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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효율특성 분석
Analysis on Efficiency Characteristics of IPMSM for fuel Economy Improve of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1 - 7  

김종희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기찬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대동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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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전동기는 운전모드에 따라 효율특성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저속 및 고속의 운전모드에서 고효율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의 고토크 및 고출력 밀도, 고효율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고정자와 회전자의 직경비를 각각 0.62, 0.65, 0.68로 변경 설계하여 전 운전구간의 효율특성과 시내 및 고속도로 운전모드에서의 평균효율특성을 분석하였다. 전 운전구간의 효율특성을 분석한 결과, 직경비가 증가할수록 고효율 구간이 저속 저토크 구간으로 이동하고, 직경비가 감소할수록 고효율 구간이 고속 저토크 부근으로 이동함을 확인하였다. 시내 및 고속도로 운전모드에서의 평균효율특성을 분석한 결과, 직경비 0.68 모델이 직경비 0.63 및 0.65 모델보다 평균효율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시내 및 고속도로 주행모드에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motors for electric vehicles differ in efficiency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operation modes, studies for evaluating high efficiency characteristics in low speed and high speed operation modes are very importa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sign method that can change the high 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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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 구동용 IPMSM 고정자 및 회전자의 직경비 변경 설계에 따른 고효율 구간 이동에 대한 특성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IPMSM 기본모델에 따른 무부하 역기전력과 코깅토크 파형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값이 EV 구동용 전동기에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IPMSM의 전기장하와 자기장하의 비를 변경하기 위해 고정자와 회전자의 직경비를 변경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직경비 변경 설계는 Maxwell 프로그램를 이용하였으며 고효율 구간 이동에 따른 IPMSM의 효율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해석모델의 코일 턴(turn)수는 9턴, 릴(reel)수는 12릴로 동일하게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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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용 전동기의 저속 및 고속의 운전모드에서 고효율특성을 평하기 위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전기자동차용 전동기는 운전모드에 따라 효율특성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저속 및 고속의 운전모드에서 고효율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의 고토크 및 고출력 밀도, 고효율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이 필요하다.
80 kW급 IPMSM의 특징은? 1은 IPMSM 해석모델의 기본사양이다. 본 모델은 8극 48슬롯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최대출력은 80 kW, 최대토크는 254.6 Nm,정격속도는 3,000 rpm이다. IPMSM는 마그네틱 토크와릴럭턴스 토크를 같이 사용함으로 역돌극성에 의하여 전기자 전류 위상각의 제어를 통해 정출력 구간에서 약자속 제어가 사용된다[16].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는 영구자석이 회전자의 철심에 매입된 구조로 d-q축의 인덕턴스 차이에따라 약자속 영역 운전의 범위를 넓게 할 수 있으므로 넓은 가변속 운전이 요구되는 EV 또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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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 Y. Lim, J. K. Im, J. H. Choi & G. B. Chung. (2010). PSIM Simulator for Analysis of Series HEV Opera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15(6), 487-497. DOI: 10.6113/TKPE.2010.15.6.487 

  2. J. W. Gu, J. H. Lee, M. S. Chung & J. Y. Lee. (2017). Electric Vehicle Technology Trends Forecast Research Using the Paper and Patent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165-172. DOI: 10.14400/JDC.2017.15.2.165 

  3. C. K. Park, D. Y. Choi & H. J. Kim. (2013). Analysis of the Impact of Smart Grids on Managing EVs' Electrical Load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1), 767-774. DOI: 10.14400/JDPM.2013.11.11.767 

  4. S. E. Yoo & D. H. Shin. (2010). Electric Vehicle Market and Technology Trend. Auto Journ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32(8), 22-27. 

  5. D. H. Lee, H. W. Seo, J. Y. Jeong, Y. I. Park & S. W. Cha. (2012). The Analysis of Energy Consumption for an Electric Vehicle under Various Driving Circumstanc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2), 38-46. 

  6. M. H. Lee, S. W. Kim & K. H. Kim. (2017). The Efficiency Characteristics of Electric Vehicle (EV) According to the Diverse Driving Modes and Test Conditions. Trans. of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28(1), 56-62. DOI: 10.7316/KHNES.2017.28.1.56 

  7. M. H. Kim. (2011). Standardization Strategy for Electric Vehicle. Auto Journ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33(6), 71-74. 

  8. T. H. Ko & S. H. Kim. (2017). Voltage Angle Control of an IPMSM for Electric Vehicle Drive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22(5), 397-403. DOI: 10.6113/TKPE.2017.22.5.397 

  9. K. Y. Cho, B. G. Woo, G. M. Kim, C. H. Kang, H. K. Shin, B. C. Yoon & M. G. Park. (2011). Analysis of Flux Weakening Operating Regions for a PM Synchronous Motor in HEV by considering Back EMF Harmonic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16(2), 152-161. 

  10. N. Bianchi, S. Bolognani & B. J. Chalmers. (2000). Salint-Rotor PM Synchronous Motors for an Extended Flux-Weakening Operation Rang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36(4), 1118-1125. DOI: 10.1109/28.855968 

  11. K. M. Rahman, S. Jurkovic, C. Stancu, J. Morgante & P. J. Savagian. (2015). Design and Performance of Electrical Propulsion System of 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EREV) Chevrolet Volt.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51(3), 2479-2488. DOI: 10.1109/TIA.2014.2363015 

  12. H. K. Lee & K. H. Nam. (2016). An Overview: Current Control Technique for Propulsion Motor for EV.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21(5), 388-395. DOI: 10.6113/TKPE.2016.21.5.388 

  13. H. C. Jung, D. J. Kim, C. B. Lee, J. H. Ahn & S. Y. Jung. (2014). Numerical and Experimental Design Validation for Adaptive Efficiency Distribution Compatible to Frequent Operating Range of IPMSM.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50(2), Art. No. 7021804. DOI: 10.1109/TMAG.2013.2285409 

  14. L. Fang, S. L. Kim, S. O. Kwon & J. P. Hong. (2010). Novel Double-Barrier Rotor Designs in Interior-PM Motor for Reducing Torque Pulsation.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46(6), 2183-2186. DOI: 10.1109/TMAG.2010.2041329 

  15. H. C. Jung, G. J. Park, D. J. KIM & S. Y. Jung. (2017). Optimal Design and Validation of IPMSM for Maximum Efficiency Distribution Compatible to Energy Consumption Areas of HD-EV.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53(6), Art. No. 8201904. DOI: 10.1109/TMAG.2017.2660524 

  16. Z. Yang, F. Shang, I. P. Brown & M. Krishnamurthy. (2015). Comparative Study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Induction, and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s for EV and HEV Appl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Transportation Electrification, 1(3), 245-254. DOI: 10.1109/TTE.2015.2470092 

  17. S. M. Yang, N. T. Jeong, K. S. Kim, S. B. Choi, M. Wang, H. S. Kim & M. W. Suh. (2014). Development of Urban Driving Cyc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Electric Vehicles Part I : Development of Driving Cycl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2(7), 117-126. DOI: 10.7467/KSAE.2014.22.7.117 

  18. N. T. Jeong, S. M. Yang, K. S. Kim, S. B. Choi, M. Wang, S. H. You, H. S. Kim & M. W. Suh. (2015). Development of Urban Driving Cyc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Electric Vehicles Part II : Verification of Driving Cycl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3(2), 161-168. DOI: 10.7467/KSAE.2015.23.2.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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