system between transport modes are insufficient and can not be activated. Especially in Korea, selection standard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and transport companies is presented, but logistics exclusive companies, which plan and execute the transportation, can't present a systematic evaluation standard for 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Thus, this research surveys important previous studies about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derives an evaluation standard for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through interview with company officials, and presents a theoretical basis for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through systematic analysis of Multimodal Transport Routing, selection using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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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AHP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복합운송경로 선정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에 전략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고려요인의 중요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평가기준 상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AHP 모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가기준을 수립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기존 연구를 분석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제시 함으로써 복합운송경 로선정 요인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제시할 수 있고, 실증분석을 통한 평가기준을 수립하여 복합운송 계획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업체에게 전략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복합운송경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평가 기준을 수립하는 것으로,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요인과 현장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요인을 통합하여과 같은 복합운송 선정요인을 정의하였다.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운송경로 선정과 관련한 주요 선행연구의 종합적인 고찰을 통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들을 도출하고, 계충분석기법 (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을 이용하여 기준들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 및 분석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운송경로 평가기준을 수립하는 것으로, 단일운송 선정 시 고려하는 요인과 복합운송 선정 시 고려하는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를 평가하기 위해 AHP를 이용하였다. AHP는 복잡한 평가 기준이 주어지고,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문제에서 평가기준과 대안을 계층적인 구조로 형식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세부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들을 문헌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한다. 둘째, 평가기준 상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AHP 모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가기준을 수립한다.
가설 설정
AHP의 대안들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으로 대안들이나 평가기준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9점 척도로 평가하여 최종적인 중요도를 도출하게 된다.10) 그리고 AHP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목표, 기준, 대안 등으로 구성된 다수준의 계층적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목표와 기준들을 계층적으로 조직화하는 이유는 문제 상황에내재되어 있는 복잡한 관례를 개관하고 각 수준의 문제가 동일 차원의 크기인가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제안 방법
첫째,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들을 문헌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한다. 둘째, 평가기준 상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AHP 모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가기준을 수립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기존 연구를 분석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제시 함으로써 복합운송경 로선정 요인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제시할 수 있고, 실증분석을 통한 평가기준을 수립하여 복합운송 계획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업체에게 전략적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화물 특성은 운송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량, 부피, 화물의 중요성과 긴급성으로 구분하였다. 중량과 부피에 따라 선택될 수 있는 운송수단이 다르며, 화물의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서도 운송수단의 선정이 달라진다.
크게 2가지 기준으로 요인을 분석하였다. 비용요인으로 운임, 재고유지비용, 투자 비용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잠재적 품질평가 기준요인으로 지각된 고객 서비스 수주 선적추적 및 화물추적, 선적서류 및 송장서류의 정확성, EDI능력, 장기적 파트너 쉽에서의 상호이익개발의 잠 재, 화물 취급능력, 운송 과정 중 상품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 서비스 제공, 세관통관능력, 하주의 협상 지위에 관한 영향 및 여타 선적자들의 지위라고 분석하였다.9)
이정민 • 이충배(2004)은 운송수단 선택에 관한 연구에서 크게 비용요인, 시간용인, 서비스 요인, 제품특성요인으로 나누어 정의 하였다. 비용의 요인에서는 운송비, 총 물류비, 재고 관리비, 운임협상력, 화물의 가격으로 분류하였으며, 시간의 요인으로 정시인도, 수송 빈도, 수송 시간, 수송거리로 분류하 였다, 그리고 서비스 요인으로 안전성, 부가서비스 제공여부, 정보이 용, 클레임 처리여부, 환적여 부, 수송수단간 연계성으로 분류하였으며 제품 특성요인에 따라 화물의 크기 및 중량, 수 송중 부패 파손, 화물의 포장상태, 적재함의 크기 및 형태로 체계적으로 요인을 제시하였다.8)
의 조작적 정의에 기초하여 복합운송경로 선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한 계층구조를과같이 설계하였다.
