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동해석을 통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오프라인 Inter-Turn 고장진단법
A Method for Offline Inter-Turn Fault Diagnosis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through the Co-Analysi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3, 2018년, pp.365 - 373  

조수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오예준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강석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배재남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Dongyang Mirae University) ,  이주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ter-turn fault diagnosis of the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is performed in offline state by linking the finite element analysis (FEA) tool and control simulation tool. In order to diagnose the inter-turn fault, it is important to select the current value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고장이 발생한 턴 수에 따라서 고장이 발생한 영역과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영역의 인덕턴스 비율이 변화되기 때문에 고장전류 값이 바뀌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고장이 발생한 턴 수에 따른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서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 FEA) 툴인 Maxwell과 제어회로 시뮬레이션 툴인 Simplorer를 연동하여 오프라인 inter-turn 고장진단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프라인 고장진단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이 오프라인 고장진단법이다. 오프라인 고장진단법은 전동기 정지해 있을 때 수행되기 때문에 외란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고 정상 상태에서 진단하기 때문에 온라인 고장진단법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진다. 또한 EV(electric vehicle)와 같은 차량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정지와 운행이 반복되므로 오프라인 고장진단법이 적용 가능하다[3].
온라인 방식의 DSP 부하가 증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온라인 고장진단은 운전 중에 고장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인버터가 상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경우 유용하다. 하지만 온라인 방식은 전동기 제어와 고장진단 알고리즘이 동시에 수행되기 때문에 DSP (digital signal processor)의 부하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고장진단 알고리즘의 간소화가 요구되며 이는 진단 성능을 저하시키게 된다[1,2].
고장상황에서 전류와 임피던스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한 연동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장이 발생한 턴 수에 의존하여 고장이 발생한 영역의 저항 값과 인덕턴스 값은 달라진다. 이로 인해 고장이 발생한 영역의 임피던스가 달라지고, 고장이 발생한 권선과 병렬로 연결된 고장저항에 흐르는 전류 값은 달라진다. 따라서 각 고장상황에서 임피던스와 전류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연동해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