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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게임 광고에 있어서 효과적인 마케팅 활용 방향성 제안
Propose Directions for Effective Marketing in Mobile Game Advertis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2, 2018년, pp.323 - 332  

박선하 (Department of Game Contents, Dong Seou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life cycle of mobile games is getting shorter.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we tried to summarize the strategies and marketing types of game marketing. Recently, I considered the TV advertisement that used the star of the marketing form of mobile game. In this research, user surv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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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모바일 게임 마케팅의 방법으로 적용되는 스타모델 마케팅을 분석하고 향후 모바일 게임 광고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급속도로 변화하는 모바일게임의 짧은 수명의 한계를 광고 전략을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모바일 게임 마케팅의 방법으로 적용되는 스타모델 마케팅을 분석하고 향후 모바일 게임 광고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급속도로 변화하는 모바일게임의 짧은 수명의 한계를 광고 전략을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끊임없이 유저들의 선택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기술적 방법을 제안함과 동시에 모바일게임 광고 트렌드와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유저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를 연구한다.
  • 이를 바탕으로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급속도로 변화하는 모바일게임의 짧은 수명의 한계를 광고 전략을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끊임없이 유저들의 선택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기술적 방법을 제안함과 동시에 모바일게임 광고 트렌드와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유저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를 연구한다. 이런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모바일게임 마케팅 프로세스 및 마케팅 포지셔닝과 전략적인 광고계획으로 바탕을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유저들이 슬로건을 한 번만 들어도 게임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가 남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순 장르 표현에 그치는 슬로건보다는 다양한 방식의 표현을 쓸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하는 것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광고마케팅 트랜드로 자리매김한 스타모델을 기용한 TV광고 및 브랜드광고의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전략 분석에 대해 진행하였다. 사실 사례와 기존 문헌조사를 통한 모바일게임 마케팅프로세스를 정의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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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출시 전부터 시작되는 마케팅엔 무엇이 있는가? 가장 중요한 핵심은 각 시기별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다[11]. 게임출시 전부터 시작되는 마케팅은 사전예약 페이지를 제작 사전등록을 하게 이끌고, 게임쿠폰을 발급하여 게임에 관심도를 유발시킨다. 게임이 출시되면 더 많은 사용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활용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TV광고의 특징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TV광고는 이제 게임광고의 트랜드가 되었다. TV광고는 광고단가가 높지만, 도달률이 높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필수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모바일 게임업체들은 사람들이 항상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어 바로 설치할 수 있다는 특성에 기인하여 TV 광고와 더불어 지하철, 건물, 쇼핑몰 등 옥외광고를 집행함으로써 즉시적 임팩트를 중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2의 모바일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을 정리한다. 게임이 나오기 직전인 출시 이전, 이용자들이 급격히 몰려드는 상승기, 일정 수치를 유지하는 유지기, 이탈한 사용자들과 다시 관계를 맺는 것을 시도하는 재활성기로 구분한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각 시기별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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