Lambert, Stock, and Ellram(1998)은 제품의 특성과 시장요 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제품의 특성은 제픔의 밀도, 적재의 적합성, 취급의 용이성, 운임 부담력으로 보았다, 시장의 요인은 운송수간경쟁정도, 시장의 위치, 정부규제의 정도, 화 물간의 균형 정도, 제품운송의 계절성으로 요인을 제시하였다.7)
김성국 • 정한영(2005)은 국제운송을 위한 요인분석으로 비용 요인과 잠재적 품질평가로. 크게 2가지 기준으로 요인을 분석하였다. 비용요인으로 운임, 재고유지비용, 투자 비용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잠재적 품질평가 기준요인으로 지각된 고객 서비스 수주 선적추적 및 화물추적, 선적서류 및 송장서류의 정확성, EDI능력, 장기적 파트너 쉽에서의 상호이익개발의 잠 재, 화물 취급능력, 운송 과정 중 상품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 서비스 제공, 세관통관능력, 하주의 협상 지위에 관한 영향 및 여타 선적자들의 지위라고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데이터 수집은 복합운송과 관련된 현장 실무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AHP 분석은 그 특성상 설문의 수량보다는 설문의목적에 부합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에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론/모형
AHP 분석은 그 특성상 설문의 수량보다는 설문의목적에 부합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에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설문은 평가 항목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목적으로 Saaty(1908)의 9점 척도법에 의하여 작성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메일과 전화를 통해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그 결과 복합운송경로 선정을 위해 평가항목을 선행연구를통해 비용, 시간 화물특성, 물류 서비스로 정의하였다, 이 중 비용과 시간, 물류 서비스와 화물의 특성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비용이 평가요인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시간과 물류서비스 화물의 특성이 고려요인의 중요순서로 나타났다.
물류 서비스에서 하위기준 분석 결과는 화물이 신속하게 도착지에 운송하는지에 대한 신속성에 가장 큰 평가요소가 되며 다음으로 안정성 정도 (화물의 파손 위험, 도난 위험 등포함에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화물 운송에 관계된 다양한 환경변화에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정도는 물류 서비스에 있어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기준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상위 기준에서 운송경로 선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비용(0.338)이며 시간(0.310)도 비용과 비슷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다음으로 물류 서비스(0.
시간의 하위기준 분석 결과에서 화물이 도착해야 되는 시간(0.614) 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운송시간(0.268) 과 환적시간(0.117)은 화물도착시간에 보다 적은 영향을 받는다고 나타났다. 자세한 분석 결과는<표-6> 와 화물 특성의 하위기준 분석 결과에서 화물이 얼마나 중요한 화물이냐에 따라 운송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또 화물이 긴급한 정도에 의해 복합운송경로 선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났다.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비용에서 운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시간의 화물 도착 시간, 운송 서비스의 신속성, 시간의 운송시간, 비용의 환적 운임, 운송서비스의 안전성, 화물특성의 화물 중요성, 시간의 환적시간, 화물 특성의 화물부피, 화물특성의 화물 중량, 운송 서비스의 유연성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분석 결과는 와 화물 특성의 하위기준 분석 결과에서 화물이 얼마나 중요한 화물이냐에 따라 운송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또 화물이 긴급한 정도에 의해 복합운송경로 선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났다.
그리고 시간과 물류서비스 화물의 특성이 고려요인의 중요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기준과 종합한 복합운송경로 선정 평가기준의중요도에서 나타난 봐와 같이 비용과 시간이 복합운송을 위한 경로선정에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화물의 무게나 부피, 크기는 복합운송경로 있어 적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후속연구
할 것이다. 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선정기준이 때에 따라 사용 비중이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추가 혹은 삭제되어야 할 항목도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항목별 가중치 변화에 대한 분석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의 기반으로 선정하여 연구자의 주관에 의해 분류된 것으로 향후에는 이들의 타당서 부여 및 일반화가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선정기준이 때에 따라 사용 비중이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추가 혹은 삭제되어야 할 항목도 있을 것이다.
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선정기준이 때에 따라 사용 비중이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추가 혹은 삭제되어야 할 항목도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항목별 가중치 변화에 대한 분석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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