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of Interior Buri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810 - 811  

최길선 (동아대학교) ,  한성진 (동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구동에 적용되는 비선형 자기포화특성이 두드러진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돌극비에 따른 특성해석에 대해 나타낸다. 영구자석의 층수에 따라 달라지는 돌극비 특성을 구하기 위해 고정자, 회전자 형상 및 재질 등을 동일하게 두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자계해석을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nterior Buri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IPMSM)는 자석토크(Magnet Torque) 뿐만 아니라 돌극성으로 인한 자기저항 토크(Reluctance Torque)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토크뿐만 아니라 일정 출력 영역까지 넓은 운전속도 영역에서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구동에 사용된다. IPMSM은 약자속제어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영구자석이 회전자의 내부에 다층으로 매입된 구조를 많이 사용하는데, 영구자석의 층수에 따라 달라지는 돌극비에 따른 특성을 유한요소해석법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구동에 적용되는 비선형 자기 포화특성이 두드러진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돌극비에 따른 특성해석에 대해 나타내었다. 매입된 영구자석 층수에 따른 특성 비교를 통해 single-layer보다 multi-layer 경우 더 큰 토크와 코깅 토크 및 토크 리플도 저감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